스마트스토어(스토어팜) 마케팅 -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창업에서 마케팅까지 한권으로 끝내는 핵심 노하우
임헌수.김태욱 지음 / 이코노믹북스 / 2018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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벌써 5년이나 시간이 지났다.

우연히 남은 고춧가루를 팔아보라는 어머니의 부탁으로 내 블로그에 어설프기 그지없는 사진 몇 장과 글을 올렸다

설마 이런식으로 팔릴까~ 하는 반신반의로 솔직히 연락이 올거라는 기대도 하지 않고 그저 어머니의 부탁이나 들어주자는 마음이 전부였다

하지만 올린지 반나절이 지나기도 전에 댓글이 달렸고 그해의 남은 고춧가루는 1주일도 걸리지 않아서 제값을 받고 판매할 수 있었다

ㅎㅎ 지금도 그때를 생각하면 신기하기도 하고 그때 우리집 고춧가루를 사주신 분들께 다시 한번 감사를 드리고 싶어진다


그 후로 지금까지 어머니의 부탁으로 다른 농산물들도 하나둘 늘려서 판매 목록을 늘어나기도 했지만 여전히 장사라는 것에 초보라는 것을 여실히 느끼고 있다

원래도 기계를 다루는데 능숙하지 않은데다 블로그도 겨우겨우 만들어가고 있는데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까지 하라고 저자는 말하지만 솔직히 그건 능력 밖의 일인 거 같다

하지만 이 책을 통해서 네이버를 비롯한 인터넷을 통한 판매를 어떻게 하면 더 효율적으로 해야하는지 잘 알 수 있었다


일단 사업 계획서라는 것을 만들어보고 그 주의사항들에 대해서도 알 수 있었다

기왕 시작한 일이니 막연하게 어머니의 부탁을 들어주는 것에서 멈출 것이 아니라 제대로 공부해서 더 잘 해나고 싶다는 욕심이 없지 않았다

너무나 당연한 일인데도 그동안 한 번도 생각해보지 않았었다

그저 판매하는 상품이 좋고 친절하게 응대해주고 꼼꼼하게 농산물을 골라서 보내주기만 하면된다고 생각했었다


다른 판매인들과의 경쟁에도 솔직히 무감각했다

농사짓는 양이 얼마안되니 그렇게까지는 심각하게 생각하지 않았고 또 남으면 그냥 우리 식구들이 먹거나 주위 사람들과 나눠 먹으면 되니 그렇게 안달하는 것이 없었다

하지만 매년 판매하는 농산물의 종류도 양도 늘어감에 수입도 많이 늘다보니 부모님들도 이 블로그 판매에 관심이 많아지신 거 같다

구매 전환율이라는 것은 단 한 번도 생각해보지 않았지만 가끔 내 블로그를 찾는 사람들이 어떤 것에 관심이 있는지는 주 2회 정도는 확인하고 있으니 나 역시도 알게 모르게 구매 전환율이라는 것을 신경 쓰고 있었던 거 같다


키워드 트렌드를 참고하는 것은 온라인 판매의 기본이라는 것도 처음 알았다

내가 판매하는 상품의 네이버 트렌드 자료와 검색 그래프를 확인해야 한다고 저자는 강조한다

단 한 번도 나와 동일한 상품을 파는 사람들에 대해서는 특별히 관심을 가져본 적도 없었는데, 저자는 1위 상품을 벤치마킹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한다

4P전략이라는 것도 열심히 조사하고 공부하는 것이 중요한 거 같다

SWOT라는 것도 처음 알았다


동종업계의 뛰어난 쇼핑몰을 돌아보면 구성과 콘셉트, 카테고리나 프로모션, 상세페이지에 대한 분석도 필요한 일일 것이다

푸드윈도라는 것이 있다는 것도 처음 알았고 네이버 쇼핑 검색에 있어서의 가이드라인이라는 것도 알 수 있어 꼭 필요한 정보들을 알 수 있었다

스마트에디터 3.0을 몇 번 해보다가 잘 안되어서 지금까지 기존의 하던대로 하고 있었는데 이 책을 보니 공부를 해서 다시 이 방식으로 페이지를 만드는 것을 해봐야겠다


쇼핑을 검색을 많이 하는 시간대에 대해서도 알 수 있었다

FBI 즉 페이스북, 블로그, 인스타그램을 적절하게 활용하게 마케팅하는 방법에도 많은 공부가 필요할 거 같다

검색어를 그저 흥미 위주로만 보아왔는데 이것 또한 판매 마케팅의 일환으로 제대로 다시 공부를 해봐야 할 거 같다

4P 요소  즉 상품, 가격, 프로모션, 유통장소에 대해서도 하나하나 체크하면서 그때그때 응대하는 방법을 알아두어야 할 것이다

온라인 쇼핑을 통해서 무농약 농산물을 판매하고는 있었지만 지금까지 정말이지 아무것도 모르고 있었다는 자각을 할 수 있었고 책의 마지막에 있는 마원의 글은 많은 것을 생각하게 해주는 거 같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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