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 버리기 연습 - 한국어판 100만 부 돌파 기념 특별판 생각 버리기 연습 1
코이케 류노스케 지음, 유윤한 옮김 / 21세기북스 / 2018년 3월
평점 :
품절


몇 년 전에 우연히 이 스님의 이름을 알게되었고 저서를 한 권 두 권 읽어나갔었다

그 시절 이 책은 두 권짜리였던 걸로 기억난다

올해 100만부 기념으로 이렇게 근사한 디자인으로 한 권의 책이 나와서 소장해두고 마음속이 번잡스러울 때마다 펴보면 좋을 거 같다

우리나라에 혜민스님과 자주 비교되는 것으로 알고 있지만 나는 헤민 스님의 저서보다 이 분의 저서를 더 빨리 그리고 더 많이 읽었었다

내가 이분의 책을 처음 접했을 때 혜민스님의 존재조차 몰랐었다


이분은 일본 최고의 대학인 도쿄대학을 나온 엘리트 스님으로 이름을 알렸다고 한다

나는 특히 "흔들리지 않고 휘둘리지 않고 답답하게'를  참 좋게 읽었던 기억이 난다

"생각 버리기 연습"이라지만 사실 살아있는 사람이 생각을 버린다는 것이 가능할 것일까 하며 그때도 품었던 의문이 다시 생각났다

우리는 모든 감정에서 원인을 외부에서 찾지만 저자는 그것들은 현상이라는 사실 자체에 불구하고 그 감정을 만들어내는 것은 그 상황이나 사람이 아는 그것들을 보고 우리 스스로가 만들어내는 것이라고 한다


 "마음의 충동 에너지 중 가장 큰 세 가지가 탐욕, 분노, 어리석음이다."

탐욕하면 뭔가 큰 것을 생각하기 쉽지만 저자는 칭찬을 들을 때 좀 더 듣고 싶은 마음을 탐욕이라고 한다

처음엔 이 정도가 무슨 탐욕인가 생각했지만 생각해보면 인간의 인정욕구는 처음에는 작게 시작되지만 나중에 스스로도 통제할 수 없을 정도의 탐욕을 부르게된다는 의미로 해석이 되는 거 같다

반대로 듣기 싫은 말은 분노의 대상을 밀어내고 배제시키려는 분노의 번뇌에너지를 활성화시킨다고 한다


저자가 말하는 진정한 의미의 생각 버리기 연습은 생각 자체를 안하는 것이 아니라 "지금 이 순간 가장 적절하고 필요한 일만 생각하는 것, 쓸데없는 사고와 헛된 사고를 버리는 것"을 말하는 것인거 같다

쓸데없는 생각을 깨닫는 힘을 불교에서는 염력이라 부른다고 하니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염력과는 의미가 많이 다른 거 같다

"일상의 습관을 다잡는 연습이 필요하다"

우리가 흔히 명상이나 수양이라고 하는 것들이 생각해보면 자신의 마음을 다잡기 위한 연습들인 거 같다


우리의 뇌가 분노를 기분좋은 자극이라고 생각한다는 것에 조금 놀랐다

불교에서 말하는 신선계'는 외워두고 명상을 하면 스스로 좀 더 나은 삶을 살아갈 수 있으리라 생각되었다

특히 불기어, 불악구와 부진애는 한자까지 외워서 자주 쓰면 말을 조심하면서 스스로를 다잡을 수 있는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을 거 같다

"상대방에게 의미없는 것은 모두 쓸데없는 것" 어쩌면 너무나 당연한 것인데 우리는 쉽게 간과하는 거 같다

말을 하거나 행동을 할 때 이것만 의식해도 나의 시간과 에너지도, 상대방의 시간과 에너지도 낭비하지 않을 수 있을 것이다


"감사합니다"라는 말을 많이 하면 좋다고 생각했는데 입버릇처럼 하는 것은 자신에게 거짓말을 하는 것이라고 한다

일본어를 배울 때 가장 많이 하는 "아리카타이" 그 진정한 의미를 이 책에서야 처음 알았다

아리(あり-있기)+ 가타이 (かたい-어렵다) 가 합쳐진 말 즉 있기 어려운 말이라는 의미가 있는 것이다

습관처럼 아라가토고자이마스를 외치는 사람들을 생각해보니 묘하게 그것이 예의바름이 아닌 그저 자신의 속이기 위한 입버릇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그저 막연하게 감사하다가 아니라 저자의 조언처럼 진정으로 감사의 마음을 느끼고 전할 수 있는 연습을 하는 것도 중요할 거 같다


"일상생활 중에도 소리를 내지 않고 행동하는 연습을 한다"

앞으로도 아니 지금 이 순간부터 이 말을 새기고 내가 세상에 일으키는 소음들을 줄이는데 노력을 기울여야겠다

화가 나면 평소보다 더 차분해지는 사람들은 스스로 화가 났다는 것을 인정하기 싫어하며 평소에도 감정을 억압하며 지내는 사람이라는 이야기에 조금 의아했지만 이해가 가는거 같기도 했다

화가 나는 순간까지도 감정을 억압하는 그 모습을 지금까지 나는 어른스럽다, 점잖다고 생각했던 거 같다


보이는 풍경이 아닌 보고있는 풍경으로 바꾸어 보면 지루한 풍경도 신선해보이고 집중력도 커진다고 하니 이 부분도 의식의 전환이 필요한 거 같다

잠깐씩 기분에 휘둘려 처음에 계획한 순서를 흐트릴 때가 있는데 그러지 말아야 하는 근본적인 이유를 알 수 있었다

'잃어버리고 싶지 않다는 충동이 항상 마음에 부담을 준다"

저자의 자전거 이야기는 솔직히 와닿지 않지만, 잃어버리고 싶지 않은 충동이 마음의 부담을 주는것만은 맞는 거 같다

사람들이 돈을 모우거나 물건을 수집하는 이유가 가지고 있을 때 자신의 가치가 올라간다고 믿기 때문이라고 한다


돈을 쓰는데도 몽에 좋은 것이나 살아가는데 기초가 되는 것에는 제대로 돈을 쓰는 것이 좋은 방법이라고 한다.

무조건 싸고 저렴한 물을 사서 돈을 아끼는 것은 어리석은 소비 방법이라는 것이다

약한 사람, 불쌍한 사람을 보며 동정을 느끼고 일으켜 세워주는 일은 기분 좋고 맛있는 먹잇감을 대하는 하이애나의 습성과 비슷하다는 아마 자신들의 친절함에 만족하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인정하기 싫은 내면을 저자는 딱 집어서 말하는 거 같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인정하고 싶지 않고, 인식하지 못하지만 '동정'이라는 감정은 자신과 비교해서 부족해 보이는 사람들에게 느끼는 자기만족(우월감)의 또 다른 이름인지도 모른다

   

타인에 대한 걱정을 저자는 "자기 맘대로 즐기는 취미활동과 같다"고 냉정하게 들리지만 가장 정확한 해석을 이야기한다

타인을 걱정하는 자신을 보며 자신은 친절한 사람이라며 자신의 위선에 가기 만족을 느끼는 것이리라 생각되기도 한다

이케가와라는 과학자와의 대화 부분에서 스트레스가 많은 사람일수록 개그 프로그램을 좋아한다는 저자의 말에 솔직히 뜨끔했다

지금 이 순간에도 개그 프로그램을 찾아서 보고 있는 나의 내면을 바로 들여다본듯한 느낌이었다

나 역시도 내가 스트레스가 많은 사람이라는 것을 스스로 인정하지도 않고, 인지하지도 못한 척하며 지내는 것을 들킨 기분마저 들었기 때문일 것이다


생물학적으로 "집중"은 아주 기묘한 상태라고 한다

요즘은 집중력을 높이는 약까지 등장하는 등 요즘 사람들은 집중력을 높이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데 만약 인간이 자연에서 살았던 시대로 돌아간다면 주위를 분산시켜 놓지 않고 한 가지에만 집중한다면 적에게 공격을 당하기 딱 좋을 것이다

집중이 부자연스러운 상태이며 이 상태를 일부러 만들어내는 인간이 기묘한 생물이라는 뇌과학자의 말은 참으로 신선했다

집중력이 부족한 것이 이상한 것이 자연스러운 것이라는 점에서 조금은 안심이 되는 것은 요즘들어 집중력이 너무 떨어져서 고민이었는데 위안과 위로가 되는 거 같다


오랜만에 코이케 류노스케 스님의 저서를 읽었다

많이 힘들었던 그 옛날에 나는 이분의 저서를 읽으면서 많은 위로와 도움을 받았었다

시간이 많이 지난 그때 받은 위로와 조언들이 세월에 잊혀지고 바래질 때 다시 만나게 된 것이다

코이케 스님의 조언과 위로들이 나와 같은 고민에 힘들어하는 누군가에게 많은 도움이 되길 바라며 다시 만난 "생각 버리기 연습"의 후기를 마친다.


[이 글은 해당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