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 떠나는 프랑스 와인 여행 - 와인 세계를 탐험하기 위한 가장 쉬운 가이드 만화로 세상에 눈뜨다 2
프랑수아 바슐로 지음, 뱅상 뷔르종 그림, 김모 옮김, 양진원 감수 / 반니 / 2023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협찬

 

오래전부터 와인에 대해 공부를 해 보고 싶어서 카페나 밴드에도 가입을 한적이 있다.

그러나 내가 원하던 바로 가지를 않고 일단 오프라인으로 모여서 와인을 마시면서

인간관계를 만들면서 와인을 공부하던 방식이였는데 나는 술을 못하기에....

새로운 사람을 만나 사귀기까지 오랜 시간이 걸리는데 더군다나 술을 마시면서...라는 취지에 발을 뺏다. 우연찮게 이번에 SNS상에서 와인 여행이란 책 서평이 떠서 제대로 보지도 않고 신청을 했는데 덜컹 당첨이 되었어요.

표지부터 레드와인빛이라 맘에 들었습니다. 알고보니 만화로 배우는 와인이라 더 맘에 들었네요. 게다가 프랑스 라니.....ㅎㅎㅎ 일단 처음부터 기분좋게 시작을 합니다.

<만화로 세상에 눈을 뜨다2 처음 떠나는 프랑스 와인 여행>

만화의 시작은 루시앙이라는 디자인 팀장이 주류 전문 광고 대행사에 입사해서 업무를 해내기 위해 마케팅 팀장 장과 기획자이자 카피라이터인 샤를로트에게 와인의 기본부터 배우기 시작한다. 장과 샤를로트는 와인 부르고뉴부터 보르도까지 루시앙과 프랑스 구석구석을 동행하며 와인 지식을 친절하게 들려주는 이야기이다.

내가 알고 있던 와인은 레드와인 화이트 와인 스파클링 와인정도..... 팬데믹 직전에 친구랑 언니랑 뉴욕 여행을 다녀왔었다. 친구의 추천으로 스파클링 와인을 처음 마셔 보았는데 딱 내 스타일이여서 한병 구매 해온적이 있었다. 화이트 와인은 먹어 볼 기회가 없었고 먹어봤자 레드와인과 샴페인을 먹어 보았는데

혹자들은 와인은 술이 아니라 포도주다... 음료수다...라고 했지만 내게는 술이였다...

 

이 책을 보면서 새로운 종류도 알게 되었다. 스위트스틸 와인 : 스파클링 스위트 와인 / 드라이 스틸 와인 : 스파클링 드라이 와인 4종류를 알게 되었다.


.


 

프랑스의 레드와인 제조 방법과 와인 산지, 생산지, 품종, 향, 맛 까지 정리해준다.


 

흔히 상식으로 알고 있고 많이 들어본 보르도 와인 산지와 보르도의 귀부 와인 산지,사부아의 와인 산지, 프랑스 남서부의 와인 산지,루아르 계곡의 와인 산지, 발레 뒤 론 남부의 와인 산지 , 랑그독의 와인 산지, 부르고뉴의 와인 산지, 보졸레의 와인 산지, 알자스의 와인 산지, 루시용의 '방 두 나추렐'생산지, 발레 뒤 론 북부의 와인 산지,쥐라의 와인 산지,


 

샴페인 종류와 스타일


 

로제 와인 제조법


와인 보관시 주의할점들


 

와인별로 어울리는 음식 , 마시는 순서,와인 서비스 순서 ,와인 등급 까지 기본적인 알아야 할것들을 만화를 통해 알려주는 알짜배기 책이다.


.


 

쭈욱 읽다보면 와인 종류와 생산지 정도만 알려주는 책들이 많은데 이 책은 프랑스어를 몰라도 지역을 몰라도 쉽게 쉽게 읽고 넘어 갈수 있게 만화와 도표로 설명을 해 주어서 읽어 보는데 부담감이 적다.


 

구르망 어워즈 Gourmand Awsrds 수상 도서 이기도 하다. 와인과 관련된 지식 뿐만 아니라 프랑스 와인에 얽힌 지리적, 역사적 배경도 간간히 수개를 해주어서 역사 공부까지 되는것 같다.

와인을 좋아하는 사람뿐만 아니라 프랑스 여행을 계획하는 사람들에게도 공부가 될것 같아 보인다. 어차피 프랑스가면 와인은 꼭 음식과 함께 마셔볼 기회가 많기에 지식을 조금 익히고 가는것도 여행의 풍미를 즐길수 있을것 같다.

 

프랑스에서 출간 된 이후 프랑스 아마존 와인분야에서 베스트셀러 자리를 지켰다고 한다.

책의 저자 프랑수아 바슐로는 프랑스에서 가장 권위 있고 많이 팔린 와인 가이드북 <르 기드 아쉐뜨 데 뱅>의 총괄 제작자로 풍부한 경험이 이 책을 사랑 받는 이유라고도 한다.

한국에서는 양진원 와인 강사가 우리나라의 와인 업계에서 쓰이는 방식으로 번역하기 위해 꼼꼼하게 감수도 거치셨다고 한다.

 

복잡한 와인의 세계지만 유능한 분들의 손을 거쳐 일반인들도 쉽게 배울수 있게 만들어 주셔서 너무나 고맙다.

책상에 꽂아 두고 두고두고 읽어봐야겠다. 프랑스 와인을 깊이 이해하면서 와인을 즐기고 싶기 때문이다.

 

 

 

*** 위 포스팅은 출판사로부터 무상으로 도서를 제공 받아 직접 읽어 보면서 느낀 점을 서술한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