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장 쉬운 독학 타타오 서예 첫걸음
타타오(한치선) 지음 / 동양북스(동양문고) / 2023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안녕하세요! 이번에는 4월 동양북스에서 출간한 신간을 서평하려고 합니다.

#도서제공

#협찬


안녕하세요! 이번에는 4월 동양북스에서 출간한 신간을 서평하려고 합니다.

사연이 구구절절한 저에게 이게 웬 횡재인가 했네요.

유튜브에서 서예로 오랜기간 영상을 만드신 타타오 선생님께서 신개념 서예 입문서를 출간하셨습니다.


30여년간 서예를 하시면서 서예를 배우고 싶은데 시간이 없으셔서 못 배우시는 분들을 위해서 영상도 만드시고 영상만으로 부족한 부분을 책으로 출판까지 하셨습니다.



출판사 서평 이벤트에 당첨이 된 표시가 있는 책이 저는 좋더라구요.


책 아래에 이렇게 찍어주시는게 제일 좋아요^^



타타오 선생님은 유튜브에 서예 뿐만 아니라 캘리까지 함께 알려주시고 계시구요.

이 책에는 한글, 한자 서예 입문서입니다. 서예를 시작하기 전에 미리 알아 두어야 할 서예 준비물부터 종이 접는 법, 먹 가는 법, 붓 푸는 법, 붓 잡는 법, 서예 할 때의 바른 자세까지 기초 중의 기초부터 알려주십니다. 그런 다음 글자의 기본 획과 필법을 1:1 개인 레슨처럼 타타오 선생님이 친절하게 설명하고 단계별 로 연습 할수 있게 하였습니다.



차례를 보면 5강까지 있는데요 제 1강은 서예를 시작하기 전에 아주 기본적으로 알아 두어야 하는 사항들을 자세하게 설명하였네요.



1강 내용중 하나입니다. 서예란 이런것이다...라고 나와 있습니다.



준비물들도 아주 자세히 알려주십니다.


서예를 할 때 바른 자세도 자세히 설명해 주셨어요.



제2강에서는 기초 한글 서예가 있습니다.



획을 만드는 방법부터 기본 획 연습, 완법 연습,도구 관리법까지 아주 세세하게 설명을 해 주고 있습니다.

모음을 쓸때 둥근 봉이 아닌 사각으로 쓰는 경우도 있다는 내용도 있습니다.

이것은 제가 배울때는 없던 부분이였네요^^

중봉, 편봉, 삼절,기본 획연습 등등이 있네요.



제 3강은 한글 자음쓰기부터 쌍자음 쓰기, 모음쓰기, 복합 모음쓰기, 기본 글자 쓰기, 받침 글자 쓰기, 겹받침 글자 쓰기, 문장쓰기, 가로로 명언쓰기, 세로로 명언쓰기, 문학 작품(시) 쓰기



기초를 배운 뒤에 고급반에서 볼수 있을 법한 제가 해 보고 싶었던 용비어찬가 쓰기란 부분도 있습니다.



제 4강에는 기초 한자 서예를 배울수가 있습니다. 육서, 지사, 회의, 형성 등등

서체의 종류도 나와 있구요 한글과 다른 역입, 중봉, 삼절, 예서, 기본 획 연습을 할수가 있어요 글을 쓸때 칸을 분배할때 주의사항도 있구요.



제 5강에서는 실전 한자 서예 예서체를 보여 주고 있어요.



시경에 나오는 구절과 글씨를 쓰고 나서 낙관 위치나 글자의 위치를 알려주는 페이지도 있답니다.



5강까지 기초와 실전편을 다루고 나면 에필로그가 나오는데요 여기서는



기본을 익힌 후에 판본체와 예서를 제대로 득력하게 되어 나머지 서체도 쉬워진다고 여러 체를 보여 주고 있습니다.


뒤편에 부록이 있는데요 부록1에서는 서예의 기본 용어가 나와 있습니다.



부록2에서는 타타오 선생님의 체본으로 한글 기본 글자를 연습할수 있는 분량이 있습니다.



자음과 모음이 함께 섞여 있는... 기본 한글 글자 연습을 할수 있는 견본이 있습니다.



.


부록3에서는 한자 사신비 임서 연습하기가 있습니다.


.


쉬운 한자들이 있지요. 허나 쉽지만은 않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한자는 써보지 못했거든요. 완전 셀레입니다. 언젠가는 천자문을 완필하는 날이 왔으면 좋겠습니다.

책을 한번 훑어 보았는데요. 이제는 제가 기초 연습을 한 부분을 올려 보겠습니다.


.

.


캘리를 시작할때도 서예를 시작할때도 항상 제일 첫날은 한 일자를 쓰는 연습만 주구장창 하였답니다. 긴 종이에 한 일자를 가늘게도 굵게도 써 보았습니다.



획 연습 한다고 굵게 쓰는대도 글자 하나하나가 전부 틀립니다.

초보라서 그런거지요. 점을 찍어 붓을 돌리는 방법까지 책에 자세히 나와 있지만

아직 너무 서툴러요. 40년간 아니 그 이상 붓을 놓았기 때문에 어린시절 쓰던 기억이 나질 않아 처음 배우는 자세로 시작하였습니다.



붓에 먹이 머금은 양을 조절하기가 참 힘이 드네요... 수백장을 쓰다보면 감이 오겠죠?


글 쓰는데 한 일자를 이렇게 써보니 특이하고 재미있고 더 집중할수가 있어서 좋았습니다. 더 많은 별을 그려애겠어요.



ㄱ과 ㄴ을 계단식으로 연결해서 긋는 방법도 나와서 해 보는데 처음 하는거라 잘 되지 않아요. 그럴때는 동영상에 나와 있는걸 여러번 눈으로 익히신 후에 써 보세요.



마음을 가다듬고 천천히 써야는데 조바심이 나서 별이 찌그러 집니다.

느긋함이 어디로 갔을까요?

ㄱ 과 ㄴ을 연결하면 ㅁ이 되는 것도 쓰면서 이상한 점을 저는 발견 하였어요.

이쁘게 잘 쓰는 법을 터득했으면 좋겠어요.


다른건 다 잊어도 요 ㅇ을 쓰는 방법은 쓰면서 생각이 나서 신기 했습니다.

아주 기초적인 스타트를 끊어 시작하여 보았는데요

입문서인데 기초윗 단계까지 연습을 할수 있구요. 한글 뿐만 아니라 한자까지 배울수 있도록 책이 두툼해서 너무 설레입니다. 이제 시간을 내어 조금씩 서너장씩 계속 쓰는 연습을 해야겠습니다. 좋은 취미생활 책을 출판해주셔서 고맙습니다.

열심히 배워 보겠습니다.

***위 포스팅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 받아 직접 체험해 본후 작성한 개인적인 생각이 들어간 글임을 밝혀드립니다.

#서평단 #도서제공 #서예입문 #가장쉬운독학타타오서예첫걸음 #타타오 #동양북스 #타타오체본 #타타오서예 #붓글씨연습 #한글연습 #한자연습 #한글판본체 #한자판본체 #한자예서체 #서예독학 #실용서예 #작품서예 #취미서예 #취미생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