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사계절 꽃 수채화 수업 - 초보자도 쉽게 완성하는 꽃 그리기
김소라 지음 / 아이콘북스 / 2022년 11월
평점 :
# 협 찬
꽃 수채화 그리기 책이 나왔다고 해서 서평을 신청하여서 당첨이 되었네요.
수채화 그리기로 유명하신 김소라 작가님이십니다. 주로 풍경화를 그리시는걸로 알고 있었는데 이번엔 꽃 그림을 가지고 오셔서 어찌나 반가운지요.

책을 여러권 집필하신 작가님이시구요.표지부터 이쁨이 넘쳐나서 저는 너무 설레였습니다.
요즘 저는 꽃을 주로 그리고 있었거든요. 다른 재료이지만요...
수채화 꽃도 종종 하고 있기도 합니다. 그러니 더더욱 반가울 수밖에요.

김소라 작가님은요....
색연필 컬러링북,오일파스텔 컬러링북, 풍경화 컬러링북 등등 여러권을 출판하셨던 작가님이라 좋아하는 작가님중의 한 분이신데 요즘 꽃그림에 관심을 두고 그리고 있는 제겐 딱인 꽃 그림 수채화 책을 내셨네요. 색연필 책만 빼고 세 종류를 가지고 있게 되었습니다.

이번 책은 A4용지보다 작구요 전작 책들보다는 딱 중간 사이즈입니다.
예시 사진은 바로 위에 있으니 참고 하시구요.
책은 180도로 쫙 펴지는 책인데요. 컬러링북이 아니다 보니 굳이 그렇게 쫙 펼치지 않고, 일반 도서 읽듯이 저는 접듯이 펴서 사용하기로 했습니다.

두근거리며 표지를 넘겨볼께요
봄에도 꽃이 피고 여름에도 꽃이 있고 풍성한 가을에도 꽃이 있으며 추운 겨울에도 꽃이 피는 사계절 모두 아름다운 꽃이 있기에 꽃을 그리며 휴식하는 마음으로 수채 꽃을 그리기를 희망하신 작가님의 소개글과 이 책 사용방법이 나와있습니다.

목차를 보면은 5가지가 있습니다.
첫번째 파트는 수채화에 대해서 자세히 나와 있습니다.
두번째는 봄에 피는 꽃들 7가지 / 세번째는 여름에 피는 꽃들 7가지 / 네번째는 가을에 피는 꽃들 7가지 / 다섯번째는 겨울에 피는 꽃들 7가지 꽃들이 있습니다.
총 28가지 꽃들이 수록이 되어 있습니다.

이 책은 수채화가 처음인 초보들을 위한 작법서 인데요 그래서 수채화를 위한 준비물이 자세히 나열되어 있습니다.
물감, 물통, 종이,연필, 지우개,팔레트,붓, 화판, 마스킹 테이프, 드라이어, 수건...에 관한 설명이 아주 상세히 되어 있습니다.

이 책에 사용된 물감 브랜드와 색상표가 있구요.

수채화를 하기 위한 스케치와 물감 칠하는 기법이 자세히 설명되어 있어서 진짜 초보들에게는 기초가 알찬 책입니다.

다음 장에는 수채화를 할 때 궁금했던 점을 자세히 Q&A 로 알려주셨어요.
이제 본격적으로 그림 파트를 들어가는데요. 28개의 꽃들 중 몇 개만 보여
드릴께요. 평소에 꽃 그림 책에도 종종 나오는 꽃들도 있구요 처음 보는
꽃들도 몇 가지가 있는 책입니다.

봄에 피는 벚꽃이 있습니다. 김소라 작가님의 벚꽃은 참 이쁩니다.

여름 꽃인 도라지 꽃입니다.

처음 보는 여름꽃 산데르소니아 라는 꽃입니다.

가을꽃으로 유명한 코스모스입니다.

겨울 꽃으로 잘 알려진 동백꽃입니다.
계절별로 한가지씩만 보여 드렸는데요 더 궁금하시면 도서를 구입해서 보시길 권장합니다.
이제 컬러링북이 아니여서 밑그림 도안이 없는 작법서의 그림들을 직접 그려서 체험한 내용을 올려 볼까 합니다....책을 받기전 이 상황을 알게 되어 서평을 포기할수도 있는데 꽃 그림이 너무 이쁘고 타 출판사 밴드에서 수채화를 종종 배우고 있어서 스케치도 초보 정도는 그릴수가 있을것 같아 그려보았습니다.

먼저 따뜻한 봄에 설렘으로 피는 꽃 '미모사' 입니다.
종이는 캔손의 AQUARELLE A5사이즈의 300g 입니다.

번짐과 겹침을 반복하며 칠하였습니다.

우측은 몇년전 어느 작가님의 책에서 배운 미모사입니다.
이때도 괜찮게 그렸다고 칭찬 받았는데 이번에 그린 그림이 좀 더 업그레이드가
된것 같습니다... 역시 많이 그려보는게 실력이 향상 되는것 같습니다.

여름꽃인 클레마티스 꽃도 예전에 그려본적이 있어서 수제 종이에 그려보았습니다.

은은한 아름다움으로 피어나는 가을 꽃으로 분류된 단풍잎을 저는 그려보았구요.
조명까지 은은하게 쏘아 보았네요. 가을 분위기가 나는가요?

종이는 파브리아노 WATER COLOUR 200g 엽서 크기입니다.
수성 플러스펜으로 색을 칠해 보았습니다. 예전에 플러스펜으로 서평을 쓸때 터득한 감으로 색칠을 했는데요. 어떤가요?

마지막으로 겨울 꽃 팬지를 그려보았습니다.

제일 처음 직접 그렸고 제일 먼저 물칠도 해서 결과물은 맘에 안들지만 번짐과 퍼짐이 종이가 조금 컸더라면 맘에 들었을지...괜히 엽서크기로 그려서는 공간이 조금 부족하였습니다.
Tip. 초보 분들은 A5 사이즈의 크기부터 그려보세요. 너무 큰 사이즈나 엽서 사이즈는 부담 스럽습니다.. 중간 크기로 스케치 연습과 물칠 연습을 많이 하신 후에 엽서크기도 해보고 A4사이즈도 해 보시길 권해드립니다.

완성작입니다...팬지인지...무궁화인지...퍼짐이 제 맘대로 되지는 않았습니다. 그래도 완성작은 제 맘에 듭니다...
이번 서평에서 색칠은 부담이 되질 않았는데 스케치가 살짝 부담이 되었습니다. 어차피 저는 도안이 책 뒤에 있어도 직접 스케치를 그리는 방법을 택했을겁니다. 그래서 이것 또한 부담이 덜했구요. 그런데 팬지를 그리다가 멘붕이 오는 바람에 재료 한가지를 더 준비를 했습니다. 스케치를 따는 방법은 몇가지가 있습니다.
저는 나이대로 있고 손을 많이 쓰는 직업을 가져서 손을 아껴야 하기에 기름종이나 먹지 이용은 왠만하면 하지 않으려고 스케치를 직접 하는 편입니다.
그런데 우연찮게 라이트박스라는걸 알게 되어 종종 사용하게 될것 같아 급 주문하였는데 제겐 살짝 불량인가 봅니다. 불빛이 많이 약합니다...T.T

이렇게 사용한것은 단풍잎만 사용하였습니다. 다른 그림들은 전부 직접 스케치 하였습니다.
이번 서평을 쓰면서 작가님 설명을 따라 한다고 했는데요.
제가 이해력이 조금 모자란것 같이 느껴졌습니다.
군데 군데 어떻게 해라는건지 이해가 안되는 부분이 있었습니다.
글과 그림이 이해가 잘 안 되었거든요. 하지만 모든 꽃그림들에 설명이 2~3페이지 정도
너무 자세히 설명이 되어 있어서 정말 작가님 글처럼 따라서 여러번 하다 보면 결과물이
아주 행복해질것 같았습니다.
이번 서평의 기회로 주 1회 이상 수채도 꾸준히 해 봐야겠습니다.
훗날 실력이 향상된 모습으로 찾아오겠습니다.
사계절 꽃 수채화 수업책의 좋은점은.....
- 꽃이 계절별로 나뉘어 있어서 어느 계절인지 기억 하기도 쉽구요.
- 꽃 각자마다 난이도별로 별이 그려져 있어서 쉬운 꽃인지 어려운 꽃인 지 구별하기가 쉬움
- 중복되는 꽃들이 없고 28가지의 많은 꽃이 있어서 많이 칠해 볼수 있음.
- 잔잔한 꽃도 있고 꽃잎이 큰것도 있어서 골라서 칠하는 재미가 있음.
- 도안을 직접 그려서 수채 뿐많이 아니라 다양한 재료로 칠할수가 있는
기회도 있음.
아쉬운점....
- 도안이 없는점.
이상으로 이렇게 이쁜 책을 만들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서평 기회를 주신 힐링컬러링카페와 아이콘북스출판사와
김소라 작가님에게 진심으로 감사를 드립니다.
#수채화 #사계절꽃수채화수업 #김소라 #아이콘북스 #꽃그림 #수채물감 #플러스펜
#수채색연필 #수채종이 #힐링컬러링카페 #서평후기 #서평이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