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레스 받는 사람들을 위한 니체 열다
프리드리히 니체 지음, 우르줄라 미헬스 벤츠 엮음, 홍성광 옮김 / 열림원 / 2025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출판사를 통해 책을 증정받아 작성한 후기 입니다.

프리드리히 니체. 특유의 급진적인 사상으로 생철학, 실존주의, 포스트모더니즘의 철학에 많은 영향을 미쳤고 현대 철학의 근간을 만들었다고 평가받는 철학자이다. 나는 사실 철학자를 잘 모르고 니체에 대해서도 잘 몰랐다. 이 책을 읽으면서 니체라는 철학자에 대해 궁금해졌고 위대한 철학자라는 말이 왜 나왔는지 아주 조금은 알 것 같다.

이 책은 니체의 352개의 아포리즘으로 구성되어 니체의 문장을 독자가 해석해볼 수 있다. 책의 후반부에는 니체라는 철학자를 알아보는 내용도 포함되어 있어서 니체라는 인물을 조금 더 알아갈 수 있었다.

스트레스 받는 사람들을 위한 니체. 는 실제로 니체가 삶의 고통과 불안을 어떻게 다루었는지 알 수 있는 책이다. 아포리즘으로 구성되어 다양하게 해석을 할 수 있다. 특히 니체는 고통은 성장의 재료라 하며 고통은 피할 수 없다고 했다. 예민하고 걱정과 불안, 스트레스를 달고사는 나에게 이 책은 정말 큰 도움이 되었다. 정말 진심으로 아주 오랜만에 주변에 추천하고 싶은 책이다.

70. 고통에서 벗어나는 법은 두 가지다. 바로 빠른 죽음과 오랜 사랑이다.

니체는 고통을 외면하지 말고 스트레스를 두려워하지 말고 결국 운명을 사랑하라고 했다. 통제 불가능한 일로 과도한 스트레스를 받는 사람들, 특히 내가 어떻게 할 수 없는 일들로 나는 늘 스트레스를 받고 불안과 걱정을 했는데 피하는대신 그저 받아들이고 그것을 결국은 사랑하라고 한다. 스트레스를 어떤방식으로 풀어줘야할지, 다른 구실이나 도피처를 찾았는데 그 대신 정면으로 부정적인 마음을 인식하고 바라본 후 긍정적인 선택으로 받아들이라는 의미인걸까? 내가 어떻게 할 수 없는일은 누구도 어떻게 할 수 없다.

165. 욕망은 절제하기보다 단념하기가 더 쉽다.

스트레스를 주는 요인은 주로 타인과의 비교에서 일어난다. 그건 욕망에서 비롯된 것 이다. 하지만 그러한 인간 본연의 욕망을 절제하는것은 정말 어렵다. 절제하려는 마음에서 스트레스가 오는것일지도 모르겠다. 그럴때 니체는 욕망을 절제하라고 하지 않는다. 때로는 단념하는게 더 쉽다. 이건 어떻게 할 수 없는 일도 있다는것을 받아들이는 일이다. 이 세상에는 내가 어떻게 할 수 없는일들이 너무나 많다. 내가 할 수 있는일은 어떻게 할 수 없는 일들은 그저 단념하고 내가 할 수 있는일, 사랑하고 베풀며 삶에 순종하라는 말일지도 모르겠다.

275. 결정적인 모든 것은 '그럼에도 불구하고' 만들어진다.

이 아포리즘은 나에게 깊은 울림을 주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나는 살아간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나는 일어선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나는 나아간다. 나는 자주 그럼에도 불구하고 라는 어구를 사용한다. 내 삶에 어려움이 따르고 고난과 역경이 눈앞에 펼쳐졌을때, 눈앞이 깜깜할때 일단은 닥친 일들을 글로서 풀고 마지막은 늘 그럼에도 불구하고 나는.. 이라는 어구로 글을 마친다. 결정적인 모든것이 그럼에도 불구하고 만들어진다는 것이 나에게 큰 위로가 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나는 나아갈 것 이고 해낼 것 이고 살아갈 것 이기 때문에.

323.작은 깨달음 하나하나는 그 자체로 큰 만족감을 준다. 이 만족감은 진리 때문이 아니라 진리를 발견했다는 믿음 때문이다.

정말이지 이 책은 작은 깨달음들로 큰 만족감을 줬다. 진리를 발견했다는 믿음으로 이 책을 읽었고 읽을것이고 곁에 둘 것 이다. 이 책은 정말 스트레스와 번아웃을 겪는 많은 사람들에게 깊은 울림을 주는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