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은 내리막길에서 훨씬 성숙해진다 - 위가 아닌 앞을 향해 나아가는 지혜로운 삶 AcornLoft
임채성 지음 / 에이콘온 / 2025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출판사로부터 책을 증정받아 읽고 작성한 후기입니다.

중년의 위기란 것이 뭘까? 매체를 통해 우리나라 80년대생, 그러니까 40대부터 50대들은 정말 가장 힘든 세대 중 한 세대가 될것이라고도 한다. 100세시대인 만큼 위로 부양할 부모님들이 계시고 아래로는 부양할 자식들이 있다. 스스로의 노후 준비도 신경써야하는데 삶은 생각한데로 흘러가지 않는다.

생의 절반을 보낸 나는 가야할길을 잃고

어두컴컴한 숲속을 헤맸다.

거칠고 황량한 그 숲을 어찌 다 말로 표현할 수 있을까

생각만 해도 두려움이 되살아난다.

단테의 신곡 중

가끔은 자다가도 가슴이 답답해져서 깨는일이 있다. 앞으로의 삶이 막막함을 넘어서 두려움으로 다가오기도 한다. 아직 젊은 나인데.. 벌써부터 걱정과 근심으로 현재를 잃어버리고 언제올지 모를 미래에 대한 불안감만으로 하루를 채우기도 한다. 그때 이 책의 제목을 읽고 아, 지금 내게 쉼을 허락하는구나 싶었다. “인생은 내리막길에서 훨씬 성숙해진다” 어쩌면 내가 듣고싶었던 위로일지도 모르겠다.

저자는 중년은 인생의 반환점이 아닌 새로운 시작일지도 모른다고 한다. 지나온 시간을 돌아보며 스스로를 이해하고 앞으로 더 지혜롭게 살아가려면 어떻게 해야 좋을지 그 고민을 함께 나눈다. 비슷한 고민을 안고 살아가는 중년에게 따뜻한 위로와 통찰을 전하고 삶을 풍요롭고 의미있게 만들 수 있는 지혜를 나눠준다.

총 4파트로 구성되어 새로운 도전을 위한 성장통을 겪는 성찰의 과정들, 그리고 무수한 관계속에서 나를 지키는 법에 대한 응원과 위로. 내면의 성숙과 성장을 위한 깨달음을 모색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들을 제시해주기도 한다. 마지막으로 또 다른 시작을 준비할 수 있도록 지혜를 나눠준다.

-이 일만 해결하면 그때부터는 내 마음대로 살 거야.

많은 사람들이 끊임없이 바쁜 일상과 타인의 기대, 성공에 대한 부담, 가족에 대한 책임감등에 짓눌려 살아간다. 마음은 지쳐가지만 쉽사리 그것을 털어놓지도 못한다. 다른사람을, 특히 가까운 사람을 실망하게 하고 싶지 않기 때문이다.

실제로 나를 가장 힘들게 하는건 아마도 저 기대감 때문 같다. 나는 절대 무너지면 안되고 버티고 서 있어야 한다. 지금까지 그렇게 살았고 앞으로도 그렇게 살아야한다는게 때로는 옥죄듯 숨을 조여올때도 있다. 나도 버겁고 힘들다는 말을 하고 싶은데 나를 향한 기대감.. 가까운 사람들을 실망시키고 싶지 않은 마음 때문에 중압감은 점점 더 커져만 간다. 저자는 내려놓는다면 평온을 찾는다고 말 하지만 현실에서는 녹록치않다. 하지만 주문을 외우듯 쥐고 있던것들을 놓아주고 움켜진 주먹도 펴보려고 노력 해봐야 할 것 같다. 그래도 위로라면 나처럼 이런 생각과 중압감을 가진 많은 사람들이 있다는 것... 그들도 나와 별반 다르지 않다는 것.. 우리는 다들 비슷비슷하게 중년앓이를 하며 살아가고, 또 살아내고 있다는 것 이다.

부모의 진정한 역할

아버지도, 어머니도 결국 늙는다

좋은 부모가 되려는 노력은 열심히 하고 있고 찾아보며 공부도 한다. 아이들에게 좋은 영향력을 주고 본보기가 되려고 하고 좋은 추억을 선물하려 부단히도 노력한다. 그런 선물을 받으며 내가 자랐고 내 아이에게는 내가 받은것보다 더 한 것들을 주고싶은게 부모 마음이다. 내 마음인것처럼 내 부모님의 마음도 같을 것이다. 자식의 입장에서, 그리고 부모의 입장에서 여러 가지 생각을 해볼 수 있었고 반성할수도 있었다.

중년의 나의 삶은 어떻게 살아야할까. 인생의 마법은 두려움 너머에 있다고 한다. 우리 모두는 각자의 두려움을 가지고 살아간다. 사십대가 되면서 많은 두려움들에 잠식 당해 내가 가진 힘들을 많이 잃어버렸다.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되는데로 생각하고 안되면 그냥 되게 하면 된다라는 그런 생각과 마음들이.. 인생을 살아가면서 어느덧 내 사전에서 지워진 것 이다. 하지만 두려움을 그저 두렵다고 피하기만 하면 안된다는 것을 느꼈다. 직면하고 넘어서는 순간 마법 같은 일은 그 다음부터 시작이니까. 일단은 직면하기. 그리고 정면으로 맞서보기. 어떤삶이 기다릴지 알수는 없지만 그래도 한번 가보기. 멈추지말고!

#인생은내리막길에서훨씬성숙해진다

#에이콘출판사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