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자가 되려거든 기록하라 - 우리 집 재테크의 시작, 돈 관리 시스템부터 만들자
최용규 지음, 잡빌더 로울 기획 / 다온북스 / 2023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올해 가계 경제를 책임지겠다는 생각으로 열심히 관련 서적도 찾아서 읽어보고 재테크 관련 까페도 가입해서 열심히 등업도 해서 활동도 해봤다. 무엇보다 꾸준하게 가계부를 작성해서 매달 얼마만큼 돈이 줄줄 세는지도 눈으로 확인했다. 하지만 확인만 했을 뿐 무엇이 잘못인지, 우리집 재무상태가 어떤지, 제대로 관리를 하고있는지 파악을 할 수가 없었다. 파악을 하고 싶어도 일단 세무,회계 관련된 단어들은 어렵게만 느껴졌고 무엇보다 산수에 약한 나는 숫자를 통해 재무를 파악하는일이 높은 산에 오르는일처럼 어렵게만 느껴졌다.


이책은 어렵게만 느껴지는 재무제표를 단순하고 복잡하지 않게 이해하고 해석하며 적용할 수 있도록 매우 친절하게 설명해주는 책이다. 수십조를 굴리는 기업의 재무제표가 아닌 바로 우리집의 재무제표를 만들어 보도록 한다. 기업은 재무제표를 통해 통을 벌고 쓰는 돈을 파악하면서 자연스럽게 경영계획을 세운다. 현금이 부족하면 빌려준 돈을 갚도록 하고 이자 비용이 많이 나가면 자금을 조달할 다른 방법을 모색한다. 마찬가지로 나도 우리 가계의 재무제표를 만들어 월급과 부채, 부동산을 넣어 계산을 해보고 그를 통해 매달 우리가 얼마를 벌고 얼마를 쓰며 부채는 얼마이고 재산은 얼마나 되는지 돈의 흐름을 파악하는데 있어 재무제표를 만들어보도록 그 기록의 중요성에 대해서 이야기한다.


1장 숫자를 보라

2장 숫자를 써라

3장 숫자를 해석하라


구성은 매우 간단하게 되어있다.

먼저 1장 숫자를 보라에서는 우리집의 현실적인 재무제표를 만들어보고 지금 우리집의 재무상태를 파악하도록 해준다. 2장에서는 본격적으로 숫자로서 우리집의 손익계산서를 기록해봄으로서 재무상태표를 작성하고 우리집의 자산을 정확히 파악할 수 있도록 안내해준다. 마지막으로 3장에서는 본격적으로 우리집 재무제표를 해석할 수 있도록 쉽고 간결하게 그 방법들을 제시해준다. 그래서 지금 얼마나 부채를 가지고 있는지, 그 부채가 우리 가계에 적당한 선에서 유지가 되고 있는지, 나아가서 투자의 방향성과 가장 궁금한 우리 집 형편은 나아지고 있는것인지에 대한 물음에도 스스로 답문을 할 수 있도록 해준다.


어렵게만 느껴졌던 재무제표를 조금 더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책이라 나처럼 재테크 초보자들에게는 정말 좋은 책 같다. 무엇보다 쉽게 설명이 되어있어 책을 읽으며 우리집의 재무상태를 파악하고 잘못된점과 개선해야할 사항들을 알 수 있어서 도움이 많이 되었다. 올해는 기록을 꾸준히 하는데에만 (가계부 꾸준히 작성하기) 몰두한 한 해 였다. 남은 시간동안 열심히 재무제표를 기록해보고 내년에는 한발 더 발전한 가계 재무제표를 꾸준하게 작성해봐야겠다.


-출판사로부터 책을 증정받아 작성한 후기 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