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버드 100년 전통 자산관리 수업 - 하버드에서 가르치는 돈을 벌고, 쓰고, 관리하는 법 하버드 100년 전통 수업
무천강 지음, 이에스더 옮김 / 리드리드출판(한국능률협회) / 2023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하버드에서는 자산관리방법을 가르친다고 한다. 그 첫시간에는 두가지개념만 가르치는데 첫 번째는 투자행위와 소비행위를 구분해야한다는 것이고 두 번째는 매달 월급의 30%를 먼저 저축하고 남은 돈으로 소비해야한다는 점이다. 하버드자산관리비법이라고 해서 뭔가 거창하고 대단한 비법일것만 같지만 누구나 다 알고있지만 결코 실천하기란 쉽지않은 두가지 비법같다.

가난하게 태어난 것은 당신의 실수가 아니다.

그러나 죽을 때도 가난한 것은 당신의 실수다.

-빌게이츠-

정말 뼈를 때리는 조언이다. 내가 태어날 때 가난한건 어쩔수가 없다. 그건 내 탓이 아니다. 하지만 죽을때도 가난한상태로 죽는건 내가 어떤 삶을 살았는지에 따라 달라진다. 나이 들어서도 가난하기 싫다면 지금 당장 책을 펴고 자산관리를 해야한다. 내가 돈이 많던지 적던지는 별로 중요하지 않다. 내가 가진 자산이 어느정도인지 제대로 파악한 후 어떠한 목표를 가지고 자산을 불려나갈지를 안다면 이미 가난의 굴레에서 벗어난 것이다. 물론 쉽지는 않다.

이 책은 목차만 보더라도 무엇을 얘기하고싶은지 알수가 있다. 자산관리는 필수이고 세상에 눈먼 돈은 없기 때문에 과도한 빚을 만들지 말고 신용카드를 멀리해야한다고 조언한다. 저축은 견고한 방어선으로 돈을 벌면 일단은 저축을 하고 후 지출을 해야한다고 한다. 잘 벌면 잘 써야하고 수입과 지출을 평행선을 유지하며 돈이 돈을 버는 방법을 어서 찾으라고 조언한다. 주식투자함에 있어 주의해야할 사항과 보험, 자녀에 대한 투자와 자신에 대한 투자. 그리고 위기상황을 어떻게 해결해 나갈지에 대한 조언들이 가득한 책으로 투자를 권유한다기보다는 자산관리를 왜 해야하고 어떻게 관리해나가면 좋을지에 대한 내용들이 가득한 책이다.

p.104 현명한 투자자에게 시간은 금보다 소중하다.

적은 투자라도 시간이 복리를 통해 서서히 증가시키기 때문이다.

하버드100년전통 자산관리 수업 中

내가 올해 소액이지만 열심히 모으고 있는 소액주식모으기가 생각이 났다. 처음에는 천원 이천원씩 모으는터라 모으는지도 모르겠고 이렇게 모아서 어느세월에 모을라나 했는데 어느순간 1주,1주 모여진 것을 보니 적은 투자액으로 시간의 복리를 통해 나의 작은 재산을 증가시켰음을 알았다. 그래서 이제는 목돈으로 투자를 하여 한탕을 노리기보단 나의 페이스에 맞춰, 내가 가진 자산에 맞춰 조금씩, 소액이라도 꾸준하게 오랜시간 복리의 마법을 이용하여 재산을 모아가려고 한다.

사실 자산관리에 관심이 있다면 이미 많이 접하고 읽었을 내용들이 가득한 책이기도 하다. 우리가 이미 너무 잘 알고있는 내용들임에도 실제로 행동으로 옮기는 것이 어려워 실천하는 사람은 많지 않을 것 이다. 나 역시 책에서 이야기한 많은 조언들을 알지만 실천하지 않았다. 그럼에도 우리가 책을 읽는 이유는 다시한번 마음을 다잡고 열심히 번 돈을 어떻게 소비하고 투자하며 자산을 모아나갈지에 대한 지혜와 의지, 그리고 동기부여를 받기 위함이 아닐까? 적절한 예시들로 지루하지 않게 챕터챕터 가볍게 읽히지만 결코 마음은 가볍지 않았다. 내가 실천하고 있는것들도 있고 등한시하고 있는것들도 있어서 다시금 현재 나의 재정상태와 어떻게 앞으로 투자방향을 정할지에 대해서 생각해볼 수 있었고 나아가서 자산관리에 대한 끊임없는 자문 피드백을 하며 공부를 해야겠다라는 다짐을 하며 책을 덮었다.

-출판사로부터 책을 증정받아 읽고 작성한 후기 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