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아들아, 주식 공부해야 한다 1 : 실적개선주 편 - 아들에게만 전하고 싶었던 부자 아빠의 평생 투자 법칙 ㅣ 아들아, 주식 공부해야 한다 1
박민수(샌드타이거샤크) 지음 / 페이지2(page2) / 2023년 5월
평점 :
아빠가 아들에게 조언하기 위해 주식투자비법을 선물한다. 거창한건 없지만 명심해야할것들이 상당히 많았다. 특히 손절매에 관한 부분. 나는 손절매에 자신이 없다. 단 돈 1원도 잃고싶지가 않기 때문이다. 그동안 무지성으로 샀던 주식들은 어쩔수없다손 치더라도 지금은 처음 주식을 시작한 3년전과는 그래도 아주 조금 달라졌다. 일단 고민을 많이 한다. 그리고 손절매를 할 생각이 없다는 것. 즉, 손절매를 하지 않아도 되는 꾸준하게 모아갈 주식만 산다는 점이다. 500만원을 5억처럼 생각하라는 저자의 말처럼 한번 투자를 할때 정말 생각을 많이 하고 투자해도 될만한 종목인지 공부를 열심히 한 후 투자를 하려고 노력은 하지만 막상 현실에서는 쉽지는 않다. 아무래도 초보 이기 때문에 실적을 보는 눈이 없기 때문이다.
저자는 3가지 전제를 두고 주식을 산다고 했는데
아주 동감하고 정말 명심하고 싶은 세가지가 바로
첫째. 내려도 기다릴 수 있는 종목만 산다.
둘째. 내려서 더 살 수 있는 종목만 산다.
셋째. 잠시 내려가도 언젠가 오를 종목만 산다.
지수를 매일 체크하고 지수가 많이 하락했을 때 공격적으로 투자하라고 하며 전체 시장이 하락장인때가 좋은 투자 기회라고 한다. MTS 화면을 캡쳐해 이를돌려서 보면 세상을 거꾸로 보게되는데 그때 보이는게 바로 공포는 기회라는거다. 남들에게 공포가 내겐 신이 주신 투자기회라는 소리다. 그러기 위해선 일단 좋은 종목을 보는 눈을 키워야한다. 종목별로 저평가된 주식을 찾는 것이 관건이다.
그렇다면 좋은 주식은 어떤 주식일까? 저자는 주식투자는 실적에 투자하는것이라고 이야기한다. 하지만 저자의 아들도, 나 같은 초보자도 실적을 어떻게 봐야하는지 도무지 감을 잡기가 어렵다. 여기서 이 책의 커다란 장점이 나온다. 정말 족집게 과외처럼 원포인트 투자레슨을 받을 수 있다는 점이다. 특히 생각을 잡아줄 데일리투자노트는 머릿속을 붙잡아줄 노트 한권이 인생을 바꾼다고 하면서 합리적 사고를 잡아줄 노트를 직접 만들어 볼 수 있도록 제공 하는데 정말 큰 도움이 됫다. 사실 투자노트를 작성한다는 글들을 많이 봤는데 도무지 어떤식으로 투자노트를 쓰면 좋을지 감을 잡는게 정말 어려웠던터라 실제로 직접 내가 장기투자를 목표로 모아가는 주식의 투자노트를 직접 작성해보면서 조금 더 투자의 방향과 목표를 확고히 할 수 있었다. 무엇보다 투자에 대한 나의 생각을 정리할 수 있어서 앞으로 투자노트를 꾸준히 써야겠다.
실적을 본다는건 어느정도 제무재표를 볼 줄 알아야한다는 것 이다. 제무재표의 어떤점을 봐야하는지, 어떻게 해석하면 좋을지부터 실전투자레슨 과 종목분석표까지 정말 아들에게만 비밀투자전략을 전달하듯 그렇게 알짜한 내용들로 가득한 책 이었다. 분량이 상당해서 읽는데 오래걸릴거라고 생각했는데 생각보다 쉽게 쉽게 페이지가 넘어간다. 마지막으로 아들에게 신신당부하듯 이야기하는 저자의 말이 나의 마음속에 깊이 박힌다. (아들아) 절대로 잃지마라! 네,명심하겠습니다!
<출판사로부터 책을 증정바당 작성한 후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