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회사 이야기 - 회사라는 개념의 탄생부터 법적, 제도적 의미와 사회적 책임까지
이준일 지음 / 이콘 / 2023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주식을 하면서도 사실 주식회사가 뭔지 제대로 이해를 못했다. 소위 불장이라고 여겨지던 코스피 3400 터치하던시기에 주식을 시작하면서 정말 많이 물려있다. 그 전까지는 주식을 도박이라고 생각했던것도 사실이다. 주식한다고 하는 사람이 주변에 있으면 가진 재산 모두 잃는다는 그 도박? 이라고 되물을 정도로 주식에 대해서 이해를 못했던 주린이가 남들 다 돈 번다는 시기에 뭣도 모르고 시작해서 소중한 돈 잔뜩 물리고 제대로 공부해 보고자 요즘 나름대로 열심히 관련 서적을 읽고 있는데 이책이야말로 주식의 가장 기본근간을 설명해주는 책 이다. 주식회사의 탄생부터 발전과정, 역할, 운영, 투자, 이익배분, 지배구조 등 주식회사에 대해 알아야 할 모든 것들을 설명해준다. 1장에서는 법적인 측면에서 회사를 다루고 2장은 자금조달을 중심으로 주식회사를 살펴보며 주식이라는 것이 근본적으로 무엇을의미하는지를 조망할 수 있도록 돕는다. 3장은 주식이 거래되는 주식시장의 의의에 대해서 소개하고 4장은 주식회사의 역사적 발달과정을 살펴보며 오늘날 주식회사의 형태가 어떻게 형성되었는지 확인 할 수 있다. 5장과6장에서는 기업의 의사결정 구조와 관련 된 내용, 7장은 기업지배구조관점에 대한 비판 및 기업이 사회적 책임을 져야하는 이유에 대한 생각들을 정리했다. 8장은 주식회사에 대한 오해들이다. 목차만 보면 너무 어려워서 읽기조차 싫어질 수도 있겠다. 그렇지만 쉬운 용어로 쉽게 풀이하여 주식회사의 전체적인 맥락을 이해할 수 있도록 정리가 되어있다. 

특히 2장을 흥미롭게 읽었다.주식회사란 무엇인가? 떡볶이회사설립을 예로 들어 설명했는데 주식은 그렇다치고 사실 채권에 대해 이해가 여전히 부족했는데 채권에 대한 이해를 좀 높일 수 있었다. 채권을 안전자산이라고 하는데 위험을 안고 있는데 왜 안전자산이라고 하는지 이해가 잘 안갔었는데 내가 회사에 돈을 빌려주고 정해진 이자를 받으며 나중에는 원금을 회수할 수 있다는게 예금보다는 훨씬 좋겠다,라는 생각을 했다. 사실 예금보다는 불안하고 안전성이 떨어진다는 생각에 채권투자를 쉽게 접근하기가 어려웠는데 나 같은 투자성향에는 오히려 주식보다는 채권이구나, 라는 생각이 들었다. 

우리나라의 지배구조와 사회적책임등 따분한 내용일수도 있는 내용들도 흥미롭게 읽었다. 그리고 주식에 대한 오해들. 나도 주식을 상당히 많이 오해하고 살았다. 사실 주식을 잘 알지도 못했다. 알지도 못하는데 오해를 어떻게 하겠는가. 하지만 지금은 그래도 주식이 뭔지 조금은 알것같다. 배당을 많이 주는 회사가 좋은회사. 배당을 안주는 회사는 안좋은 회사 라는 초 주린이 사고방식으로 기업을 봤다면 배당의 의미, 그리고 배당을 하지 않지만 이익 잉여금으로 재투자를 이뤄 더 큰 기업의 성장을 가져올 수 도 있는 것. 그것의 적절한 기업운영방식 등. 우리나라시장이 아직은 저평가를 받는 이유도 어느정도 알 수 있었다. 그래서 미국주식을 해야한다고 하는 이유도 알것같다. 하지만 우리나라도 이제 적지않은 역사를 갖고 있는 나라인만큼 많은 사람들이 제대로된 투자공부를 통해 투자를 하고 투자한만큼의 부를 창출 할 수 있는 나라가 되길 바란다. 하루만에 완독할만큼 쉽고 재밌게 읽었다. 

[출판사를 통해 책을 증정받아 주관적견해로 작성한 후기 입니다]

#주식투자이야기

#쉽게이해되는주식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