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상장 기업 업종 지도 - 주식 투자자를 위한 종목 발굴 내비게이션
박찬일 지음 / 에프엔미디어 / 2023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주식을 공부 하면서 아무래도 제일 힘든점을 꼽으라면 일단은 종목을 정하는 부분 같다. 어디 등대라도 있어서 길잡이를 해줄만한 책이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하던 찰나에 이 책을 만났다. 

이거슨 운명!!

무지성으로 주식을 매수하다가 정말 투자를 제대로 공부해봐야겠다라는 마음을 먹고 난 후 처음에는 사실 공부하면서 가장 어려운게 차트를 보거나 이평선을 보거나 하는 문제 인줄 알았는데 종목을 정하는게 제일 먼저 해야하는 첫 번째 라는걸 알았다. 종목을 정하는 것이 첫 번째라는건 알지만 수많은 종목들을 내가 어떻게 알겠는가. 어떤 업종에 어떤 섹터로 분류가 나뉘는지 조차도 잘 모르는 주린이인데. 소위 전문가라는 사람들은 분산투자로 투자를 한 업종에 몰지 말라고 했는데 내가 투자하는게 다 같은 업종인지 다른업종인지도 모른채 투자해서 물린 종목들이 여전히 내 증권계좌에 살아 숨쉬고 있다....ㅜㅜ 

묻지마 매매를 해온 지난날 섹터가 무엇이더냐 유튜버가 사라는거 샀고 주식까페에서 소문이 나는것들을 샀다. 그런 나같은 주린이에게 정말 꼭 필요한 필독서!! 그야말로 이 책은 기본 중 기본을 다질 수 있는 그런책이라고 생각하는 책이라고 자명한다. 일단 상장사부터 업종별 섹터별과 소분류로 나뉘어서 종목을 소개해주는데 어떤 종목을 사라, 이런 소개가 아닌 업종의 상세적인 분류표라고 할 수 있는 책이다. 가령 내가 2차전지에 관심이 있다면 코스피,코스닥 시총 상위에 이미 오를때로 오른 종목들 말고도 관심을 가질만한 기업들을 소개해준다. 한마디로 

“주식에 투자하려는 사람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투자할 기업을 정해지는것으므로

업종전반의 큰 그림을 그리면서 투자대상을 좁힐 수 있어서

기업분석에 들어가는 시간과 에너지가 크게 절약된다”

2023상장기업 업종지도 中에서

저자는 바닷가 모래사장에서 잃어버린 반지를 찾는것처럼 수많은 상장기업 가운데서 투자할만한 종목을 찾는 것은 쉽지않은 일이었다고 하면서 그 어려움을 해소하고자 이 책을 썼다고 했다. (감사합니다......ㅠㅠ) 현재 우리나라에 상장한 수많은 상징기업을 분류하여 상장기업 업종지도를 얻음으로서 마침내 투자기업발굴을 쉽고 즐거운 과정으로 할 수 있도록 안내해주는 길잡이 같은 책이라는 의미다. 주린이에게는 필독서라고 다시 한번 자부한다!! 주린이들은 반드시 주목하길!!


파트1에서 주목해야할 4가지 테마는 현재 가장 이슈가되고 성장 가능성이 높은 로봇과 반도체. 2차전지와 엔터업종에 대해 소개해준다. 나 역시 로봇이 앞으로 무궁무진한 발전이 이루어질 업종 같은데 로봇산업을 하는 기업이 대체 어떤 기업이 있는지 가늠조차 안되었었는데 책을 읽고 소개 해준 기업들을 한번씩 검색 해서 살펴봤다. 또한 꾸준히 투자했던 반도체 기업과 요즘 정말 고공행진을 하는 2차전지관련 기업도 읽어보면서 내가 나름 성장 가능성이 높은 기업에도 투자를 하고 있구나. 라는 즐거운 마음으로 읽기도 했다. 사실 나는 엔터주에는 관심을 준적이 없는데 앞으로 성장 가능성이 무궁무진 하다는 말을 듣고 엔터관련주들을 찾아보았다.

파트2는 주식시장을 구성하는 25개의 업종과 자주사를 소개해준다. 나에게 정말 필요했던 구성이다. 나는 일단 다양한 업종을 볼 줄 아는 눈이 없었다. 한마디로 큰 그림을 그릴 수 조차 없는 그런 주식초보 중 생초보였다. 하지만 책을 읽으며 일단은 큰 그림을 그리는게 가능해졌고 이제 거기서 섹터별, 소분류별 기업들을 하나하나 살펴보며 앞으로 내가 꾸준하게 투자하고 모아갈만한 기업들을 찾을 수 있어서 정말 즐겁게 책을 읽었다. 업종분류 뿐 아니라 해당업종들의 유망성과 미래가능성, 투자할만한지 어떤지등의 견해도 함께 제시되어있고 해당 업종 시가총액 상위 20개의 종목을 소개함으로서 시총이 높은 굴지의 기업들도 확인 할 수 있었다. 


이 책은 정말 두고두고 투자를 하면서 항상 옆구리에 끼고 종목을 분석할 수 있는 그런 나침반과 같은 지도의 역할을 해 줄 것이다.

큰 숲을 볼 수 있는 눈을 만들어 줄 책이다. 진작에 이런 책 을 알았다면 내 투자의 방향성이 좀 달라졌을까 싶지만 이제라도 책을 만났으니 올해는 정말 제대로 투자의 길을 얼어보고싶다. 정말 주린이라면 꼭 필독서로 읽기를 추천한다. 

꾸준히 상장기업을 소개해주는 업종지도가 매년 출판되었었다. 

올해 2023년도 업종지도를 열심히 공부하고 

내년에 발간 될 (발간되겠지?gg) 2024 업종지도는 지금과는 다른 눈으로. 다른 시각으로 읽을 수 있는 눈이 키워지길 기대해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