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진짜 공부 리스타트 - 신수정의 죽은 성적 살리는 초공부법
신수정 지음 / 김영사 / 2025년 7월
평점 :

저는 자기 개발서를 고를 때 작가를 먼저 보는 편이에요.
어떤 분야의 전문가이고, 어떤 계기로 자기 개발서를 쓰게 되었는지를 보면, 개발서의 내용도 대충 어떨지 감이 오더라고요.
죽은 성적 살리는 초공부법 < 진짜 공부 리스타트 >는 서울대 공대를 졸업하고 대학원에서 석박사 학위를 취득, 여러 대 기업에서 활약하셨던 신수정 님이 쓰신 책입니다.
출간하신 여러 책 중에 <거인의 리더십> 재미있게 읽었었는데, 이 책은 어떻게 쓰셨을까 궁금했어요.
그간 쌓아온 과외 경험과 자신과 너무 다른 아들을 가르치며 터득했던 맞춤형 공부법을 아낌없이 방출해 주셨는데요, 목차만 보더라도 제시하신 공부법들이 정말 구체적이에요

사실, 정승재 님도 말씀하셨지만, 머리가 남들보다 뛰어나고, 공부도 열심히 하는 친구들만 간다는 서울대 출신 작가님이시잖아요?, 머리 좋은 사람들이 일반인 기준에서 어떻게 공부하면 되는지 현실적으로 제시한다는 것이 가능할까 생각했었어요.
그렇지만, 첫 장을 읽자마자 그런 걱정은 싹 사라졌습니다.(ㅋㅋ)
바로 그분의 아들 이야기 때문이었는데요. 본인은 어릴 적 딱히 공부를 열심히 하며 살지 않았기에, 아들들도 크게 푸시를 하시지 않으신 것 같아요. 나중에 아이들이 고등학교를 진학하고 나서야 뭐가 잘못됐다는 것을 깨달으셨고 비슷한 처지에 있는 수많은 학부모를 위해, 아들과 비슷한 상황의 많은 학생들을 위해 책을 쓰셨다 합니다.
저는 이런 점이 이 책의 가장 장점이라고 생각했어요.
정말 현실적인 조언을 상위 10% 학생들이 아닌, 일반 학생을 기준으로 쓰셨습니다.

2장의 "전략 멘토링"에서는 5차원 프레임 워크를 소개해 주셔요.
그렇지만 5차원 프레임 워크 이전에 "입력"이라 할 수 있는 공부 내용/시간/양이 일단 절대 적으로 많아야 한다는 것. 이것은 공부를 잘하든 못하든 상위 10% 건 하위 90% 건 동일한 요건이지 않나 싶네요.
제시한 5가지 프레임 워크를 밸런싱 하는 것이 정말 중요하고, 그중에서도 '마음'이 가장 중요하다고 강조하십니다.

3장의 "실전 멘토링"은 10%가 아닌 학생들을 위한 섹션인데, 공부가 위태위태한 대부분의 아이들에게 정말 좋은 가이드가 되지 않을까 싶어요.
신수정 님의 과감한 전력 가이드,
상황에 맞는 목표 설정하기! 너무 잘하려 하지 마라!
예습을 하지 마라, 답을 보고 이해하라 등 기존의 공부법과는 확실한 차별화를 두고 계셔서, 그런 부분들이 매우 인상 적이었네요.

사실 아이들 모두 잘하고 싶은 마음은 가지고 있을 거예요.
저도 매번 마음먹지만 뜻대로 되질 않고, 결심과 좌절이 반복되다 보면 결국 너무 지치더라고요.
공부와 그 결실이라는 것은, 간절히 바라는 마음만으로는 좋은 결과를 얻기 힘듦은 맞는 것 같아요.
그 부족한 2%를 채워줄 확실한 전략, < 진짜 공부 리스타트 >로 공부 효과 200% 내 보아요.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전달 받아 읽고 작성한 솔직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