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차원 AI
원동연.민진홍 지음 / 성안당 / 2025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자고 일어나면 변해있는 세상. 요즘 세상이 딱 그런것 같아요.


좀 처럼 따라가기가 버겁다는 생각을 하게 되는데요, 제가 나이가 들어서인지, 세상이 빨리 변하는건지 현실과 이상이 헷갈리는 요즘입니다.



AI가 뭐든지 다 해줄 것만 같은 시기가 왔습니다. 

무엇이든 물어보면 답변해주고, 그 답변의 퀼리티도 하루 하루가 다르게 좋아지고 있어요. 


이제는 검색은 무조건 AI로 하게 되고, 번역부터 작문까지 다 맏겨버리게 됩니다. 

인류의 역사를 보면, 세상이 급변하는 계기들이 다 한번씩 있잖아요. 지금이 바로 AI 혁명으로 세상이 바뀌고 있는 중요한 시점인듯 해요. 


저희 세대야 이렇게 살다 흘러간다 치더라도, 저희 아래세대들. 참 걱정이죠.


AI가 지배하는 세상에서, 우리는 어떻게 살아가야 할까요. 

앞으로 펼쳐질 미래를 예측하고, 빠르게 적응하며 지혜롭게 대응할 Insight을 주는 책< 5차원 AI >입니다.



책은 총 2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부, 5차원 소크라테스 AI 는 급변하는 AI 성장속에 우리가 해야할 일들이 나와있어요.

AI가 인간을 따라잡느냐 못잡느냐하는 시기는 이미 훌쩍 지난것 같아요. 
어마어마한 능력을 지닌 AI를 우리가 어떻게 활용하면 좋을지가 이 책의 핵심인듯 합니다.

AI를 통해 바보가 될것인지, AI를 통해 인간 지능의 고도화를 이끌어낼것인지 또한 인간의 선택인 것이죠.

고차원 적인 인간의 창조능력을 기르기 위해 반드시 해야할 것이 바로  AI를 '잘' 활용하는 것입니다.

 그럼 어떻게 '잘'활용을 하느냐, 인데, 1부의 제목처럼 소크라테스 AI로 인간의 능력을 최대한 끌어올릴수 있습니다. 결국은 무엇을, 어떻게 질문하냐가 가장 중요하다 할 수 있겠습니다.

AI로 이루어 낼 수 있는 창조능력, 언어능력, 수학능력 등이 매우 자세하게 나와있는 것이 책의 특징입니다.


인간의 기본적인 배움에 단계에 대해 능력별로 구체화되어 있고, 그 단계를 기반으로 AI를 어떻게 활욜 할 수 있을지에 대한 가이드가 인상적이였어요. 


2부에서는 '호모 프롬프트, 공감형 AI세대의 일하는법' 이라는 주제를 다루고 있는데요,

AI를 잘 쓰는 사람은 결국 질문을 잘하는 사람이라는 것을 많이들 알고 있듯이, 어떻게 하면 내가 딱 원하는 대답을 AI로부터 얻어낼 수 있을지에 대한 완벽한 가이드가 나와 있어요.


워낙 확장성이 뛰어나고 보편적으로 쓰이고 있기에, 가끔은 내가 원하지 않는 방향으로 대화가 이루어지는것이 가장 난감한데요, 그런 것들을 프롬프트 수정을 통해서 정교하게 다듬어 갈 수 있다는 것을 배우게 되었어요.

얼마 전까지만 해도 한국어 패치가 잘 되니 안되니 했었었는데, 와.. 이렇게 자연스럽게 언어를 자유자재로 다룰 수 있는 수준까지 올라왔다니, 정말 기술력에 감탄을 안 할수 없습니다.

이제는 논문쓰기, 책쓰기, 이메일 보고서, 제안서등 문서 작성 시 없어서는 안되는 툴이 되었어요.

AI라는 강력하고 파워풀한 도구가 주어졌을떄, 이 도구를 어떻게 쓰냐에 따라서 바보가 됄 수도 있고, 천재가 될 수도 있겠다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책에서도 강조했듯, AI를 활용한 우리의 교육 방식이 어떤식으로 이루어지냐에 따라 정복 하느냐, 정복 당하느냐가 판가름 날것 같아요. 

아직은 저에겐 두렵기만 한 존재는 맞아요. 의식적으로 덜 의존하고 싶은 마음이 컸는데, 책을 읽고 나니 이제는 피하지 말고 어떻게든 활용을 잘 해봐야 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저처럼 AI에 대한 생각이 많고, 활용을 잘하고 싶은데 막상 잘 안되시는 분들, 다가 오는 미래가 걱정되시는 분들에게 추천드립니다! 


 
 
#5차원AI
#원동연
#민진홍
#성안당
#AI추천
#AI교육
#AI교육활용
#AI활용법
#미자모
#미자모서평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지원 받아 읽고 작성한 솔직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