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베리상 필독서 35 - 100년 전통 아동문학계의 노벨상, 뉴베리상 필독서 35권을 한 권에 필독서 시리즈 20
조연호 지음 / 센시오 / 2024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이들 어떤 책을 골라줘야 하나 고민해 보셨던 적이 있으실까요?

재미도 있었으면 좋겠고 교훈도 있으면 더 좋고, 문해력까지 키워 줄 수 있는 그런 책!!

< 뉴베리 상 필독서 35 >에 다 모아 놨습니다!!


뉴베리 상은 책에 관심 있으신 분이라면 이미 많이들 아실 거 같아요. 

책의 프롤로그에도 뉴베리에 대해서 잠깐 소개가 되고 있는데요, 뉴베리상은 1년에 단 한 권만 선정이 되는 특별한 상입니다. 그만큼 뉴베리 출판사에서 심사숙고해서 고르는 거일 텐데요, 그 역사가 1922년부터 이어져 오고 있다 하니 정말 대단한 것 같아요.


제가 뉴베리 도서를 알게 된 건, 아이를 위해 원서를 읽기 시작하면서부터 였어요. 

표지에 번쩍번쩍 도장이 찍혀있는 게, 뉴베리 아니면 칼데콧 상을 받은 작품들이었다는 걸 검색을 통해 알았답니다. 그렇게 읽었던 뉴베리 도서들, 정말 너무너무 좋았거든요.


아이들 읽는 책이라고 했지만, 대부분 두께감이 있는 책 들이었고, 의외로 다양한 소재에 전혀 아이들 책이라고는 생각할 수 없는 감동과 재미가 있는 책 들이었어요. 


정말 믿고 보는 뉴베리 책 들이었기에, < 뉴베리 상 필독서 35 >에는 어떤 책들이 담겨 있을까 너무 궁금했었답니다.

제목처럼 35권의 추천 뉴베리 책들이 소개되고 있어요. 뉴베리상을 수여하기 시작한 게 벌써 100년이 넘었으니, 100여권의 책들 중에서 선정된 35권의 책들이 되겠네요. 

제가 이미 읽어본 책들도 있고, 처음 본 책도 있었어요. 한글로 번역되어 몰랐던 책들도 보이고요,

독서모임에서 읽었던 <마지막 이야기 전달자>, < 호랑이를 덫에 가두면 > 도 소개되고 있네요.


제가 뉴베리 책들을 좋아하는 이유 중 하나는 다양한 소재를 다루고 있어서예요.

앞에 언급했던 두 가지 이야기만 해도, <마지막 이야기 전달자>는 미래세대를 다루는 SF 소설이기도 하면서, 스패니시 문화가 많이 들어가 있는 이야기고요, <호랑이를 덫에 가두면>은 한국 전래동화가 나오기도 하지요. 


책을 읽으면서 아이들이 다양한 문화도 접해보면서 재미있게 읽어 나갈 수 있는 그런 책들입니다.



그래픽 노블 책을 제외하면, 책의 리딩 레벨은 대부분 9살부터 13살까지의 연령대로 구성돼 있어요.

비록 리딩 레벨은 그렇지만, 절대 수준이 낮거나 유치하지 않고요, 어른들이 읽어도 정말 재미있는 책이랍니다.


매 책마다 자세한 설명과 리딩 포인트들이 있어서 더욱 심도 있게 읽어볼 수 있어요.

1) 작가 이야기 - 작가의 이전 작품 소개나, 책을 쓰게 된 배경에 대해 간략하게 나와있어요.

2) 책 속으로 - 책의 간략한 줄거리가 나와요.

3) Reading Point - 책만이 가지는 특징과 이 책이 특별한 이유

4) How to read - 어떤 점을 중점에 두고 읽으면 좋은지에 대한 내용

5) Discussion - 책을 읽고 느낀 점이나 생각해 볼 수 있는 점들이 나와요



어떻게 읽으면 좋을지 짚어주는 포인트가 참 좋습니다.

해당 책을 다 읽고 난 후 보더라도 책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해 볼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을 것 같아요.

원래 책은 자체를 읽는 것도 중요하지만, 독후 활동과 그 책을 곱씹어 생각하며 나의 방식대로 흡수하는 게 더 중요하잖아요?! 엄마와 함께 읽고 책에 대해 이야기 나눌 수 있는 주제로도 좋아 보이네요. 


감동과 재미 모두 다 잡은 책, 아이들이 꼭 읽어 보았으면 하는 책.

만인이 인정해서 더욱더 믿고 보는 그런 책, 뉴베리 수상 책만 한 게 없다고 생각해요. 

<뉴베리 상 필독서 35>로 아이와 함께 재미있는 독서해보아요!! 





#뉴베리상필독서35
#조연호
#센시오
#미자모
#미자모서평
#청소년추천서
#초등추천서
#뉴베리도서
#뉴베리상
#뉴베리추천도서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지원받아 읽고 작성한 솔직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