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법에 진심인 편 - 자꾸 틀리고 헷갈리는 필수 표현 100가지
차민진(밍찌) 지음, 이혜원 그림 / 풀빛 / 2024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앗 이 책 뭔가요!! 휘리릭 책을 살펴보는데 너무 충격을 먹었습니다!! 

원래 제가 맞춤법에 정말 취약하답니다. 그래서 문자 쓸 때도 가끔 네이버에 이게 맞는지 검색해 보고 보내기도 하는데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저는 맞춤법이 왜 이리 힘들까요. 

어이없는 맞춤법을 틀리는 사람들, 뭔가 좀 허술해 보이기도 하고, 모자라 보이기도 하는데, 저도 그걸 알기에 신경을 써보려고 하지만 잘 안되는 게 현실입니다 ( 지금도 조금 조마조마하네요;; )

고대 국어교육 석사과정을 밟고 계시고, 전 대치동 국어 강사로 활동하시다가 지금은 30만 구독자를 가진 유튜버
현재 <밍찌채널> 유튜브를 운영하시는 차민진님이 쓰신 책이에요. ( 채널 정보는 아래쪽에!! ㅎㅎ)

저는 SNS를 그리 많이 하지 않는 편이라 그런지 이름이 생소해서 찾아봤어요.

상당히 매력 있는 분이시더라고요, 고려대 미디어학부 출신으로 영화 콘텐츠에 대한 소개나, 책 소개도 있었고 공부 비법, 결혼 썰, 출산 썰 없는 게 없습니다ㅎㅎ 다재다능하신 분 같아요. 



여하튼, 책으로 돌아와서,. 제가 이렇게 몰랐었나 할 정도로 충격을 먹었습니다.
어려운 맞춤법도 아니고, 일상생활에 자주 쓰는 글들이었는데 매번 이렇게 써왔다는 것도 놀랍네요.
( 엄청 부끄럽고 민망하고, 남사스럽고 그렇습니다 ㅠㅠ )

* 뒤쳐지지 않으려고 노력했습니다.
* 뒤처지지 않으려고 노력했습니다
.


대부분의 사람들은 글을 쓸 때 말할 때의 느낌으로 글을 쓰잖아요, 그래서 그런 습관들이 쌓여 이런 맞춤법 오류들도 일상에서 자주 범하는 것 같아요. 지금이라도 알았으니 맞춤법을 좀 더 신경 쓰며 말하는 습관, 쓰는 습관을 고쳐나가야겠습니다.



*꿈을 쫓아 달려가는 자
*꿈을 좇아 달려가는 자



이런 거 정말 헷갈립니다. 내 쫓다( 무언가를 쫓아내다)에 익숙하다 보니, 어떤 것을 따라간다는 전혀 반대되는 의미의 말에도 똑같이 쓰고 있었네요. 쫓아가 틀린 말은 아니지만, 좇아로 써야 할 때를 확실히 구분해서 써야 할 것 같습니다. 맞춤법에 진심인 분들이 보신다면 너무 어이없어하실 것 같아요.. ㅜㅜ

맞춤법에서 항상 헷갈리는 부분이죠. 마지막이 '이'냐 '히'냐 하는 부분이요. 책에서는 요런 헷갈림을 유발하는 모호한 부분을 분명히 구분 지어줄 굉장히 좋은 팁을 주십니다.
( 역시 전 대치동 국어 강사님, 최고 최고! ㅋㅋ )


헛되히 vs 헛되이
섭섭이 vs 섭섭히
분명이 vs 분명히
깨끗히 vs 깨끗이
나날히 vs 나날이


전부 정답들을 다 찾으셨나요?! ㅎㅎ 


아이를 위한 책이었는데, 저에게 더욱 유익한 책이 되었네요.
잦은 맞춤법 실수로 항상 글 쓰는데 자신이 없었는데, 여러 번 반복해서 정독해 봐야겠습니다.

분명히 저랑 같은 고민을 하고 계시는 분들도 계실 거예요, 특히나 아이들의 경우는 더욱더 헷갈리겠죠. 
이제는 틀리지 않고 정확하고 바르게 우리말을 사용하자고요^^


저처럼 맞춤법이 항상 헷갈리는 어른들, 청소년 아이들에게 꼭 추천해 주고 싶은 책입니다.



 
 
#맞춤법에진심인편
#차민진
#풀빛
#미자모
#미자모서평
#맞춤법
#초등맞춤법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지원받아 읽고 작성한 솔직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