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 단어의 결정적 의미 확장들 영어의 결정적 시리즈
June Sweeney 지음 / 사람in / 202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지난번 영어 구동사 책도 굉장히 좋았는데 이번책도 정말 좋습니다

<영어 단어의 결정적 의미 확장들>


제가 영어로된 소설 원서를 읽기 시작하면서 가장 힘들었던 부분 중 하나가 확장의미 파악이였어요.

뭔가 알듯 말듯 하면서 이 뜻인가 싶다가도 아닐때도 종종 있었는데 이야기의 흐름 속 문맥의 앞뒤 상황에 맞춰 나오는 단어 같은 경우는 사전을 찾아봐도 '엥? 이뜻이 아닌거 같은데'하는 말도 꽤 있었답니다.


토익이나 토플같은 아카데미, 비지니스 문장들은 용어자체가 어렵다보니 단어의 뜻만 알면 문제를 풀어나가는데 전혀 문제가 없었는데, 소설이나 문학은 지문을 읽다보면 그 속의 섬세한 분위기를 파악해야하다보니 요런 확장 의미를 알고 모르고가 어찌보면 책에 빠져드나 못빠져드냐를 결정짓는 큰 요소중 하나 인것 같아요. 


첫번째 페이지 목차에서는 이 책에서 다루고 있는 단어들을 한눈에 볼 수 있는데, 단어들만 보면 '에이 다 아는 단어'고 쉬워보이지만 빨간 색으로 번역되어 있는걸 읽어보면 전혀 다른 의미가 적혀져 있는게 몇몇 보이실 꺼예요. 



제가 어렵다는 부분도 오히려 자주 쓰고 많이 쓰는 단어들이 한 두개의 의미로만 알다가 전혀 다른 또다른 뜻이 있을때예요. 

리터니들은 단어를 뜻이 아니라 의미로 이해하기 때문에 살짝 다르게 바꿔 이야기 해도 대충 짐작은 하지만, 대한민국 영어교육에서는 단어-뜻 으로 1:1 의미 매칭으로 무조건 외우기에 요런 부분은 약할 수 밖에 없네요.


저 같은 경우는 학교 졸업후에도 영어의 끊을 놓지 않으려고 많이 애썼고, 그나마 원서소설 같은것들도 꾸역꾸역 읽다보니 아주 많이 생소한 부분들은 없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거꾸로 요런 확장 단어들을 잘 못쓰겠더라구요.


예를 들어 위의 문장 'credit'의 경우도, 저는 비슷하게 '이익'이라는 의미로 생각하고 있었는데 정확히는 '공/공로' 라는 의미였었네요. 



get, have, make 는 특히나 까도 까도 나오는 양파처럼 정말 많이 두루두루 쓰이고 있죠. 

you will make it, you will get it, you will do it, 비슷하면서도 다를것 같은 단어조합 들이예요.


요런 미묘한 차이들은 책을 반복해서 읽다보면 확장 의미파악을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것 같네요.



책에서 추천하는 이 책의 활용법!!


1) 처음 부터 너무 힘빼지 말고, 슬슬 즐기며 처음부터 끝까지 읽기 ( 1바퀴 )

2) 페이지마다 제공되는 mp3 QR 코드를 찍으면서 정독 ( 2바퀴 )

3) 아는 단어는 스킵해가며 읽기 ( 3바퀴 )

4) 3번 반복



책을 쭉 읽다보니 왜 처음에는 힘빼지말고 슬슬 읽어보라고 하는지 알겠어요. 

목차만 봤을때는 다 안다고 생각했던 단어들의 의외로 3개 4개 이상의 뜻을 가지고 읽다보니 아.. 요런것도 있었네 하는부분이 꽤 되더라구요?! 처음 읽어 내려갈때 내가 어느정도 알고 모르는지 파악을 먼저 하고, 두바퀴째 부터는 정독으로 조금 더 머리속에 집어 넣어보려고 노력하며 읽으면 될것 같네요. 


제2외국어가 모국어처럼 편해질 그날까지 포기하지 말고 화이팅!!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지원받아 읽고 작성한 솔직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