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평설 첫걸음 2023.12 - 만5세부터 초등3학년까지 독서습관 기르기 독서평설 2023년 11월호
지학사 편집부 지음 / 지학사(잡지) / 2023년 12월
평점 :
품절



아이가 책을 좋아하나요?, 책을 스스로 읽나요?

만 5세부터 초등 3학년까지 독서 습관 기르기의 <독서평설 - 첫걸음> 편입니다.


저희 가족들은 주말이면 항상 도서관에 가는데, 도서관에 비치되어 있는 잡지 중에 유독 눈이 가는 월간지 중 하나가 바로 이 <독서평설> 이였어요. 


독서평설은 잡지처럼 구독해서 볼 수 있는 책이에요. 첫걸음편, 초등, 중등, 고등까지 총 4시리즈로 이루어져 있는데, 도서관에 비치되어 있는 책은 항상 초등 이상이였어서 첫걸음편이 항상 궁금했었어요.



정기 구독하는 잡지형이다 보니 이렇게 진도 달력이 별첨 되어 있어요. 

아이와 꾸준히 루틴 잡아가며 도장 깨기 하듯 진도 나가도 좋을 거 같은 구성이네요
 ( 스티커도 당연히 뒤 페이지에 다 있어요!! ^^ )


와.. 일단 콘텐츠의 종류들이 정말 다양해요, 사회, 문화, 과학, 역사, 수학 등등, 모든 분야가 골고루 들어가 있네요.


저희 아이 느낌으로는 그냥 휘리릭 그림만 보고 책장에 꽂아 놓을 것 같은데, 앞에 별첨 된 달력을 활용해서 매일매일 하는 학습지처럼 정해진 시간에 정해진 분량만큼 해야 할 것 같아요. 


막상 직접 읽어보니 재미있는 콘텐츠가 많고 생각보다 아이들의 호기심을 자극할 만한 내용이 많더라고요.


엄마가 함께 가이드 해주면서 매일매일 하면 좋아하던 분야는 물론 안 좋아하던 분야까지 생각하는 머리를 키워줄 수 있지 않을까요?! 



사실 글 밥을 보고 놀라긴 했는데, 첫걸음이라고 제가 너무 만만하게 본 것 같기도 합니다.

7살 아이가 스스로 읽을 수 있을 거라 생각했어요 하. 하. 하. 아직 미취학 초등인데 제가 너무하긴 했네요.. 하하
그래서 저는 아이와 함께 읽어주며 책을 활용했어요. 아이가 은근 재미있어하더라고요? 눈이 반짝반짝! ㅎㅎ

사실 직접 읽냐 함께 읽냐는 중요한게 아닌거 같아요. 
책에 흥미를 느끼고, 내용에 대해서 알아가고, 생각해보는 시간이 더 소중하니깐요. 


맨 뒷장 부록에는 각 세션의 주제로 할 수 있는 활동지가 들어가 있어요.
대부분은 위 사진 처럼 해당 주제의 내용을 잘 이해하고 있는지에 대한 질문이에요.

문제들은 간결하고 비교적 단순했지만 마지막 문제는 항상 뭔가 생각해서 적을 수 있도록 열린 질문을 적어 놓았더라고요. 아이들로 하여금 깊게 생각하도록 만드는 이런 질문들은 참 좋은 거 같아요. 


만화 콘텐츠도 있어요, 
어렸을 때 이런 학습지를 받으면,  만화부터 신나게 보고 덮었던 기억이 나네요. ㅎㅎ;;

그 밖에도 만들기 하며 체험  할수있는 구성도 있고요, 간단하게 요리해 볼 수 있는 단원도 있어요.

이래서 독서평설 독서평설 하나보다 하는 부분들은요,

1) 다양한 주제를 접할 수 있어요  - 역사, 사회, 지리, 교우관계, 문화, 과학 등등 정말 많아요
2) 다양한 글을 접할 수 있어요 
   - 동시, 고전, 동화, 만화 등등 글에도 다양한 포맷이 있잖아요? 여러 가지 종류의 글을 접할 수 있어서 좋네요
3) 최근 소식/핫한 아이템을 다루어요 - 이건 구독형 도서의 특징인 것 같아요. 
   - 23년 12월에는 한창 핫한 하마스-이스라엘 전쟁과 대한민국을 뒤덮은 빈대에 대해서도 나오네요
4) 직접 활동해 볼 수 있는 소재가 많이 나와요
   - 환경 챌린지(트리 꾸미기), 상추 키워보기, 무당벌레 카나페 만들기, 온돌 만들기 등등 직접 해 볼 수 있는 구성도 좋네요


생각보다 장점이 참 많은 독서 평설이에요. 

지금 하고 있는 독해 문제집 다 끝내면 저도 아이 입학에 맞춰 진지하게 구독을 생각해 볼까 해요. 
바로 스스로 읽진 못하고 함께 읽으며 해나가야겠지만 오히려 배경지식 늘리기엔 지금 시기가 딱인 거 같아서요 ^^



엄마표 학습 파이팅!!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지원받아 읽고 작성한 솔직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