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은경쌤의 사자성어 속담 일력 365 (스프링) - 초중고 필수 한자 완전정복!
이은경 지음 / 포레스트북스 / 2023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번에 소개해 드릴 일력은 사자성어, 속담 일력이에요. 

다양한 속담과 사자성어를 매일매일 다른 주제로 만나볼 수 있는 일 달력인데요. 


일력의 매력은 뭐니 뭐니 해도 왔다 갔다 지나가면서 눈길 한번 쓱~ 주는 걸로 천천히 매일매일 꾸준히 할 수 있다는 점 아니겠어요?! 


매일매일 쏟아지는 숙제에 놀 시간도 없는 아이한테 더 이상의 학습은 시키고 싶지 않은 마음이 커요. 그렇지만 또 놓칠 수 없는 게 요런 옛날 어휘나 속담 사자성어들 아니겠어요? 진짜 요즘 저의 최대의 고민이 아이의 표현과 어휘를 어떻게 끌어올리냐이기도 해요.



일력은 이렇게 세워서 어디든 올려 두고 볼 수가 있어요. 책상에 두면 너무 공부 공부 느낌일 것 같아서 아이가 가장 잘 왔다 갔다 하는 곳인 선반이나 식탁 옆에 두었어요. 


사자성어에 빠질 수 없는 것이 또 한자!! 

사자성어의 뜻뿐 아니라 한자의 음과 뜻을 배울 수 있어서 두 마리 토끼를 동시에 잡을 수 있네요.


예를 들어 "궁여지책"이 오늘 자 사자성어라 하면 거기 나오는 '궁'과 '여'에 대한 한자의 뜻뿐 아니라, 그 한자를 쓰고 있는 단어까지 알려주어 잘만 활용한다면 어휘가 확실히 많이 늘 것 같아요.



속담이 나오는 페이지도 너무 마음에 들어요. 
속담은 아무래도 이럴 때 쓰인다는 상황을 알려주는 것이 더욱 중요하잖아요? 

그래서 요런 재미있는 그림과 함께, 아이와 이 그림에 상황이 어떤 상황일까라든지, 이 속담이 무얼 말하는 걸까 하고 아이와 즐겁게 이야기 나눌 수도 있을 것 같네요. 

사실 저 자신이 어휘가 풍부하거나, 사자성어를 많이 알거나, 속담을 많이 아는 사람이 아니라서 그런 속담과 사자성어를 활용해서 말하는 사람을 보면 참 신기하더라고요. 특히 어르신들과 대화할 때는 그런 재미있는 속담을 많이 섞어서 말씀하시곤 하는데, 아이에게 일력을 내밀며 오늘의 속담 뭐야? 오늘의 사자성어는 뭐야라고 하기보단 저도 함께 배운다는 입장으로 일상생활에 직접 써보고 싶어요. 그래서 오늘의 사자성어나 속담을 기억했다가 아이에게 적절한 상황이 오면 '어?! 달력에서 봤던 그 상황이다'라고 말해주고 싶네요 


맨 마지막에 보석처럼 발견한 일력의 저자 이은경쌤의 쪽지!!

공부 공부 그만하고 꾸준하고 성실하게 ㅡ 그리고 재미있게 요 사자성어.속담 일력 활용해 보아요 :D
그럼 오늘도 행복 :)







* 미자모를 통해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지원받아 사용하고 작성한 솔직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