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 위대해지는 글쓰기 씀 : 초등 1단계 매일 위대해지는 글쓰기 씀 1
최승한 지음 / 사람in / 2023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오늘은 사람인 출판사에서 나온 < 매일 위대해지는 글쓰기, 씀 > 시리즈의 초등 1단계 책을 소개해 드리려 합니다.


요즘 문해력 이야기 정말 많이 나오고 있는데요, 읽기 만큼 중요한 게 쓰기 같아요.

읽는 것은 인풋이지만 쓰는 건 아웃풋이잖아요? 

아웃풋이 좋다는 말은 그만큼 빠짝 잘 알고 있다는 의미가 되는거다 보니 학습의 마지막 단계인 쓰기만큼은 소홀히 하고 싶지 않은 게 요즘 마음입니다.



특히 이 책은 글을 쓰는 방법과 표현하는 방법을 동시에 잡아주는 것 같아 참 좋았어요. 사실 글쓰기도 어떻게 보면 스킬이잖아요.

자신의 생각을 먼저 정리하고, 그 생각을 그림이나 단어로 표현해 보고, 그렇게 한 문장, 두 문장을 완성하고, 그 문장을 꾸미거나 틀에 넣는 연습까지. 글쓰기의 전체적인 단계를 매 단원에서 체계적으로 다루는 부분이 너무 마음에 들어요.


매일매일을 강조하는 책인 만큼, 학습 체크 하는 페이지가 별도로 구성되어 있어요.
스케줄표에 체크가 채워지는 만큼 스스로 진도를 나가는 아이의 성취감과 뿌듯함도 함께 채워지면 좋겠어요.

<매일 위대해지는 글쓰기 씀> 이 책이 마음에 들었던 점을 꼽아보자면
1) 헷갈리는 단어 확실히 익히기
2) 탄탄한 문장 구조 잡아주기
3) 다양한 글쓰기의 방법/구조에 대한 감을 익힐 수 있는 점
요렇게 세 가지를 크게 들 수가 있을 거 같아요


가장 마음에 들었던 부분인 마인드맵 그리기는 아직까지 저에게도 힘든 부분 중에 하나예요.

머릿속에 있는 추상적인 생각들을 정리하는 과정이잖아요? 머리는 고통스러울 수 밖에..
하지만 정말 초1부터 이렇게 조금씩 연습을 하다 보면 뭐든 습관적으로 끄적이면서 자기 생각을 정리할 수 있는 단계가 오지 않을까 싶어요


예전에 아이 심리검사를 했던 적이 있었어요. 그때 선생님이 하신 말씀이, 아이의 머릿속에는 생각들이 가득한데, 그걸 표현해 내는 기능이 너무 좁아서 마치 깔때기에서 물이 졸졸 나오는것 처럼 생각 하고 있는 걸 다 표현 하지 못하고 있다고 하셨어요.
그 이후로는 생각을 말하거나 쓰기에 대해서 어떻게 길러줘야 하나 많은 고민을 했었는데, 이런 교재 활용이 정말 좋더라고요.  


생각을 정리하고, 정확한 단어로 표현하면서, 정돈된 문장으로 글쓰기까지. 
< 매일 위대해지는 글쓰기 씀 >으로 조금씩 조금씩 글쓰기에 대한 자신감을 심어줘 보아요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지원받아 읽고 작성한 솔직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