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이 사라진 세계에서
댄 야카리노 지음, 김경연 옮김 / 다봄 / 202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오랜만에 너무 좋은 그림책을 만났어요. 

이 세상에 책이 사라지고 없다면?!  < 책이 사라진 세계에서 > 이란 책이에요


요즘 핸드폰만 붙잡고 사는 어른들, 아이들 너무 많죠.

저도 책 보는 시간보다 핸드폰을 보는 시간이 더 많은 건 사실인 것 같아요.

그래서 이 그림책을 보았을 때 더 공감이 되고 이러면 안 되겠다 하는 생각이 더 들었는지도 모르겠습니다.


빅스라는 꼬맹이가 책의 주인공이에요. 

빅스는 '눈'이 뭐든 것을 다 해주는 나라에 살고 있어요. 

사람들을 깨워주고 양치해주고, 씻겨주고, 데려다주고 데리고 오고,,


얼마나 편하겠어요. 저희 아이는 이 대목에서 "좋겠다, 나도 눈들이 다 해주면 좋겠다"를 연신 외쳤죠.


학교에 가면 아이들 각자 큐브 안에서 공부를 하는데, 서로 '눈'들이 골라주는 책을 보며 읽기 공부를 한답니다.


각자가 좋아하는 책을 고르는 것이 아닌, '눈'들이 아이들을 관찰하며 아이들에 맞는 레벨을 찾아서 보여주는, 어찌 보면 지금의 아이들 환경과 다를 바가 없는 세계인 것 같아요. 


전자 패드로 레벨을 올려가며 책을 숙제처럼 읽는 아이들, 이런 현실을 그림책으로 보니 당연했던 생각했던 부분이 당연하지 않았었네요. 



빅스는 독립적인 아이라 '눈'들이 자기를 위해 뭘 해주는 게 싫었어요. 자길 감시하는 것도 싫었고요. 


그러던 어느 날 우연히 지하 도시를 발견하게 돼요. 

그곳은 오래전에 사람들이 살다가 떠난 옛날 도시였어요. 


​여기저기를 둘러보던 빅스는 책이 쌓여있는 곳을 발견하게 되고 그곳이 도서관이라는 것도 알게 되었어요.



빅스는 알게 되었어요. 

지금 읽고 있는 것이 책이고 이곳은 도서관이라는걸요.

빅스는 이제 읽기가 재미있었어요.

읽고 싶은 책이 너무 많았어요.


책뿐만 아니라, 비어있는 오페라 하우스에서 음악이 무엇인지도 알게 되었고, 박물관에서 옛날 역사에 대해서도 배웠어요. 호기심 많은 빅스에겐 지하세계가 어둡고 컴컴한 무서운 곳이 아닌, 새롭고 다양하고 재미있는 것들로 가득한 세상이었어요. 항상 옆에서 지켜보고 다 해주는 '눈'들이 없어 스스로 모든 것을 다 해야 했지만, 마음만은 정말 자유로웠을 거 같아요.



그렇게 꽤 오랜 시간 지하에서 생활하던 빅스는, 슬슬 가족이 그리워지기 시작했어요. 


빅스는 다시 가족이 있던 원래 세계로 돌아갔고, 지하세계에서 가져온 책을 보여주며 자신이 발견한 것들에 대해 가족과 이야기를 나누어요. 이를 못마땅하게 여긴 눈들이 빅스의 언니를 데려가 버렸답니다.


빅스는 더 많은 사람들에게 지하세계에 대해 알렸고, 책이라는 것을 알게 된 사람들은 눈의 감시망을 피해 몰래몰래 책을 읽으며 조금씩 변하기 시작해요.



과연 빅스는 언니 테프를 구할 수 있을까요?! 

일단 책의 이야기 컨셉이 너무 마음에 들어요. 
스토리가 과장된 것 같이 보이지만 디지털 기기에 의존하는 현실과 너무 닮아있거든요.

무엇이든 다 해주는 '눈'들은 엄청 편리하겠지만, 사람들은 스스로 할 수 있는 게 없게 되고, 무엇이 잘못되었는지도 모른 채, 로봇이 하라는 대로, 해주는 대로만 하고 사는데, 과연 그런 삶이 의미 있는 삶일까 하고 생각하게 되네요.

​어린 빅스가 도움을 거부한 채 스스로 해보고, 전자 패드가 아닌 종이 책을 통해 읽는 재미를 깨닫고 더 많은 것을 알게는 과정도 너무 좋았어요. 그것이 빅스뿐 아니라 모든 사람에게도 영향을 끼쳤다는 부분도요. 

​책을 읽고 아이와 함께 세탁기나 식기세척기, 로봇 청소기 등 디지털 기기에 의존하는 우리와, 휴대폰을 손에서 놓지 않은 채 서로 대화도 하지 않고 폰만 바라보는 사람들에 대해서도 한참을 이야기하였어요. 
어른에게도, 아이에게도 많은 생각을 하게 해주는 책인 것 같아요.

그림책 치고는 페이지가 많은 편이지만, 흥미로운 이야기에 그림 많고 글자 수가 그리 많지 않아 아이는 제가 읽어주는 내내 호기심 가득한 눈빛으로 꼼짝 안 하고 책에 푹 빠져 읽었어요. 

오랜만 아이와 함께 정말 재미있게 읽은 그림책, 추천 추천드려요.












*출판사 지원 도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