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의 방향이 달라져도 괜찮아 - 지금, 이 길이 맞는지 불안한 당신을 위해
전소영 지음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2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직장인 13년 차, 그것도 한 직장에서 13년이라는 시간을 보냈다. 

그 사이 한 번의 이직이 있었지만 그때를 빼고는 한 길만 걸었다. 

반복되는 일상에 이래도 괜찮은 걸까. 하는 걱정은 늘 덤이다.


 < 삶의 방향이 달라져도 괜찮아 > 그래서 책이 더 많이 와닿았던 걸까.

책의 모든 이야기들이 콕 집어서 나에게 이야기하는 것처럼 들린다.


책을 출판한 전소영 님은 타이틀도 참 다양하시다. 

전직 기상캐스터, 지금은 대기업 인사팀 소속, 유튜버, 박사과정 대학생. 이젠 책까지 내셨으니 작가!. 


1990년생인 이분의 삶이 궁금해졌다.


대학 생활을 빼고 나면 짧다면 짧은 시간, 정말 이룬 게 많은 그녀인데, 어떻게 이토록 많은 것을 해 낼 수 있었고, 본인이 생각하는 대로, 그야말로 하고 싶은 거 다 하고 사는 것 같은 자유분방한 사람이 될 수 있는지 그녀의 생각도 궁금했다.



우리의 인생은 날씨와 같아서, 

우리의 삶은 날씨와 같아서 좋은 날도, 흐린 날도 있다. 문제는 예측하기 힘든 변덕스러움이다. 


삶이 예상대로만 살아진다면 얼마나 좋을까. 계획대로만 다 이루어진다면 얼마나 좋을까.


누가 보더라도 이룬 게 많은 성공한 삶을 살고 있어 많은 사람의 부러움을 한몸에 받을 것 같은 그녀였는데, 그녀 역시 항상 맑음은 아니었었다. 치열하게 준비한 오디션에도 매번 떨어져 보고, 어릴 적부터 꿈꾸었던 아나운서가 아닌 기상 캐스터로의 발령은 '이렇게 힘들게 준비했는데 마음대로 되는 게 하나도 없다'고 생각할법한 일들이었다.


모든 일이 내 뜻대로 풀리지 않더라도 결코 좌절하지 않고 다음 계단을 차곡차곡 밟아 나갈 수 있었던 그녀의 비법은 바로 긍정적인 생각과 성실함, 그리고 좋아하는 일을 하는 것이었다. 


인생의 모든 순간, 모든 것이 나의 뜻대로 된 것은 아니었지만 돌이켜보면 그 나름대로 괜찮았다. 방향이 틀어져도 그 안에서 새로운 의미를 찾았고 결국에 내가 노력한 것들은 허공에 사라지지 않았다. 과거의 경험들을 바탕으로 현재 문제의 해결책을 찾을 수 있었다. 지금의 어려움도 언제까지고 계속되리란 법은 없다. 
p35 우리의 인생은 날씨와 같아서



그녀의 마인드가 너무 좋다.


나의 일이 뜻대로 풀리지 않았다고 낙심할 필요도, 술술 풀린다고 자만할 필요도 없다는 것, 잘되지 않았어도 그 나름대로 새로운 길이 열린다는 긍정적인 마인드가 너무 좋다. 그렇게 일희일비하지 않고 한결같은 성실함으로 인생을 대했기에, 안 좋은 상황에서도 뜻밖의 좋은 기회를 받게 되고, 돌아보면 그 안 좋았던 상황이 오히려 더 좋은 결과를 불러주기도 했기에 늘 준비하는 자세로 인생을 살고 있다는 점이 많이 와닿는다. 




성공적으로 이직하기?! 


기상 캐스터에서 대기업 인사팀으로 이직한 그녀, 전혀 연관이 없어 보이는 두 직업이라 더 의아했다. 

어떻게 하다 이렇게 전혀 다른 직업을 선택했으며 그녀가 어떤 것들을 준비했는지 책에서 자세히 볼 수 있어서 좋았다. 


프로 N 잡어로써 그녀는 현실에 안주하는 법이 없었으며 삶을 바쁘게 살았다. 주 직업이었던 기상캐스터 일을 하면서도 틈틈이 학교 공부를 하고 강연도 뛰고 유튜버로 사람들과 소통도 하고. 그렇게 그녀는 할 수 있는 일/ 좋아하는 일을 해보고 경험함으로써 자기가 진짜 도전해 보고 싶은 미래를 꿈꾸었던 것 같다. 



나처럼 오랜 기간 같은 일을 하고 있는 사람은 누구나 한번씩 이직을 꿈꾸는것 같다. 그렇지만, 대부분의 생각들은 꿈에서 끝난다. 다시 돌아보면 같은 일을 하고 있는 나를 보게 된다. 


퇴사한 기상 캐스터들의 뻔한 행보를 보고 회의감을 느꼈다는 필자의 말을 읽고 문득 나의 퇴사 후 모습을 그려보게 되었다. 


무엇을 해야 행복할까?. 일과 행복이 연결되어야 오래 할 수 있고 즐기며 일을 할 수 있다는 그녀의 말처럼, 지금이라도 미래의 나를 위해 꾸준히 좋아하는 것을 찾고 경험하고, 도전해 봐야겠다. 



반복되는 일상의 변화에 목마르다면, 나를 일으켜 세울 자극제를 찾고 있다면, 이 책을 꼭 권해주고 싶다.

직장인이라면 누구나 고민하고 있는 부분에서 보다 분명한 인생의 가이드라인이 되어 줄수 있는 책이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지원받아 읽고 작성한 솔직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