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마다 과학 생각 - 세상을 합리적으로 이해하는 과학적 사고 습관 365
임두원 지음 / 생각정원 / 2023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과학은 이제 우리 삶에서 일상 그 자체이며 생활이다. 


과학은 우리가 존재하는 이유이기도 하고 어쩌면 살아갈 이유가 될 수 있을지도 있을지 모른다. 


빛나는 과학의 산출물 속에 파묻혀 편리함을 느낄 새도 없이 살아가는 우리지만 그렇기 때문에 더욱 과학을 알아야 한다. 어떤 원리로 이 제품이 동작하는 것인지, 어떤 이론들이 있는지에 대해 최소한의 과학 상식이 있어야 우리는 더 많은 아이디어로 더 많은 가치를 창출하고 더 깊은 생각을 할 수 있다는 것이 나의 생각이다. 



매일 1%씩만 성장해도 1년이면 엄청난 효과를 볼 수 있다는 1%의 복리 마법으로 매일 조금씩이라도 꾸준히 과학 상식 책을 본다면 세상을 보는 눈이 조금씩 달라질 수 있지 않을까. 


매일매일 과학 상식에 대한 목마름을 채워줄 <날마다 과학 생각>



이 책은 제목 그대로 날마다 과학을, 매일매일 한바닥씩 총 1년 동안 읽을 수 있도록 356가지 과학 이야기들을 수록한 책이다.  앞뒤 이야기들이 연결되는 전개 방식은 아니지만, 전체적으로 보았을 때 이야기들이 시대적 흐름에 따라 배치되어 있으므로 랜덤하게 보기보단 첫 페이지부터 꾸준히 보는 것이 더 좋을 것 같다.



매일 한 장 콘셉트의 책이지만 독자들이 읽는 내내 지치거나 지루하지 않도록 요일별로 주제들이 변경된다. 


나 같은 경우는 '세상을 바꾼 과학 사건'과 '과학자의 주방'카테고리를 가장 흥미 있게 읽었던 것 같다.



여러 주제들을 다루는 만큼 다양한 분야에서 폭넓은 시야를 가질 수 있고 이를 통해 주변 여러 가지 현상과 편리한 물건들을 과학적인 시각에서 관찰하고 해석할 수 있게끔 해준다. 




물론 매일이 아니더라도 틈틈이 자투리 시간에 읽기에도 좋은 책이다. 



유명 과학자들과 그들의 유명한 일화를 담은 이야기를 찾아보기에도 좋고, 특히 우리 주변의 물건에 대해 과학적으로 설명해 주는 < 신기한 과학 발명품> 세션은 흥미로운 주제들이 많아 그런 부분만 골라 읽어도 재미있다.



일상생활 속에서, 책을 거실이나 화장실 가까이 두고 일과 루틴 속 5분 정도라도 가볍게 읽으면 참 좋을 것 같다. 


양자역학에 대해 찾아보다 알게 된 하이젠베르크 일화도 나와 재미있게 읽었다 


( 정말 사람은 아는 만큼 보인다는 말이 맞는듯하다 ) 


보어가 그의 스승이라는 것과 그리고 하이젠베르크가 나치 밑에서 연구를 진행했다는 이야기는 알고 있었으나, 나중에 그가 보어와의 만남에 대해 서로 다른 입장을 내보이며 종전 후 자신에게 유리한 방향으로 말을 바꿨다는 부분을 읽고 내가 생각했던 하이젠베르크의 이미지도 확 달라졌다. 


다윈이 진화론을 주장했다는 것은 모두가 알고 있는 사실이나 그런 주장이 어떻게 나왔고 어떤 계기로 자신의 주장에 확신을 가지게 됐는지 알고 있는 사람은 몇이나 될까. 


이어서 나오는 <다윈의 잃어버린 세계>, 갑자기 다양한 생명체들이 등장한 이유에 대해 설명하는 부분도 참 흥미롭다. 물론 가설 중 하나지만 읽고 나면 계속 머리에 그 생각이 맴돌면서 정말 그랬을까? 다른 이유는 없었을까 하고 생각하게 된다. 


책을 읽을수록 저자의 열정과 호기심에 감탄하게 된다. 책은 일상적인 사물부터 복잡한 현상까지 다양한 주제를 다루고 있기에 책의 흐름대로 읽다 보면 그 과정에서 우리가 살고 있는 세계에 대한 이해를 좀 더 폭넓게 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



이 책은 전문적인 용어나 이론을 쉽고 흥미롭게 설명하여, 전공자뿐 아니라 나와 같은 일반 독자들도 어렵지 않게 이해하며 읽을 수 있다.  저자는 풍부한 사례와 예시를 통해 각 주제별 개념을 한편의 단막극처럼 잘 풀어내고 있어 책 읽는 사람으로 하여금 흥미와 호기심을 자극함은 물론 추상적인 개념이나 복잡한 과학 분야를 잘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매일매일 읽는 <날마다 과학 상식>으로 과학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발견하고, 새로 배운 상식을 통해 지식의 폭을 넓혀나갈 수 있길 희망해 본다.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지원받아 읽고 작성한 솔직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