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유의 글쓰기 상담소 - 계속 쓰려는 사람을 위한 48가지 이야기
은유 지음 / 김영사 / 202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도 글 잘 쓰는 사람이 되고 싶다.

글이라는 것이 이상하게 잘 쓰고 싶다는 마음이 들수록, 잘 쓰기가 더욱더 힘들어지는 것 같다.

많은 도서 리뷰어들의 리뷰들을 읽으면서 나도 내 생각을 잘 풀어 내고 싶다는 생각이 드는 순간이 많고, 뭔가 정말 재미있는 책이었는데, 정말 훌륭한 책이었는데 글로 자연스럽게 표현할 수 없을 때 정말 답답함을 많이 느낀다.

 


<글쓰기의 최전선>을 쓰신 은유 작가님은 이미 글 쓰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엄청 유명하신 분이다

많은 사람들이 추천해 줬던 책이고 그분의 글을 읽고 영감을 얻었다는 후기들 또한 너무 좋았다.

 

그래서 더욱 궁금했던 작가님의 새 책 <은유의 글쓰기 상담소>

 


 

이 책은 총 4가지 주제로 이루어져 있지만, 전반적 대부분의 내용이 어떻게 하면 글을 잘 쓸 수 있는지에 대한 내용이라 각 주제별 항목들을 칼로 선 긋듯 구분 짓기가 참 어렵다.

은유 작가님이 받았던 많은 질문들에 대한 대답을/하고 싶었던 말들을 전달해 주는 식으로 책이 구성돼 있다.

소주제 타이틀로 나오는 질문들은 정말 글을 쓰고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고민했을법한 내용들이다.

첫 페이지부터 어?! 이건 내 질문인데? 하며 읽어 내려가다 보면 정말 내가 상담실에서 작가님과 함께 옆에 앉아 이야기하고 있는듯한 느낌을 받게 된다.

  • 제 글보다 잘 쓴 글을 보면 기가 죽는데, 어떡하죠?

  • 어휘력과 글쓰기 테크닉이 부족해요, 그래도 글을 잘 쓸 수 있나요?

  • 글을 마무리 짓기가 항상 어려워요.

  • 글 한 편을 완성하는 노하우나 훈련법이 있을까요?

.....

  • 작가님은 글쓰기가 재밌나요?


 

48가지의 질문들에 대한 작가님의 대답들은 명쾌하고 직설적이다.

그래서 그런지 뼈 때리는 문장들이 많고 다시 읽고 곱씹어 보고 싶은 부분들이 많다.

가장 좋았던 점은 책 속에 가득 담겨 있는 본인에 대한 솔직한 이야기들이었다.

저도 그래요, 저는 이렇게 했어요. 제가 하는 방법은 이래요.

글쓰기에 대한 노하우, 자신이 글을 쓰면서 활용했던 팁들을 아낌없이 전수해 주고 있다.

 


 

'좋은 책이란 읽는 사람을 다른 생각, 다른 세계로 안내하는 책이다'

내가 두 번째로 좋았던 부분은 은유 작가님이 중간중간에 넣어주신 문구들이다.

글쓰기 수업을 진행하면서 참여자분 중 한 명이 쓰신 글도 있고, 작가님이 평소에 정말 좋아하는 문구, 본인이 직접 책에 썼던 문장들이 가득 담겨있다.

책의 마지막 장에 작가님이 발췌했던 책 목록들이 따로 수록되어 있어 인상 깊은 책, 관심 있는 책들을 다시 한번 살펴볼 수 있도록 해놓았다. 깨알같이 마크해 놓았다가 나중에 꼭 읽어봐야겠다.

다시 한번 책이 책을 부른다는 것도 새삼 느끼게 된다.

은유 작가님의 <은유의 글쓰기 상담소>를 읽으며, 사람들이 가졌던 질문, 힘들어했던 부분을 작가님 역시 고민하고 노력하셨구나 하는 생각을 하게 되었고, 좋은 글쓰기, 좋은 책이란, 엄청난 스킬과 정보를 담는 책이 아니라 나의 생각을 정리하고, 최대한 나의 느낌을 살려 솔직하고 진솔하게 쓰는 것임을 다시 한번 깨닫게 되었다.

그렇다면 나의 생각을 솔직하게 진솔하게 글 속에 담아내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글을 진솔하게 쓰기 위해서는 많이 써보고 썼던 글을 다시 되돌아보는 시간적 요소도 필요하다.

잘 쓰고 싶다면 그만큼의 정성과 시간 투자가 들어가야 하지만 의외로 사람들이 즉흥적으로 글을 쓰고, 다시 퇴고해보지는 않는다(나 포함..)

생각에 생각을 무는 연습도 필요하고, 통상적인 생각에서 벗어나 생각의 반전을 주는 것도 필요하다.

대충 적어보고 살을 붙여나가거나, 큰 프레임만 세워 구체적으로 글을 적어나가거나, 나만의 방법을 찾아봐야겠다.

책 리뷰에 관한 내용도 관심 있게 읽어보았는데, 줄거리 요약보다는 책이 주는 전체적인 맥락과 책을 읽었을 때의 느낌, 나의 일상에 투영하여 갖게 되는 생각들을 적어 나가는 것이 좋다고 조언해 주셨다.

책 리뷰는 책의 핵심 내용을 짚어주고 생각이 나 성찰을 더하는 형식의 글이죠... 책에 나오는 어떤 대목이 불러일으킨 저의 직간접적인 경험을 예시로 들고요.

문학이든 비문학이든, 모든 글쓰기는 기본적으로 자기 생각을 내보이고 논증해서 독자를 설득하는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p225 책 리뷰는 어떻게 쓰나요

중요한 것은 공감이지만, 억지로 만들어낼수록 어색한 게 공감이기에, 솔직할수록 좋은 것이고, 나처럼 솔직한 감정 표현이 서툰 사람에게는 나 자신을 알아가는 과정이 될 수도 있겠다는 생각을 해본다.

작가님이 글을 쓰면서 스스로에 위안을 많이 얻은것 처럼, 나도 나 자신을 위해서, 뭔가를 표현해 보고 싶은 나를 위해 부지런히 써보는 연습을 해야겠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지원받아 읽고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