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구단 - 쉽게 배우고 간단히 연습한다! key 예비 초등 수학
키 수학학습방법연구소 지음 / 키출판사 / 202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 아이도 이제 구구단을 슬슬 준비해야 하는 시기가 왔다.


많은 사람들이 구구단은 무조건 외우는 거라 하지만, 사실 외워서 툭툭 튀어나오게 하기 전에 곱셈이라는 것이 왜 생겼는지 어떤 것을 의미하는지 알고는 외워야 할 거 같다는 생각이 든다. 그래서 곱셈에 대한 개념을 잡아주는 교재가 먼저 필요하지 않을까 고민하던 찰나에 내게 온 책!! 


공부를 지독하게 안 했던 나는 초3 때까지 구구단을 못 외워 학교에서 남아서 외우고 가거나, 엄마 아빠에게 매를 맞아가며 외웠던 기억이 아직 있다. 예전의 나처럼 안 외워지는 구구단 급하게 억지로 외우게 할 생각은 없지만 어차피 끝내는 알아야 하기에, 지금부터라도 미리 조금씩 노출해준다면 익숙해지고 익숙해져 나중에 정말 외워야 할 시기에는 덜 스트레스 받고 외우지 않을까.



책은 크게 두 섹션으로 나뉜다. <구구단 알기>와 <구구단 익히기>
구구단 알기는 기본적으로 곱셈의 원리가 어떻게 작용되는지에 대해 그림으로 최대한 쉽게 설명돼있다.

2단부터 9단까지 땅콩부터 식빵까지 다양한 사물을 통해 우리가 일명 "묶음" 혹은 "패키지"라고 부르는 사물이 엮이는 개념에 대해서 알려주고 있다.

<구구단 알기> 섹션으로 아이와 함께 곱셈에 대해 알아보고, 구구단 노래를 충분히 노출시켜 주고 외우게 한 다음 <구구단 익히기>섹션을 풀면 아이가 본인이 직접 외운 구구단에 대해 자신감도 들어 하고 계산 시간이 빨라지는 마법의 효과를 직접 체험하게 해줄 수 있을 거 같아 효과가 더 좋을듯하다. 


< 구구단 알기> 파트에는 각 단별로 묶음이 있는 사물을 대상으로 빨리 셀 수 있는 개념을 설명한다.

예를 들어 4단은 바퀴가 4개 있는 자동차 3대의 총 바퀴 수를 물어보는 질문이다. 4개씩 3묶음이 모이면?!이라는 개념을 알기 쉽게 실생활에서 직접 쓰이는 상황을 잘 꾸며 놓았다.

각 단 별로 문제를 풀면서 100개짜리 블록을 가지고 묶음별 구구단 놀이를 하면 더 재미있게 문제를 풀 수 있을 것 같다.


<구구단 익히기>에서는 알고 있는( 암기 한 ) 구구단을 써보는 개념의 문제들이 주로 나온다.
각 단별로 구구단을 익힌 후 아이와 함께 풀어본다면 아이도 노래처럼 외우기만 했던 구구단을 직접 적어보고 써먹어보는 시간을 가짐으로써 실질적인 곱셈 문제에 적용할 수 있다고 스스로 느끼게 될 것 같다.



4 x [ ] = 8 과 같은 가운데를 쓰는 문제도 나오고, 4 x 2 = [ ] 과 같은 문제도 반복적으로 나온다.
문제들이 간단하면서 너무 부담스럽지 않고 정말 구구단을 이제 막 깨우쳐 가고 있는 아이들이 하기에는 딱 맞는 교재이지 싶다. 

구구단 노래를 할 수 있다면 정말 술술 잘 풀 수 있는 문제들로만 구성되어 있어 처음 곱셈을 접하는 아이들이 곱셈의 개념을 알아가고 본인이 외웠던 노래를 써먹으며 문제 풀기에 대한 자신감을 얻어 갈 수 있는 그런 교재 같다.

우리 아이처럼 이제 구구단을 막 외우기 시작한 아이에게도 좋을 것 같고, 구구단은 다 외웠지만 실질적인 곱셈 문제를 아직 어려워한다면 이 교재가 아주 잘 맞을듯하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지원 받아 읽고 작성한 솔직한 리뷰 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