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자 - 악함에 대처하는 우리의 자세 EBS 오늘 읽는 클래식
배기호 지음, 한국철학사상연구회 기획 / EBS BOOKS / 2022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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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자는 어떤 사람이었을까. 

<순자>라는 이름을 듣자마자 '아, 성악설'이라고 생각했던 나는, '사람은 날 때부터 악한 심성을 타고난다, 아니야?' 했던 나는, 글쓴이가 언급한 것처럼 대한민국 주입식 교육의 피해자.


사람의 천성은 본래 악할까 선할까에 대해 곰곰이 생각해 봤던 과거를 떠올리면 굳이 피해자라고 하기는 뭣하지만 책을 읽고 순자에 대해 좀 더 많이 알게 되면서 왜 그렇게 깊이 있는 공부를 하지 않았을까 싶은 생각도 들었다.


사실 공자 맹자는 워낙 책도 많고 풀이집도 많아 접할 기회가 자주 있었지만 순자는 동양 철학자 중에서도 의외로 자주 언급되지 않은 인물이라 궁금했었었다. 이 책을 통해 순자에 대한 몰랐던 모습과 학설들을 많이 알게 되었고 그의 모순점과 아쉬운 점들을 볼 수 있게 되어 좋았던 것 같다.


​중고등학교 때 들었던 성악설의 대표 인물 순자의 말은 있는 그대로 단편적으로 받아들이기보단 그 말에 대한 이면, 배경을 알아햘 필요가 있구나 하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맹자의 성선설과 대조해 보면 맹자의 주장과는 매우 대립적 일순 있으나 그저 본성은 악하다는 말에 중심을 두기보다 순자는 지극히도 예를 중시하는 인물이였기에 인간의 본성을 그냥 놔두면 악하게 흘러감으로 우리는 끊임없이 예를 지켜가며 본성을 변화시켜야 한다는 뜻에서 나왔을 말이였다. 즉 그의 주장을 위해 보조적으로 사용된 문구가 주가 되는 상황이 된 것이 아닐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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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성은 우리가 어찌할 수가 없지만 변화시킬 수는 있다. 노력을 쌓는 것은 우리가 타고난 것은 아니지만 할 수는 있다. 습관과 풍속을 바로잡아 가면 본성을 변화시킬 수 있다. "「유효」



순자는 다른 사상가들을 비판하는 주장을 많이 펼쳤다. 

후대 사람들은 순자의 비판을 어찌 보면 그가 세상으로부터 주목받기 위해 했던 노력이라고 평가하기도 한다는데 생각해 보면  순자가 펼쳤던 주장들이 그 당시 대립 구조였던 유가사상과 법가 사상의 가운데에 있어 확실한 정체성이 없었기 때문이기도 한 것 같다. 순자 자신은 자신은 공자사상의 계승자이며 도덕이 중심이 되는 사회가 올바른 사회라고 주장했지만 예와 악이 갖추지 못했던 도덕성을 법이 가장 밑바탕에서 지탱해 줘야 한다고 주장한 점, 그의 제자들이 대부분 법가사상을 후대에 펼친 점, 그가 말하는 사상과 철학들이 대부분 백성들이나 국민이 아닌 소수 정치인을 향한다는 점, 이런 점들이 그가 유가사상가도, 법가 사상가도 아닌 인물로 평가되는 게 아닐까싶다.


하지만 인간의 탐욕과 욕심에 대해 끊임없이 성찰하고 진정한 도덕을 실천하는 삶을 살기 위해 고전했던 그였기에, 그 흔적을 그가 남긴 책 곳곳에서 볼 수 있었다. 때론 학문으로 나의 삶을 바꿀 수도 있다는 희망적인 목표로 동기부여를 주기도 하고 주변을 정리하기, 참된 스승을 만나기 등의 조언도 하고 있다. 이 모든 것을 뒤로하고 무엇보다 그가 중요하게 강조했던 것은 실천이라 생각한다. 


마음을 다스리고, 생각하고, 그것을 행하는 삶. 그것이 노자가 말하는 진정한 예로 가는 길인 것 같다.

"듣지 못한 것보다는 듣는 것이 좋고, 듣는 것보다는 그것을 보는 것이 좋으며, 보는 것보다는 그것을 아는 것이 좋고, 아는 것보다는 그것을 실천하는 것이 좋다. 학문은 배운 바를 실천함에 이르러서야 끝이 난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지원받아 읽고 작성한 솔직한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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