샤워를 아주아주 오래 하자 - 거친 세상에서 나를 부드럽게 만드는 삶의 기술
그랜트 스나이더 지음, 홍한결 옮김 / 윌북 / 2022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The ART of LIVING이라는 원제가 참 잘 어울리는 책이다.


세상을 지혜롭게 살아가는 방법, 그림 하나하나, 글 한 소절 한 소절이 생각을 많이 하게 되는 책.

이런 책들은 정말 시간을 두고 천천히 읽어 내려가고 싶다.


한 장 한 장 허투루 넘기는 게 아까운 책.


나는 참 성격이 급한 사람이다. 

그래서 느리게 느리게, 천천히 천천히라는 말을 들으면 뭔가 어색하고 부자연스러운 감정이 든다.


하루가 너무 짧아서 바쁘게 움직여야 한다고 믿었던 나는,

이 책을 읽으며, 내가 너무 바쁘게 움직여서 하루가 짧았던 건 아닌가 하고 생각해 본다.



책의 목차가 너무 마음에 와닿는다.


깨어 있는 삶을 위한 선언인데, 나는 참 반대로 하고 있다.

이렇게 보면 나 같은 사람이 꼭 읽어봐야 하는 책같이 느껴진다. 그리고 목차에 나오는 글귀 하나하나가 마음에 와닿으며 나는 어떻게 살고 있는지를 돌아보게 된다. 


나는 소박한 기쁨을 참 모르고 살았구나. 

나를 돌아보는 시간이 없었구나. 

내 주변의 소소한 것들을 살펴볼 여유가 없었구나. 


각 테마마다 펼쳐지는 단순하면서 매력적인 그림들이, 짤막한 글들이 마음의 평온을 찾게 해준다.


생각의 공간은 한정적인데, 
내가 자꾸 복잡한 감정, 바쁜 일상, 해야 할 일들을 욱여넣다 보니 정작 나를 위한 공간은 쥐톨만큼도 남아있지 않다. 

나의 것, 나의 공간이 내가 의도치 않은 것들로 채워져있고 그 속에 나를 돌아볼 여유가 없었던 것 같다.

오늘만큼은, 
나의 주변의 것, 나를 누르고 있는 것, 내가 해야 할 것들을 잠시 묻어두고,
하늘을 바라보고, 바람 소리에 귀를 기울이고, 아무 생각 없이 새소리 물소리를 들을 수 있는 산책길에 나서봐야겠다.

이 새벽, 괜스레 마음이 설렌다. 

그랜트스나이더 책을 처음 접해봤는데, 참 매력있는것 같다. 
꾹꾹 눌러담은 그림과 글들이 위로와 공감이 많이 된다.
다른시리즈도 보고싶은 마음이 생긴다. 친구한테 선물하고 싶은 그런 책이다.



*출판사가 도서를 지원하여 읽고 작성한 솔직한 리뷰 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