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은 어떻게 움직이는가 - 20년 연속 초보 투자자의 바이블
마이클 버켓 지음, 김영주 옮김, 김성환 감수 / 더난출판사 / 2021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여러 주식 책을 사보고 읽어보았지만 책마다 장단점이 있는 것 같다.

특히 주식 책이 그렇다.

종목 선정에 매우 치중하는 주식 책이 있는가 하면, 특정 기술, 단타 기술 등에 대해 기술하고 그래프 보는 법 차트 읽는 법 등을 소개하는 주식 책도 있다.

"주식은 어떻게 움직이는가" 이 책은 지금 막 한국 주식을 시작하기 직전에 실전 투자 가이드로 읽기보단 전체적인 주식시장의 큰 맥락을 파악하기 위해 봐야 할 도서 같다.

어차피 주식이라는 스톡 마켓이 해외에서 온 만큼, 우리나라 주식을 하던 해외 주식을 하던 그 주식의 뿌리를 파악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저자 마이클 버킷이 설명해 주는 주식시장, 왜 주식을 시작하여야 하는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주식 마켓이 어떻게 형성되는지 기초부터 탄탄히 설명을 해주고 있다. 전체 맥락을 파악하고 주식을 하는 것과 모르고 하는 것에는 큰 차이가 있을 것이다.

이 책은 단타 주식투자자들보단 장기 주식투자자들에게 권하고 싶다.

차트 기술이나 이슈들로 인한 등락률 변동 폭으로만 하루에도 몇 번을 빼고 넣고 하는 단타보단, 전체 흐름을 이해하고, 어떤 변화로 인해 그래프에 변동이 생겼는지, 이 회사를 평가할 때 어떤 기준이나 가치로 평가를 하는 게 좋은지에 대한 설명들이 아주 잘되어 있다.

이 책의 가장 장점은 용어 설명이다.

주식 용어, 세금, 기업의 지표들이 이제껏 봤던 어느 책보다 잘 설명이 되어있다.

그 설명의 기본이 해외 주식이긴 하지만, 그 개념은 똑같이 한국 기업이나 주식에도 적용이 되는 부분이다.

어쩌면 주식시장의 근본인 오리지널 스톡 마켓에 대한 설명이라 더욱 차별화 있는 내용이 이루어 진 것 같기도 하다.

주식시장에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전략을 잘 짜야 한다.

특히나 주식의 투자금이 놓고 장기 투자일 경우에는 더욱 그렇다. 단기 투자로 단시간 큰돈을 넣고 빼는 게 아니라 장기 가치 투자로 봐야 하기에 큰 안목과 신중함이 더욱 필요하다.

금융시장은 원래 독특함으로 절대적인 기준이나 계산법 등은 존재하지 않는다. 그래서 곡선이 뒤집히면 주식을 매도하라는 신호라든지 RSI 지표라든지 이런 것들이 결코 절대적이지 않은 이유다. 게다가 돈 관련 시장이기에 Scam이 그렇게 많다. 조심해야 한다고 필자는 수없이 경고한다. 투자에 있어서는 절대적인 것은 없다는 걸 명심해야 본인의 자본을 지킬 수 있다.

주식에 대한 자세한 용어설명과 기업 선정 지표 설명이 자세한 이 책에서 기술적 도구로 차트의 동향을 예측하는 방법 또한 인상 깊어서 몇 가지만 적어보려 한다.

1. 주식 가격과 거래량이 둘 다 올라가고 있다면 주식에 대한 시장이 상승할 것이다.

2. 가격은 상승하나 거래량은 하락한다면 걱정되는 추세, 가격 상승의 동력은 바닥나고 있으며 상승 움직임이 느려지고 멈출 것이고 방향은 거꾸로 바뀌고 가격이 곧 하락하기 시작할 것

3. 가격이 하락하고 거래량은 상승한다면 투자자가 점점 더 출구 전략을 취하고 있다는 뜻이고, 가격 하락세가 더 강해지고 빨라질 것

4. 가격과 거래량이 모두 하락한다면 투자자들이 매도에 대한 생각을 다시 해보는 중. 하락 압력이 완화되고 곧 바닥이 생성되고 다시 반등할 것.

무엇보다 책에서는 다른 팁이나 소문을 듣고 매수하는 일은 절대 주의하라고 경고하고 있으며 특히나 장기 투자 관점에서 보고 있음으로 잠깐의 등락률에 크게 동요하지 말고 장기적으로 보라는 것이 책의 설명이다.

떨어지는 주식은 시장의 큰 흐름으로 봤을 때 언젠가 오르게 되어있다는 것이 이 책의 주장인 것 같다.

항상 느끼는 바지만 주식은 어렵다. 예측 불가능이다. 주식은 도박과 같다고 말하는 사람도 있지만, 장기로 봤을 땐 분명 이점이 크게 있다. 과거의 기록들이 증명해 주고 있지 않는가.

장기전으로 봤을 때는 주식은 확률이다. 잃거나 얻을 확률.

그러므로 주식을 한다 했을 때 우리는 이러한 책이나 뉴스로 꾸준히 공부를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결국 공부해서 확률을 높이는 것은 자신이고, 확률로 따졌을 때 공부 한 사람이 결국에는 더 유리하다는 것은 굳이 증명하지 않아도 될 일이지 않은가. 열심히 공부해서 우리 모두 성투하자! ㅎ


*출판사가 도서를 지원하여 읽고 작성한 솔직한 리뷰 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