빨강 머리 앤과 함께하는 영어
조이스 박 지음 / 북하우스 / 2021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에게 다시 찾아온 빨강머리앤-


빨강머리앤은 나의 10대를 가장 두근거리게 했던 만화 중 하나 였다. 

다이애나와 앤이 절친이 되면서 나무숲을 친구화 함께 거닐며 미래를 꿈꾸던 앤의 만화는 나의 초등시절 동경의 대상이였고 어찌보면 그렇게 평탄한 삶은 아니였지만 앤의 감정에 어렸을적 내 감정이 많이 이입이 된것 같다.

많은 세월이 흘렀지만 아직도 만화의 한장면한장면이 떠오르고, 이 책에서 고스란히 그때의 감정을 다시 떠올려 볼 수 있게 되었다. 


​이 책의 가장 큰 장점은 사실, 영어의 원서 문단들이 통째로 들어가 있다는 사실이다. 

나는 번역판을 그리 좋아하지는 않는다. 영어원서로 읽었을때와 번역본을 읽었을때는 분명 느낌의 차이라는것이 있기때문이다. 내가 번역을 할때에도 한글에서 영어로 하든 영어에서 한글로 하든 적절한 단어나 표현을 찾지 못해 고심한적이 많다. 대부분 직역을 하면 말이 이상하게 됨으로 각색을 하게된다. 그러나 이 책에서는 작가가 실제 책을 읽으면서 자신이 생각했던 주옥같은 부분들을 발췌해서 원문 + 번역분 + 부가 설명까지 친절하게 설명을 해주고 있다. 

이 책을 처음부터 끝까지 다 읽으면서 정말 빨강 머리 앤이라는 원서고전을 작가와 함께 웃으며 이야기하며 읽는 것 같은 기분마저 들었다. 그런면에서 정말 알차고 독자로 하여금 재미와 호기심까지 함께 들게 만드는 책이다.

마지막 문장을 다 읽고 나서도 빨강 머리 앤이 주는 책의 감동과 작가의 생각, 내가 책을 읽는 내내 들었던 생각들을 공감하며 책이 주는 잔잔한 여운이 아직 남아있는듯 하다. 


천방지축 낭만에 빠져 사는 여자 아이에서, 18살 진정한 숙녀가 되는 과정을 그리면서 책의 작가가 했던 말처럼 이책은 앤을 중심으로 이야기가 펼쳐져 있지만, 어찌보면 단조롭고 절제된 삶속에서 많은것을 잊고 살고 있었던 마릴라와 메튜의 성장기도 될 수 있는것에 지극히 동의한다. 마릴라와 메튜가 받았던 그런 inspiration을 나도 받았고 그런 좋은 영향으로 내가 누리고 있는 삶, 지금의 삶에 너무 감사한 마음이 새삼 들었다. 


"Oh, it's delightful to have ambitions. I'm so glad I have such a lot. And there never seems to be any end to them- that's the best of it. Just as soon as you attain to one ambition you see another one glittering higher up still. It does make life so interesting.

아, 야망을 갖는건 즐거운 일이야. 나는 그런 야망이 많다는게 정말 기뻐. 게다가 야망에는 끝이 없는것 같아. 그게 야망의 가장 좋은 점이기도 해. 하나의 야망을 성취하면 또 다른 야망이 저 높은 곳에서 반짝이고 있으니까. 이 점이 삶을 정말 흥미롭게 만들어줘"


마지막 장면은 나도 기억에서 잊고 있었으나.. 너무나 감동적이고 가슴 뭉클해지는 부분이 많다.

이 또한 생생한 영어 표현으로 읽으니 더욱 와닿았고 한글 번역보다 오히려 영어표현을 읽을때 너무 마음한켠이 더 먹먹해 졌다. 세익스피어같은 그렇게 완전 오래된 고전은 아니지만 고전은 고전이다보니 약간의 의역 , 설명이 있어서 더욱 쉽게 잘 이해했었고, 빨강머리 앤 원서를 혼자 읽더라도 조이스박 작가가 짚어준 핵심 풀이들 덕에 고전 원서읽기 도전도 해볼법 한것같다. 


내면의 자신을 끊임없이 알아가고 자신의 생각을 수정해나가면서 알아가는 앤의 성장기를 들여다 보고 있으면 참 부럽기도 하고 앤 처럼 자기 자신을 표현하는 능력이 얼마나 중요한가를 느낀다. 나의 감정을 솔직하게 말하고 나의 생각을 거침없이 표현함으로써 실수를 고쳐나가고 욕망과 열정 그리고 용서에 대해서도 알아나가는 앤은 내 감정안에서 표현 하지 못했던 것들에 대한 나자신의 속삭임처럼 들린다. 어떠한 불행속에서도 행복을 찾고, 작은것에도 큰 기쁨을 감사를 느끼는 앤이 계속해서 눈에 밟혔으면 좋겠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지원받아 작성한 솔직한 후기 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