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미디어, 너 때는 말이야 ㅣ 청소년 미래 생존 프로젝트 1
정동훈 지음 / 넥서스 / 2020년 9월
평점 :

코로나로 인해 온라인 수업이 1년 넘게 진행되었어요.
아이들의 학습격차는 점차 커졌고, 스마트폰과 보내는 시간이 엄청 늘었어요.
풍부한 미디어 속에서 분별할 수 있는 능력이 부족해서 걱정이 많아요.
이 책은 새로운 Z세대를 준비하는 청소년들에게 미디어에 대해 잘 정리되어 있어요.

미디어는 우리 삶에서 떼려야 뗄 수 없는 가장 친숙한 도구로서, 스마트폰과 컴퓨터, 태블릿은 아이들이 가장 선호하는 집콕 세트이지요.
외출이 불가능한 코로나 시대에 운동도 하지 못하고, 온라인 수업 중에도 꼭 필요한 미디어의 중요성에 대해 배웠어요.
급변하는 미디어와 컨텐츠의 시장에 누구나 자기 채널을 만들 수 있는 크리에이터는 최고의 직업이 되었고, 인기 유튜버의 수입이 어마어마해 졌어요.
앞으로 미디어는 영상의 힘으로 결정되지 않을 거예요.

인공지능이 대본을 쓰고, 직데이터로 사용자를 분석하여 최적 컨텐츠를 추천하고, 어떤 미디어와 채널을 통해 컨텐츠를 추천하고, 컴퓨터 그래픽으로 만든 가상의 컨텐츠가 그 자리를 차지하지요.
아이들이 지루하지 않도록 Z세대에게 가장 적합한 단어, 문장, 예시를 사용하여 구성되어 있어요.
총 4개의 파트로 나누어 있어요.
10대가 TV를 죽이고 있다, 웰켐 투 콘텐츠 월드, 요즘은 OTT가 체질, 미디어 산업을 휩쓰는 빅데이터와 인공지능이에요.
본문의 QR코드를 통해 동영상을 볼 수 있어요.
스마트폰에 QR코드를 볼 수 있는 앱을 설치하고, 책에 있는 QR코드를 비추어서 볼 수 있어요.
통계 자료도 도움이 되고, 삽입된 동영상 QR과 이미지가 궁금증을 유발시켜요.
청소년이 미디어를 바라보는 시각과 활용하는 방법이 좀 더 구체적인 방향성을 제시해 주었어요.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