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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일의 교육학 - 관점.실천.전망
임병노 지음 / 경희대학교출판문화원(경희대학교출판부) / 2018년 9월
평점 :
교육의 정의가 과연 무엇일까?
내 아이를 키우면서 또 학교에서 아이를 가르치면서 생각의 깊이가 자꾸 커져요.
교육에는 정답이 없다는 것을 알면서도 정해진 길로 가야한다고 생각하지요.
그로 인해서 갈등이 생기고 고민이 화를 부르기도 해요.
내 아이에게 주어지는 부모의 기준과 교육자로서의 가치관이 서로 어긋날 때, '난 나쁜 엄마이다'를 인지하면서도 쉽게 포기가 안
되어요.
그 와중에 이 책을 만났어요.
'관점. 실천, 전망' 총 3부로 구성되어 있어요.
인성의 계발에서 교육의 중요성을 알고 있기에 교사의 전문성에 대해 공감했어요.

학생 입장에서 바라본 교육은 공부하는 활동이라는 문구에 철렁했어요.
바른 삶에 대해 아이들과 소통하고 싶어도 아이들은 공부의 연장이라고 생각할 테니까요.
재미없은 교실,
권위적인 교사,
딱딱한 수업 내용,
암기식 교육,
성적 위주의 줄 세우기,
학생 간의 경쟁을 당연시하는 풍토
변해야 한다고 생각하면서도 그대로 따라가는 현실을 조금씩이라도 바꾸어야겠어요.
교육과정의 개혁까진 바라지 않도라도 입시 위주의 평가 방식은 변해야겠죠.
아이들의 흥미를 최대한 활용할 수 있도록 수업 방식의 다양화를 준비하고, 참여도를 높이도록 노력해야죠.
일관적인 학교교육의 장단점을 비교하여 효율적인 교육을 할 수 있는 좋은 지침서가 되고 있어요.
다음 분기에는 아이들과 공감하고 소통이 원활하게 되리라 믿어요.
<리뷰어스 클럽의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