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의 모든 행동 표현의 스페인어 거의 모든 시리즈
서영조.설주희 지음, Alejandro Sanchez Sanabria 감수 / 사람in / 2023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스페인어 공부 해야지. 언젠가.

영어를 익숙하게 하고 나면 언젠가 꼭 스페인어를 하겠다, 라는 마음을 먹고 있었다.

하지만 그 계획은 계속해서 미루어지기만 했고 나중에, 나중에라는 생각을 하기만 했다. 영어도 못하는데 다른 언어를 어떻게 하겠나, 하고 생각하며 말이다.

그러다가 우연찮게 이 책을 받아 서평을 할 수 있는 운 좋은 일이 생겼고

이번에야 말로 열심히 공부하지, 하고 마음 먹었다.

픽토그램이라고 하면 사람들이 해야 하는 행동이나 스포츠 등을 알기 쉽게 그림으로 표현한 것을 말한다.

이 책에서는 그런 픽토그램과 같은 다양한 그림들을 활용하여 기억하기 쉽게, 재미있게 공부를 시켜주려는 의도가 보인다.

보통의 단어나 문장 책들은 말 그대로 단어와 문장만이 나와 있고, 예문을 추가하는 것 정도로 끝인데, 이 책은 모든 단어와 그림을 연관지어 설명해 주고 있다. 눈 앞에 단어가 있다-그림과 같이 있다-머리 속에 그림이 떠오른다-단어가, 문장이 떠오른다. 의 순서로 자연스럽게 공부를 진행할 수 있었다. 각 페이지의 아래에는 단어와 그림에 관련된 예문들이 있다.

이 책은 총 3부로 구성되어 있는데, PARTE 1에서는 신체부위, PARTE 2에서는 일상생활, PARTE 3에서는 사회생활 속 행동 표현을 공부할 수 있다.

PARTE 1에서는 얼굴부터 상반신, 하반신, 마지막으로는 전신에 대해서 공부를 할 수 있다. 픽토그램에 가까운 이미지로 구성이 되어 있는 것이 대부분이라, 쉽게 이미지와 단어를 연관지어서 기억할 수가 있다.

PARTE 2에서도 단순화 시킨 이미지를 가지고 단어 및 문장과 연관지어 공부할 수 있는 형태이다.

 


 

 

PARTE 3은 가장 활용도가 높은 부분이라고 본다. 다른 사람과 대화를 하기 위한 것이 언어의 기본 목적이기에, 사회 생활 속에서 사용할 내용들인 감정의 표현, 일, 쇼핑이나 여가 활동, 취미 등에서 이야기할 수 있는 단어와 문장들을 공부할 수 있다.

공부하는 책이니만큼, 처음부터 끝까지 쭉 읽는 형태로 보는 것이 아닌 내가 필요한 부분, 가령 쇼핑에 대한 표현이 궁금하면 PARTE 3의 CAPITULO 3을 펼쳐서 공부하면 될 것이다. 깔끔하게 구성이 되어 있어 내가 어디가 필요한지도 잘 알 수 있었다.

이 책의 가장 특징이자 장점에 대해서 이야기해보려고 한다.

아래의 그림이 모든 것을 설명해 줄 수 있다.


 

 

이런 식으로 슈퍼맨의 이미지와 함께 단어를 보여준다. 그림은 사람이 허리에 손을 대고 있는 모습이며, 통으로 '손을 허리에 대다'와 같이 손등, 손바닥과 관련된 단어를 기억하게 한다. 그림이 떠오르면서, 단어가, 문장이 떠오른다. 슈퍼맨이 허리에 손을 짚고 있는 그림을 떠올리면 poner las manos en la cintura 와 같이 통으로 된 구가 떠오른다.

 


 

 

그리고 아래에서는 이렇게 문장으로 외워지도록 한다. 스페인어를 잘 모르는 나에게도 그림과 연관지어 문장 통암기를 할 때, 이미지 트레이닝을 하듯이 외울 수 있는 형태이다. 슈퍼맨이 손을 허리에 대고 서 있다. 이 문장을 떠올리면 허리에 손을 짚고 있는 상기의 그림이 떠오르면서 관련된 구, 그리고 스페인어로 된 문장이 따라서 기억이 나는 형식이다.

 

우리는 많은 행동을 이미 해보았기 때문에, 이 행동들을 한국어로 표현할 수 있다. 따라서 그렇게 표현하는 한국어의 자리에 스페인어를 갖다 놓는 것만 하면 되는데, 이 책은 그런 공부하는 '활동'을 즐겁게 할 수 있게 한다.

결국 언어는 많은 단어와 문장을 암기하는 수 밖에 없는데, 이 책의 경우 그런 활동이 그림을 연상시키는 것과 연관이 되어, 단순하게 단어를 줄줄 외우는 것보다는 다른 느낌이다. 공부를 어쨌든 하겠다고 마음 먹었으면, 그림으로 기억해 보자, 하는 다른 활동으로 연결하여 언어를 습득하게 되는 과정이라고 본다.

스페인어를 새로운 마음으로 다시 해보겠다고 서평단을 신청했었는데, 정말 효율적인 방법으로 스페인어를 공부할 수 있을 것 같다.

스페인어 책만이 아닌 다른 언어 책도 있다고 하는데, 한 번 구매를 해서 공부하면 좋을 것 같다. 누구나 재미있는 방법으로 스페인어를 공부하고 싶다면, 이 책을 가지고 공부하시길 추천한다.

이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소중한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멋진 책을 펴내주신 #서영조 , #설주희 님과 #출판사사람in 에 감사의 말씀 드립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