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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스름 나라에서
아스트리드 린드그렌 지음, 마리트 퇴른크비스트 그림, 김라합 옮김 / 창비 / 2022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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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주인공 예란은 다리가 아파 침대에 누워서 생활을 하고 있다. 자기의 다리 때문에 엄마가 슬퍼 보이는게 마음 아픈 착한 아이 예란. 예란은 어스름이 지는 시간을 기다린다. 

불을 켜지 않고 기다린 어스름의 시간이 되면 백합 줄기 아저씨가 예란을 데리러 오시기 때문이다. 


아저씨는 아주 정중히 인사하며 예란을 어스름 나라로 데리고 가서 걸을 수 없는 예란에게 많은 것을 구경시켜주고 경험하게 해준다. 왕과 왕비에게 인사를 드리고, 동물원도 구경하고, 어스름나라에서 춤도 출 수 있다. 


어스름나라에서는 그 어떤 것도 문제가 되지 않는다. 예란은 꿈꾸고 상상하는 모든 것을 할 수 있다. 백합줄기 아저씨는 어떤 제지도 하지 않는다.


어쩜 아이들은 백합줄기 아저씨 같은 분을 원하는지 모르겠다. 

낮도 아니고 밤도 아닌 어스름의 시간. 그 나라에서는 할 수 없는 것이 없고, 갈 수 없는 곳이 없다. 예란은 꿈을 꾼 것일까? 책을 읽고 있는 것일까? 상상을 한 것일까? 


그 어떤 것이라도 상관없다. 예란은 자신의 ‘할 수 없음’을 ‘할 수 있음’으로 바꾼다. 그것이 어쩜 아이들이 살아가는데 가장 필요한 힘이 아닐까 싶다. 분면 어스름이 지는 무렵이라는 아주 짧은 시간일 지라도 자신이 원하는 것을 할 수 있는 시간. 그게 상상일지라도 그 상상조차 할 시간이 없는 지금의 아이들에게, 아니 그 아이를 키우고 있는 어른들에게 이 책을 추천하고 싶다. 


아이들에게는 어쩜 우리보다 백합줄기 아저씨가 더 필요할 지 모른다고, 최소한 백합줄기 아저씨가 아이를 방문했을때는 잠시 기다려 주어도 좋겠다고. .. 예란이 매일 매일 그 시간을 기다리는 것처럼 우리의 아이가 그 시간을 기다리고 있을테니까. . 


*출판사에서제공받은도서입니다.



나는 이 도시를 돌아다니며 집집마다 칭문을 기웃거리지. 어스름 나라에 가고 싶어하는 아이들이 있는지 알아보려고 말이야. 혹시 너, 가고 싶지 않니? - P9

괜찮아. 어스름 나라에서 그런 건 문제가 되지 않아. - P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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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수의 일 (양장)
이현 지음 / 창비 / 2022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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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 마음은 얼어붙은 호수와 같아 나는 몹시 안전했다.’

호정의 마음은 얼어붙은 호수와 같아서 안전하다기 보다는 닫혀있었던거 같다. 

꽝꽝 얼은 호수. 안전해 보이는 호수. 하지만 알수 없는 불안이 함께 하는 호수. 

호수가 녹고 난 이후가 되면 오히려 호수는 완벽하게 안전해 진다고 생각된다. 

사람들은 호수에 함부로 들어가지 않고, 호수에 들어갈 때는 완벽한 안전을 대비한다. 


호정의 마음은 그런 호수 같다. 아직은 얼어있는 호수. 안전해 보이지만 불안정해 보이고, 얼음이 녹아야 깊게 아래로 들어가 볼수도 있고, 가운데로 들어가 볼 수도 있는 그런 상태. 

이 얼음을 천천히 녹여준 전학생 강은기. 

은기는 서서히 아주 조금씩 호정의 마음속 얼음을 녹여준다. 

녹아가는 마음을 알고 서서히 자신의 마음의 안정을 찾아가던 호정은 그러나….


 어려서 읽어오던 소설은 서양의 성장소설이나 우리나라의 오래전 그러나 시기상  근현대에 해당하는 소설이 다였다. 20세기 후반을 살아가는 내 입장을 나의 생각을 나의 혼란은 잘 풀어주는 소설은 접하지 못했다. 요즘은 십대 이야기를 풀어주는 소설이 많다. 읽다보면 어른이 나는 받아들이기 힘들거나 너무 급진적인건 아닐까하는 생각이 드는 소재들도 많이 있었다. 계속 청소년 문학을 접하면서 그런 소재들에 적응이 되어가고 나니 이제는 그 안의 이야기가 보이기 시작한다. 


나는 십대의 아이들로 대변되는 나의 딸 아이를 이해하기 위해서 청소년 소설을 읽는다. 아이는 아무렇지 않게 넘어가는 문제들. 가만보니 그렇다. 어쩜 아이들은 내가 생각하는것보다 더 날것으로 지금의 시대를 받아들이고 있었던거 같다. 


은기의 상황이 너무 큰 문제였고, 그것을 대하는 아이들의 태도가 맘에 안들었고, 그 와중에 상처받은 호정의 마음이 안쓰러웠다. 그 아픈 마음을 그 상처를 아이들이 스스로 보듬는 모습에 눈물이 났다. 은기도, 호정도. 씼어낼 수 없는 과거의 흔적은 누구나 가지고 있다. 그러나 은기의 꿋꿋함과 호정의 따스함이 함께한다면 앞으로는 조금은 덜 외롭고 힘들지 않을까? 


글의 마무리는 그런 작가의 마음이 머물러 있는 것이 아닐까 싶다. 나는 글의 결말을 스스로 자신의 상처를 보듬고 어루만지며 친구의 상처를 살펴주고 보듬어줄 수 있는 아이들의 건강한 모습으로 읽어내고 싶다. 


*출판사에서제공받은도서입니다.



내 마음은 얼어붙은 호수와 같아 나는 몹시 안전했다.

내 마음은 얼어붙은 호수와 같아 나는 몹시 안전했지만, 봄이 오는 일은 내가 어쩔 수 있는 게 아니었다.
마음은 호수와 같아. - 책의 마지막 문장. - P3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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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피 한잔 - 문학×커피 더 깊고 진한 일상의 맛
권영민 지음 / &(앤드) / 2022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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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큰 아이를 키우며 친구들과 수다를 떨기 위해 자주 찾던 커피숍. 그렇게 시작된 나의 커피 인생. 지금은 하루에 한잔은 기본, 욕구를 이기지 못하면 두잔도 겁없이 마시곤 한다. 이제는 대한민국에서 커피를 마시지 않는 사람을 찾기가 힘들정도이고, 서울의 중심부에는 비싼 프랜차이즈 커피숍이 즐비하다. 


전국민의 커피 사랑이 좀 과하다는 생각을 했던 적도 있지만, 이제는 엄연히 하나의 문화현상이라고 받아들이고 있다. 그렇다면 그 커피, 조금은 더 자세히 알고, 문화적으로( 나는 책을 좋아하니까, 뭔가 이론적인) 접근하고 싶다는 욕구도 있었다. 그렇다고 전문 서적을 찾아서 커피가 어떻게 시작되었고, 어떻게 유행하게 되었고 등등을 나열한 책은 전공서적같아서 싫고. 그러던 찰나에 만난 #커피한잔. 


책은 크게 세 부분으로 나뉘어 있다. 1장 커피의 문화. 2장 문학 속의 커피. 3장 커피의 공간, 카페. 1장의 시작은 가볍게 커피의 역사를 훑어본다. 공부할 필요는 없다. ‘아하, 커피가 이렇게 저렇게 나에게 왔구나. 흥미있네.’ 하고 넘어가면 된다. 중간중간 역사 이야기에 가미된 교수님의 경험이 색다르다. (예를 잠시 들자면, 나는 루왁 커피를 아주 운좋게 얻어먹을 기회가 있었다. 그런데 그게 맛이, 음, 잘 모르겠고, 진짜 이게 비싼 커핀가 싶었다는 기억. 그런데 원래 루왁커피가 그렇단다. 심심하고. 그 강하지 않은 그 맛이 매력이라는 것이다. 내가 마신건 그 비싼 루왁커피가 맞았나보다.)


2장으로 넘어가면 내 흥미를 끄는 문학이 나온다. ‘커피 잔을 들고’ 김기림의 시, 시인 이상이 꾸린 ‘제비’다방. 이상의 다방이다 보니 시대를 풍미했던 예술인들이 얼마나 많이 드나들어겠는가? 그 이야기가 흥미있다.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나는 소설가 구보씨의 하루라고 알고 있었다.)’ 속에서 주인고 구보씨가 하루에 무려 세번 같은 다방에 방문한다. 그 다방이 유명한 ‘***’. 


3장에서는 장소, 즉 카페를 중심으로 이야기가 풀어나가진다. 다만 작가가 국문학을 연구하하시던 분이라 모든것이 문학과 어우러져 풀린다. 최근 시를 알게되고 그 맛에 취해서 하루에 한두개씩 시를 보고 읽고 필사하는 나는, 이 책을 통해서 #정지용의  ‘카페*프란스’라는 시를 너무 좋아하게 되었다. 내가 알고있던 정지용같지 않았다.  로마, 일본의 카페들 이야기가 역시나 문학과 함께 풀려있다. 


커피를 습관적으로 마시기만 하던 나에게, 커피의 종류가 이렇고 저렇데 정도를 구분할 줄만 알던 내게 이제는 작은 문학적인 소양이 더해졌다. 알은체를 하겠다는 것이 아니다. 커피를 책을 읽기전의 나와 책을 읽은 후의 내가 다른 맛으로 즐길 수 있게 되었다는 것이다. 커피를 좋아하고, 책을 좋아하고, 커피를 마시며 책을 읽는 많은 사람들이 이 책을 읽고 커피와 문학을 함께 즐길 수 있기를 바래본다. 정말 권하고 싶다. 국문학 교수님이 쓰신 책인데 너무 재밌는거 아니오!!


*출판사에서제공해준책입니다*




나의 어깨에서 하루 동안의 모든 시끄러운 의무를
내려주는 짐 푸는 인부의 일을
너는 캘리포니아의 어느 부두에서 배웠느냐? - P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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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더의 상상력 - 영웅과 우상의 시대를 넘어서
심용환 지음 / 사계절 / 2022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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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학교 다닐때 근대사를 배우지 못했다. 가볍게 훑고 지나간 정도에 그쳤다. 아마 그때는 아직 그 역사의 주인공들이 살아있었고, 우리의 역사가 살아있는 자들을 평가하는데 주저함이 있었기 때문이 아니었을까 추측한다. 그러다보니 나는 어설프게 우리나라 대통력의 순서 정도, 아주 굵직한 사실 정도만 알고있었다. (아이들을 키우며 다시 읽게된 역사책들에서 많은 부분이 바뀌어 있다는걸 알았다. 특히나 역사적 사실을 지칭하는 용어의 차이는 역사를 바라보는 의식이 완전히 달라졌음을, 해서 내가 어려서 배운것들은 지금은 틀렸다는 것을 의미했다.)

그 많은 틀린 역사속에 엄연히, 박정희 전대통령, 전두환 전 대통령, 노태우 전 대통령, 김영삼 전 대통령 김대중 전 대통령이 포함된다. 그 이후의 역사는 내가 그 순간 함께 하고 있었기 때문에 역사서는 필요없었다. 내가 해석하고 내가 살아온 시간이기 때문에.

더 앞에 있는 대통령은 필요없었다. 뭔가 좋기도 하고 나쁘기도 한듯 확실치 않은 평가의 중간에 있는 김영삼 전 대통령과 김대중 전 대통령에 대한 이야기를 나는 이번 책을 통해서 처음으로 제대로 접했다. (아마 이번 기회가 아니었으면 접할 기회가 없었을거 같다. 접할 기회를 갖을 수 있어서 감사하다.)

부끄럽지만 한가지 밝히고 싶은것은 나는 기대중 대통령의 노벨 평화상 수상에 대해 정확히 알지 못했다. 얼마나 대단한 일을 했기 때문에 평화상까지?

또 계속 이야기 되던 IMF시절, 공직자재산공개 등등은 인이 박히게 듣던 이야기인데...그게 바로 어느 대통령때 이루어 졌었는지. 이번에 알게 되었다. ㅋㅋ;; 다시 한번 부끄럽고.

작가의 역사의식은 이미 티브이를 통해서 접하고 있었는데(아들이 가장 좋아하는 프로그램이 역사 관련 프로그램이라 귀동냥으로 들어오던 것들이 제법 있었다.)그래서 그가 평가해 놓은 두 대통령에 대한 철학과 소신에 대한 평가는 신뢰가 간다.

엄청나게 방대한 사실들을 잘 읽히게 써준것. 그 사이사이에 나오는 들었던 정치인들 이름이 반갑다(정치는 역쉬 오랜 시절부터 여차저차 그쪽에서 있어야 할 수 있는 것이었구나, 반짝하고 나오는 사람은 없구나라는 사실을 새삼 확인했다.)

이준석 당대표가 어린 나이에 당대표를 맡는게 좀 신기했었는데(정말 정치를 모르다보니,)이미 오래전 김영삼 전대통령은 '40대 기수론이라는 혁신적인 방상으로 야당의 체질을 개선하고 국민의 이목을 끌었(20쪽)'다는 걸 알고나니 그의 앞서나감에 깜짝 놀랐다.

이 책을 통해서 내가 원했던 것은 리더에 대한 앎이었다. 지금 우리는 대통령 선거를 앞두고 있다. 관심을 가질수록 그들의 못남이 보이고, 그들의 비겁함이 보이고,,,답답하던 차에 이 책을 읽고 리더, 나아가 한나라의 대통령은 어떤 철학을 가지고 있어야 하는가, 또 그 철학은 대통령선거를 위해 반짝 나타나는 것이 아닌 얼마나 그 사람 안에서 깊이감을 조성하고 있는가를 볼 수 있는 안목을 키울 수 있었던거 같다.

나는 여전히 누가 더 나은 대통령이었는지, 누가 더 훌륭했었는지를 말할 수는 없다. 하지만 리더가 되기 위해 그들이 살아온 인생이 왜 존중받아야 하는지는 알 수 있게 되었다. 어느 누구도 완벽하게 모든 문제를 해결할 수는 없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자신의 철학을 가지고 꿋꿋하게 실천하는 사람은 존경받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오늘날 리더의 덕목이 바뀌었다는 것을 부정할 수는 없다. 하지만 덕목은 덕목일 뿐. 지도자는 관리인이 다니다. 결국 지도자는 일반인이 보지 못하는, 엄두를 내기 힘든, 꿈꾸기 어려운 것들에 대한 탁월한 상상을 제시해야 한다. (중략) 차지만 김영삼과 김대중만큼 충분히 자신을 단련하고, 확실히 방향을 설명하고, 국민을 위한 정치를 해야 하는 것만큼은 분명하다.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현재와 미래를 책임질 수 있는 새로운 '리더의 상상력'일 출연하기를 기대한다. (282쪽)


*출판사에서제공받은도서입니다.

김영삼의 회고록이 스스로 이루어낸 성취에 대한 자부심을 잘 드러내고 있다면 김대중의 자서전은 현대사에 대한 성찰로 가득 차 있다. - P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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흔한남매 불꽃 튀는 우리말 4 - 초등 국어 고수 되기 프로젝트 흔한남매 불꽃 튀는 우리말 4
한은호 지음, 유희석 그림, 흔한컴퍼니 감수, 흔한남매 원작 / 다산어린이 / 2021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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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아이들이 즐겨보던 프로그램 흔한 남매. 처음에는 뭘 저런걸 보냐하다가 서서히 빠져들고 있는 나를 보게되었다.

개그맨들이 설 자리를 잃어가며 자신들이 스스로 그 공간은 만들어가는 요즘. 그들의 개그에 그 노력에 서서히 내 마음도 스며들기 시작했던거 같다.

그래서 이번에 서평단 소식에 바로 신청하고 책을 반게 됨. 아이들이 더 좋아하는걸 물리고, 엄마가 먼저 보겠다고 달려들어 단숨에 읽어버림.

까짓껏 속담, 저 정도의 고사성어, 애들 책인데 뭐 맞춤법이 나와봤자지. . . 하며 시작한 나. 헐. . .우리나라말 이렇게 어려웠나? 가만. 나 '~로서'와 '~로써" 잘 구분하고 있었나?
나 '귀신 씻나락 까먹는소리'를 문자로 써본적이 없는거 같아. '씻나락'이었구나.
'불요불굴'이라는 고급진 고사성어를 써본적은 없는거 같은데;;;;

처음엔 살짝 우습게 생각하고 읽기 시작했다다 아이들 몰래 공부를 하고 있는 내 모습을 발견하게 되었다. 부끄러운거 아니니까 모르면 나이가 얼마라도 공부하면 되는거라고 했어. 그래도 아이들 눈은 살짝 피해서....;;;

아이들만 읽는 책 아니네요. 같이 읽고 부모님은 속으로 한번 더 새길 수 있는 기회를 가지면 좋을 거 같고요. 물론 아이들은 무한 반복으로 자연스럽게 읽으면서 익힐 수 있을 거에요...만화라 반복읽기도 무리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참 아이가 어리다면 '따라쓰기 연습장' 꼭 활용하세요. 글씨도 예쁘게 쓸 수 있고, 더불어 공부도 할 수 있으니 일석이조~!

후기 쓰고 있는 이 순간 아이는 두번째로 책을 읽고 있어요...ㅋㅋ아 학습만화 좋네..

*도서는출판사에서제공받았습니다.

두고 봐, 에이미! 속담으로 상대해 주지! - P14

뭐라고? 이, 이집이 아니었구나! - P1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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