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소에 갑니다 - 리테일 브랜드의 UX 리서치 리포트
유엑스리뷰 리서치랩 지음 / 유엑스리뷰 / 2024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예전에는 다이소가 일본기업인줄 알았는데 우리나라 기업이라고 들었다.

아마 일본의 100엔숍이 있어서 그랬는지 초창기엔 일본기업이었는지는 잘 모르겠다.

암튼 이제는 대한민국 가성비짱 마트로 인기상승중이다.


요즘처럼 물가가 다락처럼 올라가는 시대에 천원짜리 제품이 즐비하게 있다는 것은 거의 기적에 가까운 일이 아닐까. 천원이면 라면 두 개도 못사는 금액인데 말이다.

예전에는 다이소 물건의 품질을 기대하지 않았는데 자주 이용하다보니 품질도 많이 좋아졌고 품목도 더 다양해지는 것을 느낄 수 있었다.


오래전 리서치 회사에서 알바를 한 적이 있었는데 이 리서치를 하면서 정말 많은 것을 배웠었다.

이른바 통계를 내고 분석을 해서 의뢰한 회사의 마케팅에 도움을 주는 일인데 -물론 정치나 여론조사도 한다-아주 과학적이고 재미있었던 기억이 있었다.

이 책은 저자인 UX 리처치 리포트가 우리와 익숙한 다이소에 대한 소비자의 의견들을 모아 만든 통계집이다. 소비자들의 다양한 인터뷰를 보니 많이 공통점들이 느껴졌다.


과거보다 매장이 많이 늘어났다고 느꼈는데 내가 살고 있는 동네에도 다이소 매장이 있다.

하지만 매장규모가 작아서 오가기가 어렵고 품목도 다양하지 않아 만이 아쉽기도 했다.

시내에 나가보면 아주 큰 다이소 매장을 만나기도 하는데 이럴 때는 살 것이 없음에도 한 번쯤 들어가 보기도 한다. 큰 매장일수록 통로도 넓고 품목도 다양해서 여기 등장한 다른 소비자들처럼 소풍삼아 둘러보는 재미를 느끼게 된다.


잘 정리된 통계들과 분석을 보면서 굳이 왜 다이소를 리서치 하고 이런 책을 냈을까 생각해봤다.

누구나 부담없이 드나들 수 있는 가성비 좋은 매장이 소비자에게 어떤 이미지인지를 캐치해내고 다른 기업, 특히 다이소같은 매장을 운영해보고 싶은 사람들이라면 더욱 더, 필요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는 것이 큰 장점이 된다.

요즘 많은 사람들이 온라인 스토어를 많이 이용하는 편인데 다이소에는 왜 오프라인쪽이 더 성황을 이루는지 알게된다. 또 하나 매장직원들에 대한 평가가 비슷했는데 나 역시 그 점에 공감하게 된다. 진열에 바빠 고객대응에 좀더 집중하지 못하는 것이 좀 유감스럽다.

'국민가게' 다이소를 찾는 고객들의 의견들이 많이 비슷해서 놀라웠다.

사용금액도 대동소이했다. 오프라인 매장을 운영하거나 운영하고 싶은 사람들에게 추천하고 싶은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