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지금 한국인가 - 한류경영과 K-리더십
가재산.김기진 지음 / 글로벌콘텐츠 / 2022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생각해보면 우리 대한민국의 몸집은 상당히 작다.

가뜩이나 작은 땅덩어리가 두동강이 나있으니 이 조그만 땅에서 어울려 사느라

고생이 많다. 우리 국민들.

 


 

단군이 조선을 세운 이래 우리는 수많은 침략을 받았고 조공을 바치거나 식민지치하에

치욕적인 세월을 살기도 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린 살아남았다.

대륙의 한쪽 끝, 한반도에 자리잡은 우리나라가 거대한 땅덩어리를 가진 중국이나 러시아에

먹히지 않고 간교한 일본으로부터도 해방된 역사는 기적에 가깝다고 해야할 것이다.

 


 

그냥 살아남은 것이 아니라 전쟁이후 피폐했던 땅을 일구고 일으켜세워 '한강의 기적'을

이룬 것은 물론 지금은 세계 어디에서도 'KOREA'를 모르는 사람은 거의 없을만큼

글로벌의 중심에 선 나라가 되었다. 이 글을 쓰는 지금도 마음이 울컥해진다.

아 나는 정말 좋은 나라에 태어나 번영을 이루는 모습을 죽 보아온 감사한 시대를 살고

있구나 싶어서.

 


 

저자는 이런 힘을 '한', '흥'을 가진 민족이라 가능했다고 말한다.

단점처럼 느껴온 '빨리 빨리'도 사실은 우리를 여기까지 이끈 힘이라고 말한다.

어쩌면 우린 이런 자긍심을 느낄 겨를도 없을만큼 엄청난 속도와 힘으로 살아왔는지도

모른다. 우리 자식세대만큼은 우리의 고생을 물려주지 않겠다는 일념으로.

그래서 지금의 MZ세대는 그 혜택을 누리고 있다고 자부하고 싶다.

 


 

우리와는 상관없을 것 같았던 오스카상이 이제는 꿈이 아닌 현실이 되었고 BTS의

열풍은 전세계를 강타하고 있다. 영화에, 음악에, IT에, 얼마전 우주선을 쏘아올린

세계적인 나라가 되었다. 아 정말 뿌듯하다.

우리 조상들의 고생과 인내와 투쟁들이 후세에 빛을 발하고 있는 것이다.

이순신의 열두척의 배가, 세종대왕의 한글이 없었다면 불가능했을 일들이다.

참으로 감사한 마음이다.

 

'왜 지금 한국인가'는 어느 날 갑자기 떠오른 신흥강국이 아닌 대대로 이미 준비가

된 민족임을 밝히고 있다. 이미 우리를 앞섰던 나라들은 지는 해로 떨어지고 있고

우리는 계속 멈출 기미없이 떠오르고 있다.

하지만 우리를 따라잡으려는 수많은 경쟁자가 있음을 잊어서는 안된다.

반도체 시장만 해도 어느새 우리를 쫓아오는 나라가 많아지고 있다.

긴장을 늦추지 말고 발전을 이어갈 팁을 제시하는 이 책을 통해 우리는 준비하고

노력해야 한다. 문득 잊고 있었던 우리의 저력을 일깨운 행복한 시간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