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아있는 과학 교과서 1 - 과학의 개념과 원리 살아있는 휴머니스트 교과서
김태일 외 지음, 통합과학 대안교과서 편찬위원회 엮음 / 휴머니스트 / 2006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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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이라는 포괄적인 개념속에 넣을 수 있는 실생활의 많은 현상들을
보다 가깝게 과학 대중화를 위해 고민을 하며, 네 분의 현직 선생님들이 만들어 낸
이책을 받아보고는 과학책도 이렇게 재미있게 쓰여질 수 있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읍니다. 우리가 예전에 학교에서 배웠던 교과서와는 전혀 다른 패턴과 구성은
높은 점수를 줄 만 합니다.

어떻게 우리의 실생활을 이렇게 저렇게 구분하여 특정지우면서 배워야하는지
그 의문으로 부터 시작했다고 하는데, 저 역시 공감하는 바입니다.
물론 현상을 구분 구분 나누어 관찰하다 보면 개념,원리 파악에
좀 더 용이하다는 것은 사회과학 뿐만아니라 일반 학문의 원칙으로 통하기도
했지만, 그러다 보면 정작 나무만 보고 숲을 보지 못하는 실수를 하게 되겠지요.

아뭏든 통합과학이라는 슬로건을 걸고 네 분의 선생님이 만든 이 책을
읽노라면 어느새 그렇구나 하며 자연스럽게 전체적으로 연결되며 이해하게 되어
앞으로 궁금해 하는 자녀들에게 설명해 줄 수 있는 시야가 넓어졌다고 자부해 봅니다.

어떤분들은 기존의 과학교양서와 대동소이하다며 폄하하는 경향도 읽지만
나름대로, 정재승교수의 ''과학콘서트''와 이은희씨의 ''하리하라의 생물학 카페''
책들과는 어느정도 차별화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독자의 입장에서는 다양한
형태와 구성을 가진 여러 종류의 책속에서 선택권을 가지게 되고
그역시 독자의 하나의 권리이므로, 여러가지 시도되어 나오는 책에 대한 생각은
긍적적이며, 나머지는 다양한 독자들이 존재하는 시장의 원리에 의해 승패가 좌우되어
자연히 도태여부가 결정되기 때문에,출판자체를 비판할 것은 못된다고 봅니다.

이번 ''살아있는 과학교과서''책이 그러한 관점에서 다른 과학도서들을 비교해가며 보고,
계속적인 호기심 유발의 도구로써 연관시켜 보는 것도 좋을 듯 싶네요.
예를 들면 ''코스모스(칼 세이건)''책의 묵진한 두께속에서 우주에 관한 신비로운 사진들을
쳐다 보기도 하고 ,그외 ''재미있는 별자리여행(이태영,김영사)''은 우리가 궁금해 하는
별자리 모습을 책속에 상세하게 그려주고 있으니,확인 해보기도 하고
아직은 읽지는 못한 ''게놈(매트 리들리,김영사)''과 ''링크(바라바시,동아시아)''책에 대한
호기심을 지속시키는 동기가 되었다는 점에 과학교양서들의 유기적인 연결과 흐름파악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생각합니다.

다만,초판의 책이라 아직 여기저기 문맥상 오류도보이고 (물론 치명적인 실수일수도 있지만)
그림과 도표가 어색해 보이는 부분도있어 보이지만,
앞으로 보완해가며 다듬어가면 좋은 대안 교과서가 될 수 있으리라봅니다.
전체적으로 소장해서 가까이 두고 보 만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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