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불안할 때 논어를 읽는다 - 현대인의 삶으로 풀어낸 공자의 지혜와 처세
판덩 지음, 이서연 옮김 / 미디어숲 / 2022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는 불안할 때 논어를 읽는다, 판펑 지음, 미디어숲


논어는 동양 최고의 고전으로 살면서 꼭 읽어봐야 할 책이다. 2천 년 전 공자의 지혜가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들에게 깊은 감동을 주니 스테디셀러 고전은 경이롭기만 하다. 논어는 수많은 해석본이 계속 출간되고 있다. 나 역시 원문은 못 읽더라도 여러 버전의 논어를 읽었다. 지금까지 읽었던 논어 중에서 <나는 불안할 때 논어를 읽는다>가 제일 쉽고, 재미있게 쓴 책이었다. 이 책은 중국과 서양의 고전을 넘나들며 현대인을 위해 논어를 새롭게 해석한 책이다.


이 책의 저자인 판덩은 4천만명이 넘는 회원을 가진 ‘판덩 독서회’ 리더라고 한다. 저자는 우리가 인생의 위기에 처했을 때 논어를 읽으면서 불안을 이겨내고 새로운 삶의 활로를 열었던 경험을 열었던 경험을 독자들과 나누고 싶은 마음으로 이 책을 저술하였다고 한다. 그래서 이 책은 논어를 학술적으로 평가하고 가치를 논하기 보다는, 누구나 쉽게 논어를 읽고 생각할 수 있고, 응용할 수 있도록 기술되어 있다.


“학이시습지(學而時習之): 배우고 때때로 익히면 기쁘지 아니한가”

논어를 읽지 않았어도 이 문장은 가장 많이 들어본 공자의 말이 아닐까 싶다. 배우고 익히는 기쁨이 있더라도 중요한 것은 지식이 아니라 인간이 되는 것이다. 자왈 제자 입즉효 출즉제 근이신 범애중 이친인 행유여력 즉이학문(인간으로서 도리를 먼저 실천하고 여력이 있으면 글을 배워라. 머리에 든 것이 많다고 한들 사람 같지 않으면 무슨 소용이 있을까? 가장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 잊지 않게 해주는 명언이다.


공자의 가르침은 예를 중요시하기 때문에 효는 매우 중요하게 다루어지고 있다.

부모유기질지우(父母唯其疾之憂) 부모는 자식이 병이 날까 하여 주야로 근심을 한다. 그러니 병을 앓지 않는 것이 가장 큰 효도이다. 캥거루족이 많은 현대식으로 말하면, 내 앞가림 잘하고, 자신의 인생을 온전히 책임지며 사는 것이 효인 셈이다.

자유가 효에 대해 물었을 때 공자는 효를 부양하는 것으로만 생각하는 점을 지적했다. 부양을 잘한다고 해서 효가 아니라는 거다. 요즘은 반려견, 반려묘라고 하면서 개나 고양이도 애지중지 잘 기르며 부양한다. 부모를 공경하는 마음이 없다면 짐승을 돌보는 일과 무슨 차이가 있냐는 말에 공감이 되었다. 효란 자고로, 공경하는 마음을 담아 부모를 대하는 것이고, 웃는 얼굴로 부모를 바라보는 것이라는 말을 깊이 새겨 본다. 내가 부모에게 효도한다는 것이 정말 부모님을 위한 것인지 아니면 나를 위한 것인지, 그냥 내 만족인지 깊이 반성해 본다.


교언영색, 선의인(巧言令色, 鮮矣仁): 직장 상사의 표정만 살피는 부하를 멀리하라

몸에 좋은 것은 입에 쓰다는 말이 있다. 충언이나 충고는 당장 듣기에는 기분이 좋지 않다. 하지만, 공자는 ‘말을 교묘하게 꾸미고 얼굴빛을 좋게 하는 사람 중에는 어진 사람이 드물다’고 했다. 상사에게 듣기 좋은 말만 하는 소위 립서비스를 잘 하는 사람은 경계할 필요가 있다. 예스맨처럼 위험한 직원이 또 있을까? 묻어두고 덮어두고 좋은 것만 잘되는 것만 얘기하면 회사는 발전이 없다. 고름은 언젠가 곪아 터지기 마련이다. 지나치게 자신을 과장하는 사람은 어짊이 부족해 멋지게 보이려 행동한다고 한다. 저자의 말처럼 진실한 기쁨, 관심, 애정은 과장할 필요가 없는 것이고, 마음에서 우러나오는 존경도 굳이 과장되게 표현할 필요는 없는 것임에 틀림없다.


평생 지향해도 얻지 못할 공자의 다섯 가지 덕목인 온(溫), 량(良), 공(恭), 검(儉), 양(讓)

과 리더가 피해야 할 세 가지 그릇된 예절은 특히 더 공감이 되었다. 자신의 실수를 인정하지 않는 상사, 문제의 책임을 다른 직원에게 전가하는 상사는 최악의 상사이다. 직원에게 책임을 전가한다면 상사가 잘못된 방향으로 전략을 세웠을 때 아무도 그 상사에게 의견을 제시하려 하지 않을 것이라는 말에 공감이 되었다. 공자는 잘못이 있으면 고치기를 꺼리지 않아야 한다고 말했다. 실수를 항상 마음에 품고 있어서도 안 되지만 회피하거나 책임을 전가해서도 안된다. 솔직히 실수를 인정하고, 또 다른 실수를 반복하지 않도록 주의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


<나는 불안할 때 논어를 읽는다>를 읽으면서, 저자의 의도한 것처럼 불안한 마음을 내려놓고, 조금 더 편안하게 삶과 세상을 바라볼 수 있는 여유가 생긴 것 같다. 공자와 그 제자들의 가르침이 나의 인생에 어떻게 응용될 수 있을지 더 고민해 보고 싶은 분들에게 이 책이 많은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