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을 잡은 채, 버찌관에서
레이죠 히로코 지음, 현승희 옮김 / 해피북스투유 / 2022년 10월
평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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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일본'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이미지는 벚꽃이다. 우리나라의 무궁화처럼 일본의 상징 중 하나이기 때문인지, 미디어매체의 영향 때문인지는 모르겠지만, 아무튼 지난 서평에서도 말했듯 일본 문학과 정서가 잘 맞는 나로서는 벚꽃이 만개한 표지에 저절로 이끌릴 수밖에 없었다. 그렇게 《손을 잡은 채, 버찌관에서》의 서평단으로 선정되어 책을 접하게 되었다.


 이 책은 주인공인 사츠타가 건강상의 문제로 입원하게 된 먼 친척을 대신하여 버찌관이라고 불리는 집을 관리하게 되고, 그곳에 찾아온 리리나와 부대끼며 겪는 일상을 그려낸 잔잔한 이야기이다. 라고 생각하며 책을 쭉 읽어내려갔다.

 책표지가 주는 느낌때문이었을까. 나는 어째서인지 이 책을 당연히 '로맨스'소설이라고 생각하며 읽기 시작했는데, 분명 여자주인공이 나올만한 타이밍에 등장해서 이야기를 가득 채우는 리리나를 보며 어...설마? 진짜 설마...? 하는 마음을 품기도 했다. 갑자기 책의 장르가 변하기라도 할것처럼 급변하더니, 그 뒤에 전혀 상상도 못한 반전과 마주하게 되기까지는.


 누군가 책을 읽으며 받은 느낌을 그림 한 장으로 표현하라고 한다면 망설임 없이 이 책의 표지를 가리킬 정도로 소설은 전체적으로 잔잔하면서도 포근한 느낌이다. 사츠타와 리리나가 함께하는 다소 정신없기도 한 일상, 그렇지만 조금씩 쌓이는 유대, 환상속에 존재하는 것처럼 마냥 따스하기만 한 마을 사람들.

 그 모든것들이 한데 모여, 분명 텍스트를 읽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분홍색의 따스한 기운이 눈앞에 어른거리는듯한 기분이 들었다. 뿐만아니라, 특별한 기교를 부리지 않았음에도 매 장면이 마치 동화책의 삽화처럼 눈앞에 그려졌다는 점이 나에게는 굉장히 큰 매력으로 다가왔다.


 그렇지만 그 잔잔함 속에서도 사츠타의 아픔과 후회, 극복과 성장이 모두 알차게 담겨있다는 점이 굉장히 인상적이었다. 꿈은 무의식의 반영이라고 하던가. 힘겨운 현실속에서 주인공의 무의식이 찾고 있었을 안온과, 그 따스했던 시간을 통해 다시금 현실의 슬픔을 딛고 한걸음 나아가는 사츠타의 모습. 이 모든 과정들을 막힘없이 술술 읽어내려갈 수 있을 만큼 편안한 문체였지만, 그럼에도 마음 한켠에는 깊은 여운이 남아 굉장히 인상깊은 소설이었다.


 마지막으로, 이 책을 접한 모든 분들이 책을 끝까지 읽고 난 뒤에 반드시 프롤로그를 다시 한 번 읽어보셨으면 한다. 아무것도 모르고 봤을 때와 모든 것을 알고 보았을 때, 그 짧은 3페이지에 불과한 글자들이 완전히 색다른 의미로 다가오게 될 테니.




 p.s// 한가지 책과는 별개로 아쉬웠던 점이 있다면 도착한 책의 상태가ㅠㅠㅠ

 여기저기 야무지게도 찍혀서 전 페이지가 저렇게 눌린 자국으로 구겨져 있었다... 봉투에도 똑같이 찍힌 흔적이 있는걸 보면 아마 배송 과정에서 어딘가에 심하게 찍힌 듯 한데 요즘 택배 물량이 많은가...... 서평단 활동을 위해 무료로 받은 책이긴 하지만, 모든 책은 띠지까지 온전하게 보관하기를 좋아하는 입장에서는 조금...슬펐다...

기사님들 조금만 살살 다뤄주세요......



YES24 리뷰어클럽 서평단 자격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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