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애 알고리즘
디에이치 지음 / 부크럼 / 2025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도서협찬

한 명 하고만 7년 연애하고, 결혼한 지 12년 차.
처음 서평 제의가 왔을 때 연애 관련 책이라 처음으로 거절해야 하나 싶었는데,,, 요즘 친구들은 연애에 관해 어떤 고민이 있고 어떻게 해결해 나가는지 궁금해서 읽어 보았다!

일단 연애를 많이 해본 적이 없고, 상대방의 반응에 예민한 사람들이 읽으면 너무 좋을 것 같음! 나도 연애를 한 명 하고만 해서 연애할 때 혼자 이런 생각, 저런 생각했었던 적이 있었는데 (너무 오래전이라 뭐 때문이었는지는 기억 안 남ㅋㅋ) 누군가에게 말하기는 좀 쑥스럽지만 그 상황에 대해 알고는 싶을 때 나름 해결책이 될 것 같음..! 그리고 어떤 사람을 만나면 좋을지, 어떤 상황에서는 이별을 하는 게 나을지 등등 연애를 하며 느낄 수 있는 전반적인 일들에 대한 큰 가이드라인이 될 것 같은 책이었다!

저자도 말하고 나 역시도 느끼는 거지만 연애를 하기 전에 제일 먼저 알아야 할 건 바로 나 자신이다. 나 자신이 어떤 사람인지, 어떤 성향인지를 잘 알아야 어떤 사람을 만나는 게 나와 잘 맞는지, 어떤 성향의 사람은 피해야 하는지 알 수 있을 것 같음..! 나를 잘 파악하고, 나를 잘 돌아볼 수 있어야 하는 게 중요하다면 중요하다고 생각함!ㅋㅋ

책을 다 읽고 나서 연애하는 것도 나름 공부를 해야 한다는 생각이 들기도 했다. 결혼 전에 이 책을 읽었으면 지금과 달라졌을까? ㅋㅋㅋㅋ


🌸P.102
아직 문제를 겪지 않은 연인은 있을 수 있지만, 문제가 전혀 없는 연인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세상에 직선으로만 이루어진 사이는 없으니까요. 우여곡절을 경험하면 관계는 더 깊어집니다. 그 까다로움을 극복하는 데 자기반성이 필요한 것이고요.

그래서 자기반성이 되는 사람을 만나면 스스로도 좋은 사람이 되기 위해 자신을 되돌아보게 됩니다. 매일 0에서 시작하는 셈이죠. 그럼 모든 것이 새롭게 느껴집니다. 자기 반성을 할 줄 모르면 호의를 당연시하게 되어 그르친 선택을 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니 관계를 지속하고 싶다면 우선 본인을 돌아보세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