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로 살 결심 - 개인주의자 문유석의 두번째 선택
문유석 지음 / 문학동네 / 2025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도서협찬

2020년 판사의 법복을 벗고 프리랜서 작가로 전업한 그의 두번째 삶에 대한 이야기!

예전에 <개인주의자 선언>, <쾌락독서>를 읽었을 때 보통의 판사와는 다른 느낌을 받았었다. 권위적이지 않고, 법 앞에서 누구나 평등하게 판결을 내릴 것 같고, 개인의 신념이 쉽게 흔들리지 않을 것 같은 느낌?! 그래서 판사생활을 오래 하시길 바랐는데 퇴직을 하시고 전업작가가 되셨네..?! 법조계에서 보면 너무 아쉽지만 드라마계에서 보면 횡재일 것 같기도 하고..!ㅋㅋ 암튼 판사를 그만두고 제2의 인생을 살고 있는 작가님의 이야기는 참 재밌었다. 주식과 재테크에 관한 이야기와 퇴직 후 한동안 방황하며 고민과 시행착오의 연속이었던 시간들에 대한 이야기 등등 작가님도 우리와 다를 바 없는 인생을 사시는구나 싶었음..!

이 책을 보니 회사만 관두면 얼마든지 자유롭게 살 수 있겠다 싶었는데 그것도 아닌 거 같고,,, 뭐든 약간의 구속이 있어야 자유도 느낄 수 있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작가님이 쓰신 드라마가 곧 방영을 앞두고 있는데 모쪼록 이번 드라마도 성공하셨으면 좋겠고, 좋은 글도 자주 쓰셨으면 좋겠네! ㅋㅋ

🌸P.111
죽는 날까지 철없이 살고 싶다. 그 과정에서 우울하고 쉽게 지치고 아프고 변덕이 널뛰고 온갖 어리석은 실수를 저지른다고 해도 말이다. 나는 더 놀고 싶다. 그동안 이미 열심히 놀았지만 앞으로도 죽는 날까지 더 치열하게 놀고 싶다.
그러기 위해 우선 걷기부터 하고 간헐적 단식부터 시작해본다. 올해만도 여섯번째 시작하는 거지만.

🌸P.158
하지만 최소한 이제는 안다. 재테크도 여행도 행복을 담보 해주지 않는다는 것을. 일과 삶의 균형이란 일도 치열하게, 삶도 치열하게 살아낼 때 찾아온다는 것을.

#나로살결심 #문유석 #문학동네 #책 #책추천 #책리뷰 #도서추천 #북스타그램 #책스타그램 #bookstagram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