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관에 간 심리학 - 미술관에서 찾은 심리학의 색다른 발견
문주 지음 / 믹스커피 / 2025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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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협찬

미술치료학자의 시선으로 예술작품 속에 숨은 심리 코드를 해석하는 책!

평소에 미술전시 보는 걸 좋아해서 자주 미술관에 가서 보기도 하고 미술 서적도 종종 접하는데 그림과 결합된 심리학 책이라 읽기 전부터 궁금했다!평소에 미술 전시를 볼 때 그냥 내가 본 대로 느끼는 편인데 이 책을 통해 작품 속에 담긴 화가의 내면과 감정을 함께 들여다볼 수 있어 더 흥미로웠음!

특히 쿠스베, 프리다 칼로, 램브란트 등 자화상을 통해 자신을 탐구한 예술가들의 내면과 빨강, 파랑, 분홍 등 색채에 담긴 감정과 상징, 문화적 의미가 가장 재밌었다! 더불어 고흐의 소용돌이치는 붓질은 우울과 광기의 흔적이고, 피카소의 '청색 시대'는 상실과 치유의 감정을 드러내며 로트렉이 그림을 다시 그리기 시작한 걸 회복의 신호로 봤다고 하니 화가들의 그림은 어쩌면 그들에게 살아가는 힘이 아니었을까..?


🌸P.38
"정신적 예외 상태에 있는 이들의 작품은 진정한 착작과 연관이 있을 것이다. 예술적 영감과 창작 과정이 한편에 있고, 정신질환자들의 세계관이 다른 한편에 있다면 말이다." - 한스 프란츠혼-

🌸P.89
역사상 수많은 화가가 그려온 자의식의 발현과 자아 정체성의 발로(發露)인 자화상은 종종 예술가의 영혼을 들여다볼 수 있는 창으로 여겨진다. 나아가 그들의 심리적 상태에 대한 독특한 통찰력을 제공한다. 예술가들은 자화상으로 자신의 감정, 두려움, 욕망, 경험을 전달하고 다른 형태의 예술에선 볼 수 없는 성격의 측면을 드러내기도 한다.

🌸P.162
빨강은 또한 피의 색으로서 매우 원초적이다. 이러한 원초적 감각은 심장, 사랑 등과 같이 가장 친밀한 감정을 나타내기도 하지만 정반대로 증오, 분노 등과 같은 감정을 나타내기도 한다. 이러한 상충적 감정은 오늘날 현대인에게도 적용되는 듯하다. 극단적 두 감정을 강렬하게 표현하는 빨강이 '당연하게도' 우리에겐 불편할 수밖에 없는 것이다.

🌸P.228
난화, 즉 '낙서'는 타인 앞에서 그림을 그리는 것에 대한 두려움을 가진 사람들의 부담을 덜어준다. 안전하다고 느껴지며 신뢰할 수 있는 치료사와 함께 위협적이지 않은 환경에서 실시한다면 통찰력을 얻을 수 있다. 물론 혼자서도 시도해볼 수 있는 작업으로, 미로가 그러했듯 자신의 내면 세계를 탐구할 수 있도록 도와주기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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