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아이들의 집
정보라 지음 / 열림원 / 2025년 5월
평점 :
#서평단도서
이야기의 배경은 로봇 공학과 인공 자궁 연구가 발달한 근미래이고, 돌봄과 양육을 국가와 공동체가 가장 중요한 가치로 생각하는 상상의 어떤 사회에 대한 이야기다.
이 책에서는 예전에 우리나라에서도 크게 문제가 되었던 “형제의 집”처럼 아이들을 강제로 납치하여 노동력과 성적착취를 하고, 정부로부터 지원금을 받거나, 불법으로 해외입양을 보내고 사이비 종교에 빠져 아이를 똑똑하게 키우겠다며 아이에게 전기충격을 가하는 일들이 그려진다.
책에서 등장하는 ‘아이들의 집’은 부모가 있든 없든 소득이 많든 적든 모든 아이들이 지낼 수 있으며, 국가에서 돌봄과 양육을 담당하고 있어, 아이들이 학대를 당하거나 버려지는 일들은 없다.
요즘 부모에 의한 아동 학대 비율이 높아지고 있으며, 그 대부분이 가정 내에서 발생하고 있다고 한다. 이런 현실을 마주할수록, 국가와 사회가 책임지고 아이들을 보호할 수 있는 ‘공적 양육 시스템’이나 ‘아이들의 집’과 같은 안전한 대안 공간이 실제로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나 역시 아이를 키우고 있지만, 아이 한 명을 건강하게 키우는 일이 얼마나 힘든 일인지 요즘 들어 더더욱 실감하고 있다. 모든 책임을 가정에만 떠맡기는 것은 현실적으로 옳지 않다고 생각한다. 저출산 시대에 아이를 잘 키우기 위해서, 그리고 어떤 아이라도 학대 없이 안전하고 건강한 환경에서 자랄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체계적이고 합리적인 국가 차원의 돌봄 시스템이 반드시 마련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PS. 작가님이 쓰신 <저주토끼> 같이 잔인하고 섬뜩한 소설도 좋은데 이렇게 사회적인 문제를 다루는 것도 참 좋네!
🌸P.130
"이 일 하다 보면 온갖 건물을 다 가 보게 되고 사람 죽은 것도 보고 그러는데, 귀신이 사람 죽이는 일은 없더라. 사람이 사람을 죽이더라고. 제일 무서운 건 사람이야."
🌸P.225~226
아이의 장례식은 옳지 못하다. 아이의 죽음은 부당하다. 아이는 죽어서는 안 된다. 아이는 자라서 어른이 되어야 한다. 어른이 되어 살아야 한다. 아이는 어른이 되어 오래 살아서 노인이 되어야 한다.
#아이들의집 #정보라 #열림원 #북스타그램 #책스타그램 #책추천 #책리뷰 #도서추천 #도서리뷰 #SF소설 #한국문학 #장편소설 #bookstagra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