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소영의 초등 책 읽기 교실 - 마음과 생각을 함께 키우는 독서 수업
김소영 지음 / 다산에듀 / 2025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서평단도서


아이가 책을 좋아하는 편이긴 한데 조금 더 효과적으로 책을 읽으면 어떨까 싶어서 이 책을 읽게 되었다.

그림책, 동시, 동화, 지식책 등 책 별로 어떤 식으로 읽는 게 좋은지 알 수 있어서 좋았고, 무엇보다 글쓰기는 어떻게 시켜야 할지 막막했는데 이 책을 통해 집에서 가볍게 시도해 볼 수 있을 것 같아서 도움이 되었다.

아이가 초2인데 아직도 책을 읽어달라고 할 때가 있어서 읽어줘야 하는 게 맞나 싶었는데 이 책을 통해서 읽어주는 게 맞다고 확인함..!ㅋㅋ 의문점을 갖고 있었던 것들을 해결해서 더 좋았음..!!

일단 집 근처에 김소영작가님 독서교실이 생겼으면 싶다… 그럼 바로 보낼 텐데,, ㅋㅋㅋㅋ

🌸P.25
쓰기 전에 말하고, 말한 것을 쓰게 해주세요. 글로 쓰일 것을 전제로 말하도록 하면 어린이는 단어를 신중하게 고르고, 문장이 되게 말하려고 하고, 앞뒤가 맞게 말하려고 노력합니다. 책에 대해 잘못 이해한 부분이 있으면 다시 책을 보면서 확인하면 됩니다. 생각이 불분명한 것 같으면 대화를 통해 요점을 만들 수 있습니다.

🌸P.98
동시집에서 특별히 마음에 드는 시를 골라 표시해 보세요. 이것은 독서교실 어린이들도 저도 아주 좋아하는 읽기 방법입니다. 똑같은 동시집을 읽고도 사람마다 다른 동시들을 뽑을 수 있습니다. ‘그 시가 왜 다른 시보다 좋은지' 말로 설명해 보면 감상이 깊어집니다. 반대로 어떤 시에서 어색한 부분을 발견했다면 왜 그렇게 느껴지는지 말할 수 있습니다.
'비평'이라고 하면 왠지 아쉬운 부분을 지적하는 일 같지만 사실은 그렇지 않습니다. 좋은 이유, 그렇지 않은 이유를 근거를 들어 말할 수 있다면 어린이도 비평가가 될 수 있습니다.

🌸P.125
글을 이해하기 어려워하는 어린이라면, 당연히 글을 읽는 연습을 해야 합니다. 분량이 짧더라도 글을 읽어야만 내용을 따라갈 수 있는 책을 읽어야 합니다. 이때 동화책을 소리 내어 읽어주는 것도 큰 도움이 됩니다.
특히 저학년 어린이의 독서에는 '듣기'가 포함된다고 생각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기보다 능숙한 독자가 글 읽는 것을 들으면서 읽는 방법을 배울 수 있기 때문입니다. 문장과 문맥을 이해하기도 쉬워지지요. 듣기 자체가 생활과 학습에 필요한 훈련이기도 합니다.
읽어주는 것을 좋아하는 어린이에게는 계속 읽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dasanbooks #김소영의초등책읽기교실 #독서법 #책읽기 #다산북스 #북스타그램 #책스타그램 #책추천 #책 #도서추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