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수 - 장류진 소설집
장류진 지음 / 창비 / 2023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장류진 작가님의 이야기들은 분명 흡입력이 있다. 하나의 이야기를 읽기 시작하면 마지막까지 정신없이 읽게된다. 특별할 거 없는, 우리 주변에 있는 이야기라서 더 이입하면서 읽게된다. 이번 책도 마찬가지!

모든 단편들이 다 재밌었지만 제일 좋았던 단편은 <공모> 와 <라이딩 크루>.


🌸P.40
CPA 시험 합격자 발표가 났을 때 엄마가 내게 한 말이었다. 그전에도 엄마의 삼십 평생, 사실 평생에 가장 기쁜 순간들은 나로 인해 만들어졌다. 내가 반에서 일등을 하고, 원하던 대학에 들어가고, 장학금을 받고, 공인회계사 시험에 합격하고, 회계법인에 입사할 때마다. 엄마의 인생에서 가장 기쁜 순간이 차례로 갱신되었다. 나는 그럴 떄마다 겨우 이런 일이, 결국은 자신이 아닌 다른 사람의 손끝에서 결정되어버리는 일이, 일생의 가장 기쁜 순간씩이나 되는 그런 삶은 결코 살지 말아야겠다고 다짐하곤 했다.


#연수 #장류진 #창비 #북스타그램 #책스타그램 #책추천 #책리뷰 #책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