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마 시티 Rome City - The Illustrated Story of Rome
이상록 지음 / 책과함께 / 2021년 9월
평점 :
품절



그러니 로마에 남아 있는 고대 유적들은 창조주 또는 자연의 비법을 성공적으로 구현해낸 표본들이었고, 그런 표본들로 가득한 로마는 위대한 학교였다.

p.302



건축은 문명의 정수 중 하나이다. 건축물은 당대의 정신과 물질, 사상과 기술의 함축이다. 그래서 어느 문명을 살펴보고자 할 때는 먼저 대표적인 건축양식을 살펴본다.

동서양을 막론하고 고전주의 건축양식은 그리스-로마풍이라고 할 수 있고, 르네상스 이후 유럽 건축가들에게 알베르티, 팔라디오 같은 이탈리아 건축가들의 건축기술과 디자인은 교과서였다.

라파엘로, 미켈란젤로, 레오나르도 다빈치 같은 천재들도 위대한 스승으로부터 가르침과 영감을 얻었으니 그 스승의 정체는 바로 고대 로마였다.


과거 여러 예술가들이 고대 로마에서 무언가를 창조하는 영감을 얻은 것처럼 현대의 예술가들도 고대 로마의 스승들에게서 그들이 원하는 창조의 영감을 받는다. 아니 예술가뿐만 아니라 사상가, 교육가, 정치가들도 고대 로마의 현인들의 지혜로부터 영감과 가르침을 받아 새로운 사상과 철학을 확립한다.

고대 로마 문명은 어쩌면 지구상에 두 번 다시없을 위대한 문명이라고 말할 수 있을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