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완전한 자기경영법 - 나이 서른부터 퍼펙트 라이프
김종춘 지음 / 한국경제신문i / 2018년 1월
평점 :
절판
자신을 스스로 경영할 수 있다는 건 신나는 일일 것이다. 자신을 자신의 이름대로 경영하며 살고 싶겠지만 사람들이 모두 그렇게는 하지 못하고 있다. 이 책은 사례를 들면서 뒷부분은 종교적인 내용으로 만들어져 사례를 마무리했다. 나이 서른부터 퍼펙트 라이프라는 부제는 안정적인 삶을 살아가고자 하는 사람들의 생각을 부추긴다.
중간에 성경 구절을 인용하는 부분이 생각보다 많아 마음이 답답할 때 아무 페이지나 열어서 읽어 보아도 마음에 와 닿는다. 실제 사례와 성경의 구절을 침착하게 정리해 두어 찾아 읽기도 좋다. 사례로 든 내용들도 창의적인 인재의 이야기를 다루고 있어 귀감이 된다.
딜라이트 보청기 대표였던 김정현씨의 이야기도 사회의 여러 당면한 문제들을 해결해 보고자 노력한 모습이 보인다, 저소득층의 난청을 해소해고자 세운 보청기 회사는 성공을 거둔다, 너무 비싼 가격으로 저소득층은 전혀 구매하지 못했던 보청기를 살 수 있는 가격으로 낮추었다. 그리고 저소득층 청년들의 주거문제를 해결하는 셰어하우스, 저소득층 가정의 아이들에게 무료로 미술을 가르치는 일도 하고 있다. 정말 놀랐다.
돈을 버는 이익이 목적이라기보다 사회적 기업의 역할을 하고 싶은 마음이 느껴졌다. 작가는 이 사례를 아브라함과 롯의 이야기로 연결 짓는다. 하나님의 이야기를 구절마다 넣어두어 마음에 와 닿는 구절이 많다. 한국무역협회에서 11년간 일하면서 느낀 일과 노하우 그리고 사례들을 담아 생생함이 느껴진다. 알지 못했던 다양한 기업인의 이야기와 외국의 사례도 함께 알아 볼 수 있어 재미있었고 호기심이 많이 생기는 이야기들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