꽂히는 기획 습관 - 하룻밤 만에 끝내는 기획서, 제안서, 보고서 작성 비법!
안재범 지음 / 위닝북스 / 2018년 1월
평점 :
절판


기획서나 보고서를 써보면 핵심이 되는 아이디어가 없이 쓰는 기술만을 가지고 완성을 할 수 없다는 것은 금방 알게 된다. 하지만 누구나 알고 있는 아이디어는 아무런 관심도 끌지 못한다. 누구나 쓸 수 있고 알고 있는 아이디어는 핵심이 빠져 있어 잘 쓴 보고서라고 볼 수 없을 것이다.

이 책은 기획력과 창의력을 높여준다는 내용이 표지의 앞면에 있는데 관심이 많이 갔다. 누구도 생각하지 못하는 꽂히는 보고서를 완성하기위한 노하우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지 궁금해졌다. 저자는 공인회계사이면서 직장생활을 하면서 직장생활 카운슬러의 역할을 했다. 효과적인 비즈니스 카운슬러라니 보람 있을 것 같다.

목차를 보면 이 책에서 말하고자 하는 바를 금방 알 수 있다. 챕터마다의 제목이 따로 붙어 있어 한눈에 말하고자 하는 바가 들어온다. 이 책 자체가 눈에 잘 보이는 보고서처럼 정리가 잘 되 있다는 말이다. ‘핵심만 간결하게 한 장으로 충분하다’는 말에는 격하게 공감이 된다. 말은 조리 있게 하지만 설명하려는 내용은 왠지 장황해지는 나에게는 딱 명심해야 할 내용이다. 길게 쓴다고 잘 알아주는 것이 아니라 핵심이 되는 주제문과 사례를 들어 이해를 돕는 정도가 딱 알맞다고 본다.

‘차별화된 제안서로 고객을 설득하라’는 바로 창의력이 빛나는 제안서를 만드는 능력을 이야기한다. 수많은 사람들의 제안서 중에서 자신의 것이 뽑히게 하는 능력은 그냥 오는 것이 아니라 노력이 필요하다. 핵심을 꿰뚫고 있지만 첫인상을 좋게 하고 고객의 마음을 반영하는 내용이 필요하다고 본다.

이 책에서 ‘제안’하는 제안서 쓰는 법,보고서 쓰는 법들을 잘 숙지하고 익혀보자. 꼭 보고서나 제안서가 아니어도 글의 맥락을 잘 잡아 쓰는 방법을 배우게 될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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