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파이브 초이스 - 타임 푸어를 위한 스마트한 인생 관리법
코리 코건.애덤 메릴.리나 린 지음, 노혜숙 옮김 / 세종(세종서적) / 2016년 5월
평점 :
품절
이 책의 부제는 ‘타임 푸어를 위한 스마트한 인생 관리법’이다. 늘 시간이 부족한 현대인들을 위해 시간을 어떻게 관리하는 것이 필요한가에 대한 이야기는 책으로도 강연으로도 이미 많이 나와 있다. 사실 이런 문제들은 방법을 알지 못한다기보다 실천을 하지 못하는데 그 맹점이 있다. 안타깝게도 나도 늘 시간에 쫓기고 할 일들이 산더미처럼 쌓여 있지만 효율적으로 일을 하기에는 아직도 많이 부족하다.
그래서 여러 가지 방법들을 생각해 보았는데 전날 미리 내일의 할 일들을 수첩에 쓰는 방법을 써 보았다. 그래도 그 중 좋은 효과를 보았다. 다음날에 대한 예측과 동선과 만나야 할 사람들의 목록과 약속의 범위까지 나와 계획적이 되었다. 한 가지 행동을 할 때마다 동그라미를 치면서 실행해 나갔는데 그래도 다 하지 못했다. 일을 너무 많이 넣어 둔 것이 아닌가 했는데 그것도 아닌 것 같고 모든 일을 처리하기에는 힘든 점들이 많았다.
이 책은 그런 사람들을 위한 해법을 제시하고 있다. 우리들이 익히 알고 있는 플랭클린 플래너를 만든 플랭클린코비사의 시간관리 연구 경험과 최근의 신경과학 이론을 바탕으로 해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시간을 아끼고 집중력을 키울 수 있는 다섯가지 선택에 대한 것을 이야기한다. 중요한 일에 집중한다. 탁월함을 추구한다. 큰 바위들을 위한 시간을 마련한다 등 다섯가지 선택을 통해 생산성을 높이고 성취감을 높일 수 있다고 제시한다. 가장 중요한 일들이 무엇인지 선택의 순서를 정하고 실행을 해야 성취도가 높아지는 것은 알고 있지만 그 중요도를 결정하는 부분은 생각보다 어렵다. 각각의 선택 상황에 따른 정리를 해 두고 있어 차근차근 읽어보면서 실천할 수 있다. 처음부터 실행하는 것은 쉽지 않다. 하지만 늘 신경쓰고 자신을 채찍질할 수 있어야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