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정리법 - 머리가 새하얘질 때 반격에 필요한
아카바 유지 지음, 류두진 옮김 / MBC C&I(MBC프로덕션) / 2016년 4월
평점 :
절판


 

 

다른 사람들 앞에서 말하는 것에 유난히 힘들어 하는 사람들이 많이 있다. 얼굴이 빨개지거나 눈을 마주치지 못하고 심지어는 말할 것들을 모두 까먹고 말을 더듬기조차 하는 사람들도 많다. 물론 난 그런 편은 아니지만 사람들 앞에서 말할 기회가 많이 있는 사람들에게는 힘든 일이 아닐 수 없다. 말하기가 힘든 이유는 무엇을 말해야 하는지 정확히 어떤 타이밍에 어떤 이야기를 해야 하는지 알 수가 없어 주저주저하고 자신에게 다른 사람들을 주목시킬 상황을 만들지 못하기 때문이다.


이 책에서는 머뭇거리지 말고 0.1초안에 생각하는 바를 정리해서 답하는 방법을 정리하고 있다. 생각도 훈련이 필요하므로 앵무새가 되지 말고 관심 영역을 넓히며 메모의 힘을 경험하는 것을 조언하는 등 실질적으로 실천할 수 있는 내용들을 중심으로 내용을 만들어 내고 있다. 8가지 단계로 나눠서 행동해야 할 것을 정리하고 있는데 그 중 8단계가 가장 나에게 필요한 것으로 생각되었다. 민감하고 민첩하게 반응할 것, 신속하게 반격할 것... 일단 신속하고 빠르게 생각하고 신속하게 반격해 대응할 거리를 만들어 내는 것이 필요하다고 본다. 시간싸움인 것이다. 자신의 생각을 다른 사람들의 머릿속에 넣어 보려면 이미 한 번씩은 시뮬레이션을 해 볼 수 있어야 한다. 그렇게 하려면 빠른 판단과 생각이 필요하다. 그러기 위해서는 평소에 많은 생각과 판단, 결정을 내려 보는 연습을 하고 결정적인 순간이 왔을 때 제대로 한 번에 결단을 내릴 수 있어야 한다.


이 책은 어렵지 않게 유념해야 할 것들을 정리해 놓고 실천만 하면 될 수 있게 정리해 놓고 있다. 써 있는 대로만 된다면 얼마나 좋을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