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하버드 천재들의 감성수업
탄춘홍 지음, 전왕록 옮김 / 리오북스 / 2016년 1월
평점 :
품절
언젠가부터 유행하고 있는 ‘하버드’....우리가 석학들과 지성을 대변하고 있는 말로 알 수 있다. 하버드라는 대명사로 지칭되는 지성은 늘 멋짐을 동반하는 것 같다.
그래서인가 요즘 하버드는 어디에나 붙는 핫한 단어다.
이 책은 세계 최고 인재들의 감성을 배워보자는 것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감성이란 무얼까? 감정과는 다른 표현인 것 같은데. 일단 저자는 감성이 높은 사람은 자기 자신과 타인의 정서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이를 근거로 자신의 말과 행동을 적절히 조절할 수 있다고 강조한다. 그렇게 본다면 우리가 흔히 높게 사고 있는 ‘이성’보다는 높은 수준의 ‘감성’이 꼭 필요한 부분인 것으로 보인다.
하버드에는 이런 감성을 높일 수 있는 수업인 ‘감성 수업’이 따로 있다고 한다. 빌 게이츠, 마크 저커버그, 오바마, 버냉키 등 우리가 익히 알고 있는 세계를 쥐락펴락하고 있는 유명 인사들이 모두 이 감성수업을 들었다고 한다. 그들이 감성을 바탕으로 그들만이 가지게 된 창의성도 함께 가지게 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저자인 ‘탄춘홍’은 중국의 저명한 심리학자로 일찍부터 이 감성이라는 것에 주목을 했다. 이 책은 다양한 명사들의 사례를 통해 어떻게 감성을 얻고 쓰고 있는지를 언급한다.
전체 내용을 7장으로 나눠 큰 제목을 만들어 두었고 다시금 각 장을 잘게 쪼개서 다양한 제목으로 내용을 정리해 두었다. 이런 방식은 꼭 처음부터 차례대로 읽을 필요가 없어서 좋다. 마음가는대로 제목을 보고 바로 바로 내 것으로 만들어 읽어 볼 수 있어 편하다. 그날 그날 몇 편씩 나의 상황에 맞춰 읽게 되는 내용으로 더 마음에 와 닿는다.